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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를 활용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
Redesign of A College Educational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651 - 662  

오만덕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광고제작과) ,  이승희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뉴미디어콘텐츠과.공통기초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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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현장 적합형 전문직업인력 양성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전문대학교육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 체제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NCS기반의 교육과정은 단순히 직무관련 지식과 스킬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적용 수준으로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기존 교육과정과 차별화된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제작과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대학 사례연구로, 산업현장 및 수요자 요구, NCS 분류체계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절차에 따라 일부 교과목들이 신규 도출되거나 폐지되었으며, 학과 자체적으로 도출한 능력단위들이 교육과정에 추가 반영되었다. 개편된 NCS기반 교육과정을 토대로 전문직업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전문대학교육이 산업현장과 한층 밀착연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to college education seeks for competency-based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management, which targets what to do rather than what to know in terms of employees' performing jobs, duties and tasks in their work environment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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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의 NCS 도입에 대한 이해와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에 주요 목적이 있다. 따라서 개편된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적용과 검증은 본 연구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방법론을 적용하여 전문대학의 광고제작과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사례연구 형태로 수행되었다. 해당 업무에 대해 단순히 지식과 스킬을 알고 이해하는 수준이 아니라 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대학 교육과정이 NCS를 기반으로 재학생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이 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접근되었다.
  • 첫째, 조사에 응답한 산업체인사 사례수가 적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산업체인사 대상 설문조사 이외에 FGI를 통해 심층의견을 수렴,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후속연구에서는 좀 더 많은 샘플수를 확보하여 조사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 역량있는 광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 개발된 NCS 이외에도 대학 및 학과 교육방향을 검토하여 추가적으로 반영해야 할 지식, 스킬, 태도가 있는지 검토하였다. 또한 산업체인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필요한 능력단위들을 학과 자체적으로 도출하였다.
  • 산업체인사(광고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CD(Creative Director), 미디어플래너(Media Planner), CF PD(Producer), 인터넷광고실무자, 마케터 등)를 대상으로 2013년 10월 28일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과 교육목표의 타당성, 교육과정과 구성된 교과목의 필요도를 도출하여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는지를 규명하였다. 나아가 학과 교육목표를 고려하여 교육과정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이 설문조사와 개방형 질문을 통해 수렴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에서의 NCS 체제 도입의 필요성과 의의를 살펴보고 광고분야를 사례로 NCS 기반의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을 다루고자 한다. 현장 적합성과 직무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의 일환으로 적용되는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절차와 교육내용이 기존 교육과정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본 연구목적이 있다.
  • 광고제작과 교육목표는 전문인력양성, 관리능력향상, 전문직무인재육성, 크리에이티브 능력 배양 등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해당 교육목표에 대한 타당성에 대한 조사결과는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규명하는 기초자료로 분석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에서의 NCS 체제 도입의 필요성과 의의를 살펴보고 광고분야를 사례로 NCS 기반의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을 다루고자 한다. 현장 적합성과 직무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의 일환으로 적용되는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절차와 교육내용이 기존 교육과정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본 연구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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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란 무엇인가?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 별․수준별로 체계화 및 자격화하여 양성과 채용에 활용하도록 한 것(p.4)”으로 정의된다[2].
고등교육법 개정과 함께 전문대학 교육목적은 무엇으로 고도화되었는가? 그동안 전문대학에서는 국가발전의 동력원으로서 산업현장 실무인력을 배출해 왔다. 특히 고등교육법 개정과 함께 전문대학 교육목적이 ‘전문직업인 양성’으로 고도화되면서 전문 직업고등교육이라는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다[1].
전문대학에서의 NCS의 도입은, 역량이라는 본질적 개념을 이해하고 대학교육에서 이 개념을 올바르게 확산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히려 오랫동안 기업교육, 산업교육, 초중등교육, 대학교육 등 다양한 교육분야에서 역량모델링(Competency Based Modeling), 역량기반 교육과정(Competency Based Curriculum)이 소개되어 왔다. 전문대학에서도 역량중심 교육과정방법론이 적용되고 역량중심 교육과정이 개발된 사례들이 있으나, 4년제 대학에 비해 실천적 적용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전문대학에서의 NCS의 도입은 역량이라는 본질적 개념을 이해하고 대학교육에서 이 개념을 올바르게 확산한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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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이승, 이길순, 한강희, 권재길, 김범국, 심형수, 전승환,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 육성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연구보고서, 2013. 

  2. 정향진, "NCS의 도입 및 당면 과제", 제1차 NCS 포럼: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NCS 활용 전략,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자료집, pp.1-24, 2013. 

  3. 주인중, 조정윤, 임경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사업의 현안 및 정책방안, THE HRD REVIEW, pp.19-39, 2010. 

  4. 정재창, 민병모, 김종명 역, 알기 쉬운 역량모델링, PSI컨설팅, 2008. 

  5. S. R. Parry, "The Quest For Competencies," Training, pp.48-56, 1996. 

  6. 박동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역량 교육 추진 실태와 과제, The HRD REVIEW, pp.52-71, 2013. 

  7. 박동열, "교육기관에서의 NCS 적용 성과와 향후 과제", 제1차 NCS포럼: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NCS 활용 전략,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자료집, pp.57-74, 2013. 

  8. 김영석,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에 따른 디자인 계열의 특성화 전략 : M.E. Porter의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을 중심으로", 디자인지식저널, 제28권, pp.395-408, 2013. 

  9. 박두진, 김현덕,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항만물류분야 재직자의 교육과정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제28권, 제2호, pp.61-74, 2012. 

  10. 최영오, 최재원, 이호영, 권오현, "국가직무능력 표준(NCS)에 대응하는 전문대학 건축과의 산업체 맞춤형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건축학회 연합논문지, 제15권, 제3호, pp.1-8, 2013. 

  11. 양혜련, 유지선,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기법을 활용한 S여대 비서과의 교육과정 개발", 한국여성교양학회지, 제22집, pp.62-95, 2013. 

  12. 안성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조경분야 사례", 한국연구재단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 및 NCS 교육과정 설명회 발표자료, 2014. 

  13. 김경희, "(문화콘텐츠(스마트폰콘텐츠))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사례", 한국연구재단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 및 NCS 교육과정 설명회 발표자료, 2014. 

  14. 이형국, "(기계(금형))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한국연구재단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 및 NCS 교육과정 설명회 발표자료, 2014. 

  15. 정혜락, "(섬유(패션)분야)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한국연구재단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 및 NCS 교육과정 설명회 발표자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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