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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전이 촉진 전략에 따른 핵심역량교육의 효과성 연구 -H사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re competency courses according to facilitating strategy of learning transfer focusing H Corpor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8, 2014년, pp.175 - 186  

김영길 (문경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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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H사에서 실시한 핵심역량교육을 사전-사후검사설계 및 성공사례기법을 적용 분석하여 학습전이 및 경영성과에의 기여 등 효과성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핵심역량교육에 참여한 학습자 본인, 관찰자 집단(상사, 동료, 부하)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012명의 응답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핵심역량교육의 사전-사후검사 평균차이가 유의미하였다. 둘째, 관찰자들이 인식하는 학습자들의 역량수준이 학습자 본인이 인식하는 것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공사례기법을 통한 검증 결과 핵심역량교육이 경영성과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재상 공유를 위한 핵심역량교육이 조직성과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하기 때문에 조직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위한 효과적인 개입방법으로 적극활용해야 하겠다. 둘째, 핵심역량교육이 교육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통합적 학습전이모형을 설계하고, 학습전이 촉진을 위한 학습자 개인과 조직의 협력적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effectiveness of core competency courses by scrutinizing H Corporation case. The primary data survey was taken from direct and indirect participants of H Corporation core competency courses. The findings from the study are as follow. Firstly, before-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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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olton과 Baldwin의 모형에 포함된 요소들은 기존의 학습전이모형에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학습자를 개인과 팀으로, 개인과 팀의 성과도 근전이와 원전이로 세분화한 특징이 있다. 또한 학습전이체제를 관리하고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조직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이들의 모형은 [Fig.
  • 본 연구는 H사에서 실시한 핵심역량교육을 사전-사후검사설계 및 성공사례기법을 적용‚분석하여 핵심역량교육의 학습전이 및 경영성과에의 기여 등 효과성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학습전이의 종류로는 근전이와 원전이(Royer, 1979; Stolovitch & Yapi, 1997), 정적 전이와 부적 전이(Cormier & Hagman, 1987), 고도전이와 저도전이(Salomon & Perkins, 1989) 등이 있다[22][23][24][25]. 본 연구에서는 특히 교육상황과 유사한 직무상황에서 활용되는 근전이와 광범위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원전이를 중심으로 학습전이를 살펴볼 것이다.
  • 지금까지 본 연구는 H사에서 실시한 핵심역량교육을 사전-사후검사설계 및 성공사례기법을 적용·분석하여 핵심역량교육의 학습전이 및 경영성과에의 기여 등 효과성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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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모델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최근에는 핵심역량이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역량모델링이라고 불리고 있다. 역량모델은 채용, 배치, 교육, 평가, 승계(succession planning) 등 기업 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역량모델이 기업의 교육에 접목되면서 역량기반의 교육이 경영성과로 이어지는가가 화두로 떠올랐다.
핵심역량교육 참여자를 최종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핵심역량교육에 참여한 학습자 본인, 관찰자 집단(상사, 동료, 부하)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012명의 응답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핵심역량교육의 사전-사후검사 평균차이가 유의미하였다. 둘째, 관찰자들이 인식하는 학습자들의 역량수준이 학습자 본인이 인식하는 것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공사례기법을 통한 검증 결과 핵심역량교육이 경영성과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기업들이 전문인력의 확보 및 유지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IMF라는 전대미문의 혼란기를 지나면서 기업들은 자발적 의지 또는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 및 조직 등의 급격한 전환과 함께 인력의 이동이 심해지면서 전문인력의 확보 및 유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전환기에 생존을 담보하기 위해 기업들은 역량이라는 개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우리나라에서 역량이라는 개념이 회자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이후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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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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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Holton, E. F. III., & Baldwin, T. T., Making transfer happen: an action perspective on learning transfer systems In E.F. Holton, T. T. Baldwin (Eds.) Improving learning transfer in organizations. CA: Jossey-Bass, 2003. 

  34. Brinkerhoff, R. O., Achieving results from training. CA: Jossey-Bass, 1987. 

  35. K. S. Lee, The impact of superior reinforcement on training outcome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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