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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궤도 작용력에 대한 교량 단부에서의 레일지지점간격의 영향
Influence of Rail Supporting Spacing of Railway Bridge Deck Ends on Bridge-Track Interaction Forc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4 = no.83, 2014년, pp.245 - 250  

최준혁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Buche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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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교량의 사용성 설계를 위한 연구로서 궤도 및 교량 설계변수들이 콘크리트 궤도의 레일지지점에서의 작용력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었다. 궤도 구조에 작용하는 작용력을 구하기 위해서 각 레일 지지점의 간격이 다른 부등간격 이산지지보 모델을 유도하였다. 해석 변수는 교량의 교대 또는 교각 위치 부근의 신축이음부의 레일 지지점의 간격, 교량 거더의 받침에서부터 교량 거더 단부측의 마지막 레일지 지점까지의 거리, 그리고 추가 배치한 레일지지점의 수이다. 궤도 구조의 변위를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축하중, 거더의 단위 수직단차와 단부회전각이다. 해석결과로부터 레일지지점에서의 최대압축력과 최대부상력을 구하였으며 레일지지점의 간격이 작용력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s a study for the serviceability design of railway bridges with concrete track, presents the effects of design parameters of tracks and bridges on the forces acting on the rail supports of the track. To calculate the forces acting on the track, an unequal spacing discrete supported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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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콘크리트 궤도 교량의 사용성 설계기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궤도 구조의 해석 방법을 검토하고, 궤도 및 교량과 관련된 설계변수들이 궤도 구조의 작용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콘크리트 궤도의 사용성 확보를 위한 설계방법, 구조상세 등을 제시하는데 그 최종 목적이 있다.
  • 2와 같이 레일지지점의 간격의 조정이 필요하다. 본 절에서는 교량 신축이음 구간의 레일지지점의 간격이 일반구 간과 달라지는 경우에 대해 레일지지점에서의 작용력을 분석하였다. 해석은 일반구간의 레일지지점 간격이 a가 650mm 일 때, 교량 신축이음 구간에서의 레일지지점의 간격 a1 이각각 500mm, 550mm, 600mm, 650mm인 경우에 대해 해석 하였으며 단위축하중은 교량 신축이음구간 바로 앞의 체결 장치에 재하하였으며 크기는 100kN이다.

가설 설정

  •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된 교량의 해석 모델링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구조요소는 교량의 받침, 거더, 상부슬래브, 체결 장치 및 레일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으나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서 교량의 거더와 상부슬래브는 하중을 직접 받는 레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강성이 매우 크고 국부적인 변형이나 처짐이 아주 작으므로 궤도구조를 지지하는 지점으로 가정 한다. 교량 지간이 긴 경우 상부구조의 처짐에 의해 궤도에도 변위를 발생시키지만, 사용성 검토 구간이 교량 지점부 부근이므로 상부구조 자체의 변형에 의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체결구는 특정한 하중 이상에서 체결구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므로 탄소성 거동을 나타내나 체결구의 사용한계를 압축력에서는 레일패드의 변형, 인장에 대해서는 미리 압축된 하중이 상실되기 전까지로 정의하므로 체결구의 거동은 탄성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 부등간격 이산지지보 모델에 대한 해석은 등간격 이산지지 모델의 해석방법[6]과 마찬가지로 각 절점에서의 방정식을 식(6)과 같이 매트릭스 형태로 작성한다. 여기서 경계조 건은 지점의 개수가 충분할 때 하중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양 끝단에서의 모멘트를 0으로 가정한다.
  • 교량 지간이 긴 경우 상부구조의 처짐에 의해 궤도에도 변위를 발생시키지만, 사용성 검토 구간이 교량 지점부 부근이므로 상부구조 자체의 변형에 의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체결구는 특정한 하중 이상에서 체결구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므로 탄소성 거동을 나타내나 체결구의 사용한계를 압축력에서는 레일패드의 변형, 인장에 대해서는 미리 압축된 하중이 상실되기 전까지로 정의하므로 체결구의 거동은 탄성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된 교량의 해석 모델링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구조요소는 교량의 받침, 거더, 상부슬래브, 체결 장치 및 레일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으나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서 교량의 거더와 상부슬래브는 하중을 직접 받는 레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강성이 매우 크고 국부적인 변형이나 처짐이 아주 작으므로 궤도구조를 지지하는 지점으로 가정 한다. 교량 지간이 긴 경우 상부구조의 처짐에 의해 궤도에도 변위를 발생시키지만, 사용성 검토 구간이 교량 지점부 부근이므로 상부구조 자체의 변형에 의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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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궤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콘크리트 궤도는 자갈도상 궤도와 비교하여 유지관리 작업이 감소되고 열차운행의 안전성과 고속화 측면에서 유리 하다는 장점들로 인해 최근 건설되는 대부분의 철도노선에서 적용되고 있다. 궤도를 지지하는 노반 중 교량구간의 교각부와 교대부 부근에서는 지지부의 강성의 차이가 크고 열차하중에 의한 의한 교량 및 궤도구조의 변위가 크게 발생 하기 때문에 교량 및 궤도의 사용성은 저하될 수 있으며, 특히, 콘크리트 궤도를 갖는 철도교에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된다.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된 교량의 해석 모델링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구조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된 교량의 해석 모델링에 있어 고려 되어야 할 구조요소는 교량의 받침, 거더, 상부슬래브, 체결 장치 및 레일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으나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서 교량의 거더와 상부슬래브는 하중을 직접 받는 레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강성이 매우 크고 국부적인 변형이나 처짐이 아주 작으므로 궤도구조를 지지하는 지점으로 가정 한다. 교량 지간이 긴 경우 상부구조의 처짐에 의해 궤도에도 변위를 발생시키지만, 사용성 검토 구간이 교량 지점부 부근이므로 상부구조 자체의 변형에 의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교량구간의 레일지지점의 간격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는 어떤 때인가? 교량구간의 교대 또는 교각부에는 교량의 신축이음, 교량 거더 또는 슬래브의 단절로 인하여 레일지지점을 일반구간과 동일한 간격으로 배치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 경우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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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C. Yang (200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erformance for concrete track interface, Research Report,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Korea. 

  2. DS 804 App. 29. (2009) Bridge deck ends, check for serviceability limit state of superstructure, Regulation for Railway Bridges and Other Civil Constructions, Deutch Bahn. 

  3. H.K. Park, S.Y. Jang, S.C. Yang, Y.G. Park (2009) A parametric study on the serviceability of concrete slab track on railway brid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1), pp. 95- 103. 

  4. D.Y. Sung, Y.H. Kim, Y.G. Park, S.I. Kim (2008) The parameter study of serviceability review of end track on railway bridge installed concrete slab track, 2008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Korea, pp. 117-124. 

  5. H.K. Park (2009) An analysis of parameters on serviceability of concrete slab track fasteners at railway bridge deck ends, Ph.D. Thesis, Dept. of Railway Construc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Railroad,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Korea . 

  6. J.H. Choi (2013) Analysis of the internal forces of the rail supports for the serviceability of concrete slab track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of Civil Engineers, 33(4), pp. 1303-1313. 

  7. D. K. Arnold, S.B. Seo(translation) (2009) Fundamental of track dynamics 1, 2, Book Gallery, Seoul, Korea. pp. 79-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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