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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4, 2014년, pp.587 - 598
The study aimed to define the paths through which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childcare center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tment and organizational cynicism affected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determined their effect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545 teachers of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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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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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번트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보육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설명하는데 있어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우선 고려될 수 있다. 왜냐하면 서번트 리더십은 섬김(봉사)에 기초하여 근무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데 초점을 둔 리더십이기 때문이다. 조직시민행동이 직접적 또는 공식적 보상이 따르지 않지만, 자발적 배려나 도움 또는 정보 공유나 정서 공감과 같이 조직의 효율적 기능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근무자의 자유 재량적 행동(Organ, 1988)이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원장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시키는 서번트 리더십은 근무자의 자유 재량적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을 유발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 |
조직시민행동이란 무엇인가? | 조직시민행동은 직접적 또는 공식적 보상이 따르지 않지만, 자발적 협력과 참여와 같이 조직의 효율적 기능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근무자의 자유 재량적 행동(Organ, 1988)을 의미한다. 업무가 많아 곤란을 겪고 있는 동료들을 도와주거나 결근한 사람의 일을 대신 처리해주는 것처럼 조직과 관계된 업무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업무시간을 할애하여 동료들을 도와주는 직접적이고 의도적인 자발적 행위를 조직시민행동(Organ, 1997)이라 할 때, 조직시민행동이 보육교사 간에 많이 나타날수록 보육교사의 조직에 대한 만족도는 증가할 것이고 업무 성과는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 |
근무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기업뿐 아니라 보육 현장에서도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근무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기업 뿐 아니라 보육 현장에서도 요구된다.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성과가 높아진다는 것은 보육의 질 향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근무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은 다양한 측면에서 제안될 수 있으나 최근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조직 시민행동을 주요 주제로 제안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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