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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전이동기가 임상실습 중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Motivation to Transfer on Transfer of Learning for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262 - 270  

한은비 (을지대학교(성남) 간호학과) ,  조수현 (을지대학교(성남) 간호학과) ,  조효진 (을지대학교(성남) 간호학과) ,  박수현 (을지대학교(성남)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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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학습전이 정도를 알아보고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6월부터 7월까지 S시에 위치한 일개 간호학과 재학 중인 3, 4학년 학생 113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서술통계, 독립 t-검정, ANOVA 및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인관계가 좋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교내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전이가 높게 나타났고, 학습전이는 전이동기와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r=.60, p=<.00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사이에는 다소 강한 양의 상관관계(r=.46, p=<.00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세부 영역에서는, 학습평가(r=.49, p=<.001), 학습계획(r=.41, p=<.001), 학습실행(r=.32, p=<.001) 순으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학습전이의 영향요인은 전이동기(β=0.43), 학습평가 (β=0.21) 및 교내실습 만족도(β=0.22) 이었고 총 설명력은 43%이었다. 따라서, 실습중인 간호대학생의 학습전이를 높이기 위해서 전이동기를 높이고 자기주도적 학습평가를 높이는 교육전략과 교내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실습환경 및 교수학습법 적용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transfer of learning for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research conducted with 113 nurs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motivation to transfer, and transfer of learning were measured.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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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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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중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추후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높이는 교육적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전이동기와 자기주도 학습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학부교육 시 임상실습에서 자신이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적용하는 학습전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나가는 간호대학 3학년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대학생의 학습전이 정도를 알아보고, 자신이 배운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이 하는 능력인 학습전이를 높이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학습전이 정도를 알아보고 학습전이에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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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송지호, 김미원, "간호학 임상실습교육 실태 조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51-26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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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황순희, "'동료 튜터링'에 참가한 목표달성 집단과 미달성 집단의 차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습실재감, 학습전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581-592,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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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A. Colquitt, J. A. LePine, and R. A. Noe, "Toward an integrative theory of training motivation: A meta-analytic path analysis of 20 years of resear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5, No.5, pp.678-70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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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이석재, 생애능력 측정 도구 개발 연구: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003. 

  21. 박영용, 김진모, "기업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영향요인,"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8권, 제4호, pp.215-239, 2006. 

  22. 신은주,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 및 기본간호수기술과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5권, 제3호, pp.380-386, 2008. 

  23. 최관웅,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적응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전이의 매개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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