$\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네킹 모델과 컴퓨터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정맥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비교
Comparison of Training Effectiveness for IV Injections: Intravenous (IV) Arm Model versus Computer Simulator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1 no.3, 2014년, pp.302 - 310  

황주희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시뮬레이션센터) ,  김현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effectiveness of training using an intravenous (IV) arm model versus a computer simulator for IV injections. Method: Study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conducted with 106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IV Arm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정맥주사 실습교육이 간호대학 학생의 학습태도, 수업경험, 수행 자신감, 기자재의 만족 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간호학생들의 숙련된 핵심간호술과 이를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의 적용 및 효과연구가 중요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정맥주사 실습교육 방법중 마네킹 모델과 컴퓨터 시뮬레이터를 적용한 교육방법의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 2012) 외에 정맥주사 시뮬레이터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맥주사 실습교육 방법중 많이 활용되는 마네킹 모델과 컴퓨터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정맥주사 실습교육방법에 따른 학습태도와 수업경험, 수행 자신감 및 기자재에 대한 만족도를 통해 학습자 관점에서의 교육효과를 평가하여 최적의 정맥주사 실습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기자재(마네킹 모델, 컴퓨터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정맥주사 술기를 교육한 후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의 학습태도, 수업경험, 수행자신감, 교육기자재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정맥주사 실습교육 중 마네킹 모델과 컴퓨터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교육방법에 대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각 학교의 교육환경에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본간호학 정맥주사 실습교육에서 기존의 마네킹 모델을 이용한 정맥주사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과 컴퓨터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정맥주사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실습교육의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여기서 임상실습과정 이전에 필요한 과정은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이며, 학생들은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과정을 통해 기본 간호술을 능숙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과정은 대부분 실습실의 여건에 따라 제한된 모형을 대상으로 단편적인 간호기술을 반복 훈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실습교육은 학생들에게 빠르게 변화하는 간호 대상자들의 실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할 수 있으며, 임상실습 현장에서의 부적 응으로 인한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Lee, Sung, Jung, & Kim, 1998). 또한 임상에서 신규 간호사의 실기능력과 적응력이 부족한 점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Yang & Park, 2004; Jho, 2010;Yoo, 2013).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 국내에서는 교수 학습 방법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 해지고 있다(Jho, 2010).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은 반복 실습이 가능함으로 간호학생들의 실수를 용납할 수 있으며(Kim, 2006), 임상에서 필요한 간호술기를 표준화시켜 반복 연습할 수 있다(Beyea & Kobokovich, 2004). 따라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교육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습교육이 주목받고 있다(Lim, 2011).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임상 환경에서 간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데 있다(Kim, Choi, Kang, & Kim, 2011; Yoo, 2013). 이는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을 통하여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며, 이론 강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임상실습 과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eeson, S. A., & Kring, D. L. (1999).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 357-359. 

  2. Beyea, S. C., & Kobokovich, L. J. (2004). Human patient simulation: A teaching strategy. Association of peri Operative Registered Nurses, 80, 738-741. http://dx.doi.org/10.1016/S0001-2092(06)61329-X 

  3. Choi, E. Y. (2007). Learners' experiences during cooperative learning in a college English reading classroo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4.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 143-154. 

  5. Csikszentmihalyi, M., & Schneider, B. (2000). Becoming adult: How teenagers prepare for the world of work. New York: Basic Books. 

  6.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7. Jeong, H. C., Choi, N. Y., Kim, M. S., & Jeon, M. Y. (2012).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intravenous injection performance and the satisfaction of cli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 2600-2606. http://dx.doi.org/10.5762/KAIS.2012.13.6.2600 

  8. Jho, M. Y. (2010).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239-248. 

  9. Johannesson, E., Olsson, M., Petersson, G., & Silen, C. (2010). Learning features in computer simulation skills train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0, 268-273. http://dx.doi.org/10.1016/j.nepr.2009.11.018 

  10. Jung, E. Y., Park, D. K., Lee, Y. H., Jo, H. S., Lim, Y. S., & Park, R. W. (2012). Evaluation of practical exercises using an intravenous simulator incorporating virtual reality and haptics device technologies. Nurse Education Today, 32, 458-463. http://dx.doi.org/10.1016/j.nedt.2011.05.012 

  11. Kim, H. R., Choi, E. Y., Kang, H. Y., & Kim, S. M.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5-13.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05 

  12. Kim, H. W.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hased nursing simulation modules: Based on a conceptual framework of 3-D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3. Kim, J. (2006). Development of a biomechanical soft tissue model for a virtual surgery train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3(2), 15-20. 

  14. Ko, I. S., Kim, H. S., Kim, I. S., Kim, S. S., Oh, E. G., Kim, E. J., et al. (2010).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 371-381. 

  1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 A study of thinking ability development program.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6. Laerdal. (2011). Virtual I.V. instruction manual. Seoul: Laerdal Medical. 

  17. Lee, W. S., Cho, K. C., Yang, S. H., Roh, Y. S., & Lee, G. Y. (2009).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 64-72. 

  18. Lee, C. H., Sung, Y. H., Jung, Y. Y., & Kim, J. S. (1998). Analysis of nursing care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4, 249-263. 

  19. Lim, K. C. (2011).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246-256.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46 

  20. Park, J. H. (2010).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the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202-212. 

  21. Park, J. S., & Jeon, H. R. (2010).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using a standardized basic life support video program in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301-311. 

  22. Peterson, S. E., & Miller, J. A. (2004). Comparing the quality of students' experiences during cooperative learning and large-group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7, 123-134. 

  23. Reinhardt, A. C., Mullins, I. L., Blieck, C. D., & Schultz, P. (2012). IV insertion simulation: Confidence, skill, and performanc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8, e157-e167. 

  24. Scerbo, M. W., Schmidt, E. A., & Bliss, J. P. (2006). Comparison of a virtual reality simulator and simulated limbs for phlebotomy training. Journal of Infusion Nursing, 29, 214-224. 

  25. Shin, S. J., Park, W. J., Cho, H. C., Park, S. H., & Kim, L. H. (2011). Intravenous injection simulator with haptic feedback. Human Computer Interaction Society of Korea 2011. 1, 103-105. 

  26.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 271-277. 

  27. Yang, J. J. (2012).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 14-24. 

  28. Yoo, S. Y. (2013).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