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udent-Centered Storytelling on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in Elementary Science Clas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학생들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해보고,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았다. 연구 대상은 4학년 22명(남 10, 여 12)이었고, 주제는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의 11차시 분량이었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학습한 과학 내용을 적용하여 이야기를 잘 완성하기도 하였으나, 이야기를 쓰거나 발표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었다. 대응 표본 t-검정 결과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이전의 과학 수업에 비해 주의, 자신감, 만족감 등의 과학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학생들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에서는 변화가 없었으나, 과학적 태도가 향상되었다. 후속 연구로는 다양한 이야기 자료나 스토리텔링 전략의 개발이 요구되고, 그 효과에 대한 연구도 다각도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학생들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해보고,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았다. 연구 대상은 4학년 22명(남 10, 여 12)이었고, 주제는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의 11차시 분량이었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학습한 과학 내용을 적용하여 이야기를 잘 완성하기도 하였으나, 이야기를 쓰거나 발표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었다. 대응 표본 t-검정 결과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이전의 과학 수업에 비해 주의, 자신감, 만족감 등의 과학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학생들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에서는 변화가 없었으나, 과학적 태도가 향상되었다. 후속 연구로는 다양한 이야기 자료나 스토리텔링 전략의 개발이 요구되고, 그 효과에 대한 연구도 다각도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udents' storytelling on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We had developed storytelling materials for 11 class hours on the 'Heat transfer and our life' unit based on the analysis o...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udents' storytelling on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We had developed storytelling materials for 11 class hours on the 'Heat transfer and our life' unit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4th grade-science curriculum. The research sample was 22 4th graders who were belonged to one of the classes at an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The test of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were administered before and after the storytelling treatment, and the difference was checked by the paired t-test using SPSS program. Students' perceptions on the storytelling were also investigated. The conclusion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storytelling tend to have somewhat positive influence on learning motivation. The each mean of post-test in the domain of attention, confidence and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pre-test. Second, students' storytelling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scientific attitude. Although the means of post-test were higher than those of pre-test in both science subject attitude and scientific attitude domain,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only in the scientific attitude domain. For future researches, the development of more story-materials or strategies for effective storytelling is need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udents' storytelling on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We had developed storytelling materials for 11 class hours on the 'Heat transfer and our life' unit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4th grade-science curriculum. The research sample was 22 4th graders who were belonged to one of the classes at an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The test of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were administered before and after the storytelling treatment, and the difference was checked by the paired t-test using SPSS program. Students' perceptions on the storytelling were also investigated. The conclusion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storytelling tend to have somewhat positive influence on learning motivation. The each mean of post-test in the domain of attention, confidence and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pre-test. Second, students' storytelling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scientific attitude. Although the means of post-test were higher than those of pre-test in both science subject attitude and scientific attitude domain,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only in the scientific attitude domain. For future researches, the development of more story-materials or strategies for effective storytelling is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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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에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을 적용해보고,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았다.
과학 분야의 스토리텔링에서 이야기의 상황은 자연물을 의인화할 수도 있고(Banister & Rian, 2001), 과학사나 과학자 이야기를 활용할 수도 있으며(강경희, 2011; 손정우와 정은주, 2013), 학생들에게 친숙한 신화나 동화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김효정과 유병길, 2013; 이석희와 이용섭, 2012).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보다 친숙한 맥락을 제공하기 위하여 동화를 활용하기로 하였다. 4학년의 열전달 단원 내용을 고려하여 ‘성냥팔이 소녀’ 이야기를 이야기의 주 상황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국내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스토리텔링을 구체적으로 적용해본 초기 단계의 연구라는 점, 특히 교수자가 작성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과학 수업 대신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아울러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미흡하나마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나 과학적 태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관련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에 대해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73)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할 때 학습 동기 전략을 별도로 고려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예를 들어 ‘주의’ 영역에 대한 영향은 학생들로 하여금 제시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탐색하게 함으로써 이야기에 대한 ‘끌림’과 ‘탐구적 관심’을 유발하고, 스토리텔링 수준 변화에 따라 개별 활동에서 모둠 활동으로 또는 이야기 듣기에서 역할극 발표로까지의 ‘다양성’을 제공한 점(Keller, 2010) 등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제안 방법
4학년의 열전달 단원 내용을 고려하여 ‘성냥팔이 소녀’ 이야기를 이야기의 주 상황으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의 사전 과학 학습 동기 검사는 Song(1998)의 Pre-motivational survey에서 ‘Genetics’를 ‘과학’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검사지는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범주별 3문항씩 총 1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5단계 리커트 척도에 대해 긍정적인 문항이 10개, 부정적인 문항이 2개였다.
그 외 스토리텔링의 장점이나 도움이 된 점, 단점이나 어려운 점, 계속 수행하고 싶은지 등에 대한 주관식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 안내 차시에서는 ‘지진 피해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학생 주도의 3수준 스토리텔링을 연습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스토리텔링의 1수준은 첫 번째 안내 차시에서만 사용하였고, 대부분의 차시는 학생들의 스토리텔링인 2수준과 3수준으로 구성하였다. 한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의 단계는 다음과 같이 스토리텔링 전 활동, 본 활동, 후 활동으로 구분하였다(Ellis & Brewster, 1991).
본 차시 단원인 ‘열전달과 우리 생활’은 교사용 지도서상 총 10차시로 구성되어 있는데(교육과학기술부, 2013), 본 연구에서는 단원 전체 내용을 포괄하는 이야기를 구성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위해 마지막 한 차시를 추가하여 총 11차시로 재구성하였다.
본 활동은 크게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관련 내용을 학습하는 단계와 스토리텔링을 수행하는 단계로 세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복사’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 불이 켜진 백열전구에 손을 가까이 대보거나 전구 주변의 온도를 측정해보는 실험을 수행한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첫 번째 안내 차시에서는 화산과 지진 단원의 ‘지진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교사 주도의 1수준 스토리텔링을 진행하였다.
스토리텔링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사후 주관식 검사 결과에서 나타난 응답을 분류해 각각의 빈도를 조사하였다. 한 학생이 여러 의견을 제시한 경우 각 응답마다 사례 수에 중복 추가하였다(표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에 과학 관련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범주(표 3)에서는 사전 검사(3.
연구의 초반부에 먼저 사전 과학 학습 동기 검사와 과학 관련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스토리텔링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화산과 지진’ 단원에서 두 차시 분량의 안내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수업은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에서 총 11차시를 진행하였다. 이어 사후 과학 학습 동기 검사, 과학 관련 태도 검사 및 주관식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사후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 검사에 대하여 대응표본 t 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이상균, 2013). 주관식 인식검사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응답별 빈도를 조사하였다.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학습 동기 검사와 사후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4개 범주에 대해 사전·사후 평균(표 2)이 모두 5단계 리커트 중 3점 이상으로서(3.
두 번째 안내 차시에서는 ‘지진 피해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학생 주도의 3수준 스토리텔링을 연습해 보았다. 학생들로 하여금 지진을 취재하는 가상의 뉴스를 만들어, 이를 역할극 형식으로 발표해보게 하였다.
학생들의 사전 과학 학습 동기 검사는 Song(1998)의 Pre-motivational survey에서 ‘Genetics’를 ‘과학’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학생들이 스토리텔링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화산과 지진’ 단원에서 두 차시 분량의 안내 수업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수업은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에서 총 11차시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4학년 1개 반 22명(남 10, 여 12)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급의 담임인 교수자는 초등과학교육 전공 석사학위 과정중이고, 교사 경력 약 25년의 여교사이었다.
데이터처리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사후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 검사에 대하여 대응표본 t 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이상균, 2013).
이론/모형
사전·사후 과학 관련 태도 검사는 Fraser(1981)가 개발한 TOSRA(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로 김성호(2000)가 사용한 것 중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10문항과 과학적 태도 10문항을 사용하였다.
사후 과학 학습 동기 검사로는 Keller(2010)의 IMMS(Instructional Material Motivation Survey)를 사용하였다. 총 3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범주별 문항 수는 주의(attention) 12, 관련성(relevance) 9, 자신감(confidence) 9, 만족감(satisfaction) 6개 문항이었다.
성능/효과
97),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가 다소 긍정적인 경향이 있었다.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과학 학습 동기의 사후 평균점수(3.73)가 사전 평균 점수(3.53)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집단을 설정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다.
둘째, 과학 학습 동기 중 자신감 영역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변화가 존재하여,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스토리텔링에 의한 학습이 이해하기 쉽다고 느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인식 검사에서는 이야기를 만들거나 발표하는 것이 어렵다거나 앞으로는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생들도 일부 존재 하였다.
법주별 결과에서는 주의, 자신감, 만족감 영역의 사후 평균이 사전 평균 보다 각각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셋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는 변화하지 않았으나, 과학적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모둠별로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들어보는 활동이 협동성, 개방성, 판단유보 등의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된다.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4개 범주에 대해 사전·사후 평균(표 2)이 모두 5단계 리커트 중 3점 이상으로서(3.30∼3.97),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가 다소 긍정적인 경향이 있었다.
첫째, 수업 이후 주의, 만족감 등의 과학 학습 동기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즉, 학생들은 이전의 과학 수업보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보다 더 호기심을 느끼고 잘 조직된 과학 수업을 받았다고 인식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사후 과학 학습 동기 검사로는 Keller(2010)의 IMMS(Instructional Material Motivation Survey)를 사용하였다. 총 3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범주별 문항 수는 주의(attention) 12, 관련성(relevance) 9, 자신감(confidence) 9, 만족감(satisfaction) 6개 문항이었다. 5단계 리커트 척도에 대해 긍정적인 문항이 26개, 부정적인 문항은 10개였다.
01). 특히 모둠 친구들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는다는 협동성, 선생님의 실험 결과가 내 실험보다 항상 옳은 것은 아니라는 비판성, 충분한 증거를 토대로 자신의 생각을 바꿀 수 있다는 개방성, 다른 사람의 주장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판단유보 등에 대한 생각이 다소 긍정적으로 변화한 경향이 있었다.
후속연구
학생들이 논리적인 과학 수업에 비해 이야기 형태에 더 끌림을 느끼고 감정적으로 몰입하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Banister & Rian, 2001; Egan, 1989). 그러나 보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스토리텔링의 어떤 측면을 좋아하는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사후 면담 등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그 밖에 수업 내용이 어렵지 않고(8) 기억이 오래가며(3) 협동심(3)이나 발표력(3)이 생긴다는 등의 의견이 조사되었다.
둘째, 관찰이나 실험 활동이 많은 과학 수업에서 스토리텔링 활동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교수 학습 전략이나 모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탐구 과정과 스토리텔링 과정을 융합해보거나 다른 교과와의 통합을 고려해볼 수 있다(강경희, 2011).
53)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집단을 설정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과학 수업을 진행한 선행 연구들이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영역의 사전·사후 학습 동기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보고한 점을 고려할 때(김진홍 등, 2005; 이형철과 오정임, 2005), 본 연구에서 사후 학습 동기가 향상된 주요 원인을 스토리텔링 수업의 효과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사후 활동으로는 학습한 내용에 대해 간단히 글을 써보고 느낀 점 등을 발표해보며 형성평가를 진행한다.
셋째, 아직까지 과학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연구가 별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연구 대상이나 스토리텔링의 방법을 달리하여 과학 성취도, 과학의 본성(Bickmore et al., 2009) 등다양한 인지적, 정의적 측면의 효과에 대한 실험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사전 성취 수준, 언어적 학습양식, 의사소통 불안, 내외향성 등의 학습자 특성과 스토리텔링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사해보아야 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국내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스토리텔링을 구체적으로 적용해본 초기 단계의 연구라는 점, 특히 교수자가 작성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과학 수업 대신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아울러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미흡하나마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나 과학적 태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관련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스토리텔링 이외 분야에서 과학 학습 동기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의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등 4개 영역의 동기가 모두 향상된 경우도 있고(이미화와 백성혜, 2005; 이형철과 오정임, 2005), 고등학생들의 경우 자신감 영역에 대해서는 수업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박수경 등, 1996). 아직까지 스토리텔링이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구체적인 학습 동기 전략(Keller, 2010)을 고려한 스토리텔링 수업 설계 방안에 대해서도 탐색해볼 필요가 있다.
첫째,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기 위한 이야기 자료를 체계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과학과 교육과정 중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적합한 단원, 주제, 학년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고, 과학사나 과학자, 전래동화나 명작동화, 신화, 과학관련 기사 등 이야기 자료에 대한 체계적 탐색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은 어떤 행위를 말하는가?
그 일환으로 근래 들어 여러 분야에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의 기능과 의의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강경희, 2011).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를 하거나 전달하는 활동을 의미하며(손정우와 정은주, 2013; 이상균, 2013), 이야기 자체의 내용 (content)과 이야기하기의 행위(conduct)를 포괄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교사들이 수업을 이야기처럼 풀어나가는 것은 교육 현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장면이다.
아이들의 지적 활동이 더 촉진되려먼 어떤 이야기가 좋은가?
Egan(1989)에 의하면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이야기 형태에 더 잘 끌리며, 낯설고 신비스러운 이야기를 접할수록 지적 활동이 더 촉진된다고 한다. 아이들은 스스로 말하는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수록 더 많은 것을 기억하게 된다고 한다.
퀘스트형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가?
과학 분야에서는 강경희(2011)가 중학교 생물 수업을 위해 퀘스트형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학생들에게 단계별로 갈등을 조성하여 문제를 해결해가며 이후의 이야기를 완성해가도록 하는 것이다. 손정우와 정은주(2013)는 탐구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방법을 개발하였는데 갈릴레이, 뉴턴 등의 과학자 이야기를 만나는 전 활동, 학생들이 직접 탐구를 수행하고 과학 글쓰기를 통해 이야기를 완성 하는 본 활동, 이를 발표하는 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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