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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18 no.2, 2014년, pp.73 - 94
강현희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 김효식 (제주한라대학교 응급구조과)
Purpose: This study aims to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ing the liberal arts curriculum for the 3-year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course by conducting a comparative research on the liberal arts curricula across 10 colleges. Methods: Various aspects of liberal arts subjects, such as basic dire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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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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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또한 국가 간 고급인력의 이동이 가속화됨에 따라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고 다변화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 21세기 교육목표는 지식사회를 주도해 나갈 글로벌 창의인재를 양성하는데 있으며, 글로벌 창의인재는 글로벌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고 예측하여 미래를 창조적으로 개척하고, 고전적인 틀을 뛰어넘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를 말한다[1]. 갖가지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공통기초능력, 직업기초능력, 기초능력 등으로 명명되며, 직종이나 직위와 상관없이 성공적으로 직무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
현대 사회의 문제들의 특징을 해결해야 하는데 있어 국내 전문대학의 교양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 그러나 국내 전문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직업 기초 교양교육은 중견 기술인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 소양과 자질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대부분 대학마다의 교육이념과 환경에 입각한 특성화가 이루어지지 못한 채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방식, 피교육자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는 획일성과 학습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내용, 피교육자의학습 성취욕구의 저하 등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2]. 또한 전문대학은 직업인 양성에서는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지성적 교양인 배출을 위한 교양교육 측면에서는 내실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
고도로 전문화된 지식사회와 변화무쌍한 사회의 변화속도와 양상은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가? | 고도로 전문화된 지식사회와 변화무쌍한 사회의 변화속도와 양상은 과거와는 달리 다양한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국가 간 고급인력의 이동이 가속화됨에 따라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고 다변화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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