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자료처리를 SPSS 19.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을 예측하는 유용한 변인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과 업무과부하로 인해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며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근무환경과, 직무자체의 특성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부분매개효과를 거의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매개변인의 효과가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자료처리를 SPSS 19.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을 예측하는 유용한 변인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과 업무과부하로 인해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며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근무환경과, 직무자체의 특성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부분매개효과를 거의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매개변인의 효과가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eacher job str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turnover intent and job satisfaction. To this end, an early childhood teacher survey of 220 people using SPSS 9.0 data processing, analysis, and the independent variables were used to predict the dependent variab...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eacher job str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turnover intent and job satisfaction. To this end, an early childhood teacher survey of 220 people using SPSS 9.0 data processing, analysis, and the independent variables were used to predict the dependent variable. Simple regress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of a follow-up examination were then performed. In the first study,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turnover intention due to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revealed job stress to be a significant factor. The children's lack of leadership and administrative support work overload factors contributed to causes of stress. The turnover intention appeared to affect the mind. Second,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atisfactio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were affected by attempts to mediate the influence of job stress. Therefore, mediation plays a significant role. These results show that infant teacher duties affect the turnover intention and job satisfaction.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eacher job str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turnover intent and job satisfaction. To this end, an early childhood teacher survey of 220 people using SPSS 9.0 data processing, analysis, and the independent variables were used to predict the dependent variable. Simple regress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of a follow-up examination were then performed. In the first study,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turnover intention due to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revealed job stress to be a significant factor. The children's lack of leadership and administrative support work overload factors contributed to causes of stress. The turnover intention appeared to affect the mind. Second,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atisfactio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were affected by attempts to mediate the influence of job stress. Therefore, mediation plays a significant role. These results show that infant teacher duties affect the turnover intention and job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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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산출 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이직의도 요인 규명의 자료로서 유아교사의 이직의도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보완하여 제작한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서 그대로 사용하였다.
유아교육현장이 가지고 있는 오랜 근무시간과 낮은 임금, 과도한 행정적 요구, 대체인력 부족으로 휴가나 휴식이 어려운 조직구조, 영유아라는 돌봄 대상의 취약성에서 요구되는 높은 집중도와 같은 내,외적 조건 때문에 유아교사 이직은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치부되고 ‘보수의 미세한 차이에도 직장을 옮기는 철새’로 유아교사들이 비하되고 있는 현실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인천,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민간보육시설, 국공립보육시설) 25곳을 선정하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 한 후 자료가 누락된 1명을 제외하고 총 21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검사는 2014년 4월 7일부터 5월 2일 사이에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으로 선정 된 유아교육기관을 직접 방문 및 우편으로 2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219부를 회수하여,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검사는 2014년 4월 7일부터 5월 2일 사이에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으로 선정 된 유아교육기관을 직접 방문 및 우편으로 2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219부를 회수하여,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에 의하면, 매개효과가 있다고 증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을 유의미하게 예언해야 하고(첫 번째 단계), 독립변인이 가정된 매개변인을 유의미하게 예언해야 한다(두 번째 단계).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Statistics 19.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뷴율을 산출하였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을 예측하는 유용한 변인인지를 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인들의 독림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확인한 결과, VIF 값은 모두 2.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대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Baron 과 Kenny(1986)가 제시한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즉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회귀분석에서 나타난 독립변인의 효과(β값)가 독립변인 및 매개변인을 묶어서 독립변인 군으로 했을 때의 효과(β값)보다 커야 한다.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Sobel 검정은 경로분석의 비표준화된 경로계수를 통해 검증하게 된다(Sobel, 1982).
이론/모형
Cook 등(1981)이 연구에서 사용한 Lalwer 등의 설문항목을 박상수(1989)의 연구를 참고하여 작성한 서은희(2000), 서지영(2002)의 질문 문항을 참고하여 6문항으로 작성하였고,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고, 점수가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직무만족도는 Jorde-BLoom(1988)의 유치원 직무만족측정도구(EarlyChildhoodJob Satisfaction Survey :ECJSS)를 최은희(1997)가 수정·보완한 것으로 “유치원” 이란 용어를 “우리 원”으로 바꾸어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F=2.558, *p<.05) 즉, 유아교사가 근무환경이 좋다고 느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게, 직무자체의 특성을 크게 느낄수록 직무만족도는 낮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이직의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의 설명력이 직무스트레스만 분석한 경우에 비하여 직무만족과 독립변인으로 분석한 경우에 미비하게나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부분매개효과를 거의 갖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본 연구의 결과 이직의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가 정적인 영향을 직무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고려할 때, 원장의 지도성 및 행정적 지원 부족과 업무 과부하였으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은 근무환경과 직무특성이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를 중재하는 매개변인의 역할로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이직의도를 예방하는 방법에서 매우 중요하며 직무만족 보다 더 직접적인 유아교사의 업무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유아교육 각계각층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001), 이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와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부분매개효과를 거의 갖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매개효과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그 Z값은 0.04 (p=0.969)로 매개변인의 효과가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별 응답 방식은 Likert의 5단계 평정 척도에 의하여 점수를 산출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유아교사가 스트레스가 높다. 본 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 신뢰도는 .
본 연구의 결과 이직의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가 정적인 영향을 직무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고려할 때, 원장의 지도성 및 행정적 지원 부족과 업무 과부하였으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은 근무환경과 직무특성이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를 중재하는 매개변인의 역할로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들은 유아교사의 직무 만족의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유아교사들 간의 긍정적 동료관계는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서로를 지지 해 주며, 유아들의 문제를 협의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18].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뷴율을 산출하였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을 예측하는 유용한 변인인지를 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인들의 독림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확인한 결과, VIF 값은 모두 2.72 이하로 낮게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은 근무환경과 직무자체의 특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는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근무환경이 좋다고 느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게, 직무자체의 특성을 크게 느낄수록 직무만족도는 낮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외적인 환경이나 자극은 열악한 근무환경, 아동비율이 높은 교사, 사기저하, 빈약한 복지후생과 물리적 환경은 교사에게 스트레스를 높임으로 직무만족이 낮아짐을 알 수 있으므로, 근무환경의 개선을 통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은 근무환경과 직무자체의 특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는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근무환경이 좋다고 느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게, 직무자체의 특성을 크게 느낄수록 직무만족도는 낮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과 업무 과부하가 교사의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가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과 업무 과부하로 인한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할수록 이직의도를 더 많이 생각한다고 볼 수 있다.
표 6을 보면,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해서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근무환경(β =.244, **p<.01)과 직무자체의 특성(β=-.269,*p<.05)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직의도에 대해 가지는 설명력은 57.0% 였다.
후속연구
직무만족의 매개적 역할이 확인 될 경우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것이 이직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유아교사의 이직을 낮추기 위한 직무만족의 지원방안을 마련하는데 실제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이직의도를 예방하는 방법에서 매우 중요하며 직무만족 보다 더 직접적인 유아교사의 업무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유아교육 각계각층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유아교사에 대한 원장과 동료 그리고 유아교사와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로 부터의 긍정적인 관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은 이러한 유아교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인적네트워크를 원활히 하기 위한 근무환경 개선을 하고 유연한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할 것이며, 유아교육 질적 향상과 교사의 이직을 막기 위한 위해 정부, 정책입안자, 학계, 각 기관의 기관장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직접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변인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를 원인변인으로 선정하여 연구되어졌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다른 개인 변인 및 환경 변인을 고려하여 포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이직의도 요인 규명의 자료로서 유아교사의 이직의도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의 스트레스원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살펴보면, 국내 선행연구들은 유아교사의 역할과중, 열악한 조직 환경 등 주로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다. 승진과 급여수준 및 조직 내 수직적 의사소통 문제, 학부모의 과도한 기대와 간섭, 긴 업무시간, 과중한 업무와 부족한 휴가, 상대적으로 낮은 보수체계 등이 유아교사 스트레스원으로 지적되어왔다[12]. 이직의도가 높을수록 실제로 이직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매우 높은 유아교사의 이직률을 뒷받침할 근거는 무엇인가?
그러나 안타깝게도 유아교사의 이직률은 매우 높다. 보건복지가족부와 육아정책연구소의 조사(2012)에 따르면 2012년 현재 사직 또는 이직을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이 18.0%, 사직 또는 이직을 계획하고 있다는 응답이 9.1%로 응답자의 27%가 사직이나 이직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다른 분야에 비해 높은 이직률이 보이는 편일뿐 만 아니라 교사들이 한 시설에 오랫동안 근무하거나 유아교사로서 경력을 지속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이직이 빈번하게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이직 의도는 무엇인가?
[10] 이와 같이 업무스트레스는 이직을 고려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직 의도는 조직 구성원이 조직을 자발적으로 떠나려는 행위, 다른 직장의 탐색, 이직을 생각하는 행위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11].이다.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살펴보면, 국내 선행연구들은 유아교사의 역할과중, 열악한 조직 환경 등 주로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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