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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환경에서 ICT분야 교육에 ARCS 동기이론이 상호작용성과 학습몰입을 통해 학업성취도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NC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transfer ARCS motivation theory in ICT in the field of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interactive and immersive learning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1 no.3, 2015년, pp.179 - 200  

박동철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권두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황찬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national policie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to develop teaching-oriented education in the field of industry and learning is taking place. Plan to take advantage of the Internet and multimedia classe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for ways to leverage the integr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표준화의 목적은 생산, 소비 유통 등 여러 분야에서 능률 증진 및 공정화의 효과가 있다[15]. 이러한 표준화에 맞추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ㆍ기술ㆍ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ㆍ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16,17]. 또한 NCS는 산업현장에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국가차원에서 체계적으로 표준화한 것이다[18].
NCS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은 무엇인가? NCS는 산업현장의 업무수행을 위해서 표준화되고, 조직화된 내용으로써 국가차원의 표준제정기관의 승인을 받은 내용이다[17]. NCS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은 ‘능력 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으로 기존 교과목명이 아닌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직무 중심의 모듈’로 개편하는 것이다. 학습 모듈은 전통적인 학문 및 지식체계 위주의 교육훈련 과정으로부터 일과 직업의 세계를 직접적으로 반영하여 일-학습의 연계를 촉진하는 매개체로 기존의 교육과 많은 차이점이 있다.
ARCS의 네가지 범주는 무엇이며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론은 어떠한 교수설계 상황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모형은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발된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구성요소인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범주로 나누어 인간 동기의 특성을 통합적으로 설명하고, 또한 각 범주별로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목표를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으로 달성시킬 수 있는 동기전략을 의미한다. ARCS는 이네가지 구성요건의 첫 글자를 따서 약칭한 것이다[33,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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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7)

  1. 박종성.조정윤.김상진.김현수.백성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1(3), 2008, pp. 5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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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CS는 근로자나 업무 수행자가 산업현장에서 적합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1,2].

  2.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 능력표준 개발 계획," 내부자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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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CS는 근로자나 업무 수행자가 산업현장에서 적합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1,2].

    국가직업능력표준은 산업 현장, 교육 훈련 및 자격제도에서 활용되어 일-교육훈련-자격과의 연계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2].

  3.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직무 능력표준 훈련개발 계획," 내부자료, 2013, pp.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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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CS는 산업현장에서 교육훈련 및 자격제도에서 활용되어 일과 교육훈련, 자격과의 연계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3].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등 전문계고의 경우는 5, 490건으로 15.6%를 차지하고 있다[3].

  4. 장봉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기계 설계 분야 교육 훈련 과정 개발 연구," 2013년도 내부연구과제, 2013, pp. 153-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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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NCS 환경은 국가차원의 표준 제정기관의 승인을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산업현장의 업무수행을 위해서 요구되는 표준화된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평가를 위한 조직화된 내용으로 알려져 있다[4].

  5. 한승택, "수학교과에서 ICT활용 교육이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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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정보통신 기술교육은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뿐 아니라 자기 주도적 학습이 존중되어 학생 중심의 다양한 수업이 가능하다[5].

  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교육자료, 2001, pp. 502-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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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NCS 환경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은 산업현장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학습을 교과의 교수ㆍ학습활동에서 정보통신기술의 도구나 매체로 활용하는 교육을 할 수 있다[6,7].

    정보통신기술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IT)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 CT)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컴퓨터)의 하드웨어(부품)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 한다[23,6,24].

    시공간의 제약성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통해 교육의 장을 더욱 확대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보다 넓히고 고차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특성이 있다[6].

  7. 한만용.최재웅, "IT중소기업리더의 진정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4, pp. 199-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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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NCS 환경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은 산업현장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학습을 교과의 교수ㆍ학습활동에서 정보통신기술의 도구나 매체로 활용하는 교육을 할 수 있다[6,7].

  8. 금지헌,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학교 적용을 위한 과제-고등학교 교원 관점에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2013, pp. 33-39. 

  9. 서영호.이형국, "NCS 교육과정 도입 사례를 통해 본 정책 방향.교육정책포럼," 2013, 제2호, 4권, pp.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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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학습몰입이 학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고한 많은 선행연구들이 있음을 분석 연구하였다[9].

  10. 박두진.김현덕,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항만물류분야 재직자의 교육과정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012, 제28권, 2호, pp. 64-74. 

  11. 최영오.최재원.이호영.권오현,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대응하는 전문대학 건축과의 산업체 맞춤형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연합회논문집, 2013, 제15권(3), pp. 1-8. 

  12. 박수경, "ARCS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이 과학개념 획득과 동기유발에 미치는 효과," 학위논문(박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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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CS동기이론은 계획된 교육 프로그램에 의도적으로 변화시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는 학습의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는 이론[12,13]으로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13. 강명희.김미영.김민정.박효진.구진아, "학습자의 사전지식, 인지부하, 몰입,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2009, pp. 369-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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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CS동기이론은 계획된 교육 프로그램에 의도적으로 변화시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는 학습의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는 이론[12,13]으로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란, 교수자가 정보통신기기를 활용한 학습자와 면대면이나 미디어를 통해, 동료 학습자와 메시지를 교환하고 공유하며 의미를 창출해나가는 양 방향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의사소통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13].

    흥미 및 동기유발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강명희 외[13]는 학습 동기유발 모델(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을 교육용소프트웨어에 적용하여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동기를 유발을 하였을 경우 학습자에게 더 많은 자신감을 부여한다고 제시하였다.

  14. 한국산업표준(KSA 300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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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준(Standard)은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서 이익이나 공정한 편리가 얻어지도록 통일, 단순화의 목적으로 물체, 성능, 능력, 동작 절차, 방법, 수속, 책임, 의무, 사고방법 등에 대하여 정한 결정이며, 또한 표준화(Standardization)는 이러한 표준을 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조직적인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14].

  15. 국가표준인증종합정보센터(www.standard.go.kr), 한국산업표준(K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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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준화의 목적은 생산, 소비 유통 등 여러 분야에서 능률 증진 및 공정화의 효과가 있다[15].

  16. 이기우, "고등직업교육 중심 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역할과 과제,"The HRD Review, 제16권, 6호, 2013, pp.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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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표준화에 맞추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ㆍ기술ㆍ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ㆍ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16,17].

  17. 박종성.조정윤.김상진.김현수.백성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pp. 12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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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표준화에 맞추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ㆍ기술ㆍ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ㆍ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16,17].

    NCS는 산업현장의 업무수행을 위해서 표준화되고, 조직화된 내용으로써 국가차원의 표준제정기관의 승인을 받은 내용이다[17].

  18. 고용노동부, "2013-2014 고용현황," 고용노동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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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NCS는 산업현장에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국가차원에서 체계적으로 표준화한 것이다[18].

  19. 이동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과 활용,"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pp. 453-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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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임[19]의 연구에서는 국가직무 능력표준의 필요성을 기업과 정부, 개인의 인재개발의 양적ㆍ질적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국가직무 능력표준 개발의 필요성을 밝혔다.

    김수현[19]의 연구에서는 ARCS학습동기 전략을 이용한 Smart Learning의 학업성과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에서 ARCS학습동기이론이 학습몰입과 학업성과에 영향이 미치는 것을 실증한 내용과 유사함을 보였다.

  20. 권오정, "노년층의 기술수용성향과 홈오토메이션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한국주거학회논문집, 16권, 6호, 2005, pp. 15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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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권오정[20]은 이러한 국가직무능력표준이 산업 현장과의 미스 매치에 대하여 지적한 바가 있다.

  21. 조정윤.박종성.김상진, "국가직무능력표준 체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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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정윤 외[21]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이 인적자원의 질에 대한 산업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는 제도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함을 연구하였다.

  22. 오만덕.이승희, "NCS를 활용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9), 2014, pp. 651-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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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특정 직무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들이 도출되고 관련 자격제도가 연동되어 이에 적합한 조건을 갖춘 인력의 채용 평가 등의 경력관리가 수월해진다[22].

    학습 몰입은 학습시간의 단축과 학습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시켜 줄 뿐만 아니라 학업성취향상 등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실증하였다[22].

  23. 전병호.강병구, "SNS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1호, 2013, pp. 169-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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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통신기술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IT)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 CT)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컴퓨터)의 하드웨어(부품)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 한다[23,6,24].

  24. 조경섭.이현우.류원.박준국.정석균, "유럽의 ICT관련부처 및 정책 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제2권, 제2호, 2012, pp. 5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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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통신기술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IT)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 CT)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컴퓨터)의 하드웨어(부품)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 한다[23,6,24].

  25. 오승희.박상혁.조남재, "정보기술 인력의 정보기술 스킬 요건 분석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2013년, 제9권, 제3호, pp. 6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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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통신기술(ICT)은 기존 정보통신 IT(Information Technology)개념에 통신 즉 정보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더욱더 강조하는 개념이다[25].

  26. Voorhees, "Creating and Implementing Competency-Based Learning Models,"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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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는 과정에서는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이런 기자재들을 이용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들을 의미 한다[26,27].

  27. 오재만, "아동의 특성에 따른 ICT 활용 교육의 효과," 석사학위 논문, 대구교육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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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는 과정에서는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이런 기자재들을 이용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들을 의미 한다[26,27].

  28. 송우영,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수업을 위 한 단위교실 설계지침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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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CS 환경에서 ICT를 이용하면 학업성취도가 증가한다[28].

  29. Clements. D. H., Nastasi, B. K., & Swamirathan, S., "Young children and computer; Crossroads and directions from research. Young Children," Vol. 48, No, 1993, pp. 56-64. 

  30. Davidson, J. L, "Children and computer together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New York Delmar, 1989. 

  31. Kaden, M., "Issues on computers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C. Seefeldt(Ed), Continuing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990, pp. 26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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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속연구에서는 ARCS모형을 기반으로 한 자기조절학습 수업이 인지조절과 행동조절 유지에 더욱 효과적임을 시사해 준 것처럼[31], ARCS모형에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적용시킬 수 있는 연구 설계가 필요하다.

  32. 홍혜경,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서울: 양서원, 2002, pp. 253-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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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활용한 ICT 교육은 긍정적인 영향[29, 30, 31]뿐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32]도 함께 있다는 것을 실증 하였다.

  33. Keller, J. M.,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1983, pp. 21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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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CS모형이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하여 학습 환경의 동기적 측면을 설계하는 문제 해결점을 말하고, ARCS이론은 동기에 기존의 각종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하여 체계화시킨 것이다[33].

  34. 양수진, "인지된 상호작용성이 모바일 웹사이트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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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수진[34]은 인지된 상호작용성이 모바일 웹사이트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에서 상호작용성을 결정하는 것은 관련성임을 보였다.

  35. 장경익, "스마트러닝의 특성이 학습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교육청 스마트러닝 기반 미래학교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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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학습 상황에서 상호작용이란 “학습자와 교수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활발한 인지작용을 이끌어내는 쌍방적 활동”을 의미 하며[35],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36. 임철일,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2003, pp. 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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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상호작용이란 특정한 상황 속에서 둘 이상의 행위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화의 행동이다[36].

    학습 상황에서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활발한 인지작용을 이끌어내는 쌍방적 활동을 의미한다고 하였다[36].

  37. Moore, M. G. and Kearsley, G., "Distance education : A systems view. Belmont," CA : Wadsworth Publishing, 1996, pp. 453-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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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호작용은 기본적으로 ‘주체로서의 쌍방’, ‘둘 사이의 지속적인 교류’, ‘상호영향에 의한 쌍방의 변화’를 포함하고 있다[37].

    Moore[37]는 사이버교육의 상호작용을 학습자-내용의 상호작용, 학습자-교수자의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의 상호작용의 3 가지 유형으로 제안하였다[37].

  38. Clarke, S. G., & Haworth, J. T., 'Flow' experience in the daily lives of sixth - form collegestud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1994, pp. 51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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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교수자 보다 같은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고 적정한 인지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친밀한 또래들에 의해 학습자들의 학습동기가 더 잘 유발된다[38].

  39. Lazerson, D. B., "I must be good if I can teach: Peer tutoring with aggressive and with draw childre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980, pp. 4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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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대인관계기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어 서로를 신뢰하고 친하게 지내게 되면서 사회성이 발달 한다[39].

  40. Hoffman D. L. and Novak, T. P., "Internet and Web use in the United State : base lines for commercial development, Special Selection on Internet in the Home," Communication of the ACM, Vol. 39, December, 1996, pp. 3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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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호작용성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Hoffman and Novak[40]의 연구에서는 컴퓨터 매개 환경에서는 상호작용성이 커뮤니케이션 구조변화에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실증하였다.

    Light and Wakeman[41]의 연구에서는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관계가 상호작용성 수준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는 Hoffman and Novak[40]의 연구 이론을 입증하고, 상호작용성 수준이 웹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와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하였다.

    몰입에 관한 실증적 연구들[40]의 연구에서는 몰입 경험은 학습시간의 단축과 학습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 시키고 만족도와 같은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41. Light, A. Wakeman, "Transports of Delight? What the experience of receiving (mobile) phone calls can tell us about design,"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Vol. 12, 2008, pp. 5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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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ght and Wakeman[41]의 연구에서는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관계가 상호작용성 수준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는 Hoffman and Novak[40]의 연구 이론을 입증하고, 상호작용성 수준이 웹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와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하였다.

  42. Sewart, D., "Student support systems in distance education," ICDE 16th conference,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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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 지원 서비스에는 면대면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대신해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와 매체를 이용한 쌍방향 상호작용이 포함되어야 된다고 하였다[42].

  43. Csikszentmihalyi, M., & Rathunde, K., "The measurement of flow in everyday life: Towards a theory of emergent motivation," Vol. 40: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motivation, 1993, pp. 5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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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입은 어떤 활동이나 일 그리고 자기가 하고자 하는 작업에 집중 할 때 일어나는 최적의 심리 현상을 말한다.[43].

    Csikszentmihalyi[43]의 몰입개념에 기초하여 Jackson과 March[46]는 몰입을 수행자가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것과 완전히 연계된 상태로 정의하면서 최고 수준의 수행과 비슷한 개념으로 설명한다.

  44. Csikszentmihalyi, M. and Kubey, R. W., "Television as Escape: Subjective Experience Before an Evening of Heavy Viewing," Communication Reports, Vol. 3, No. 2, 1990, pp. 9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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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인간이 특정한 일(학습)에 빠져 들어서 시간의 흐름과 주변상황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그 일(학습)에 완전히 흡수되는 상태를 나타낸다[44].

  45. Corno, L., & Mandinach, E. B.,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learning and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18, 1983, pp. 88-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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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rno and Mandinach[45]의 연구에서는 몰입은, 학습자가 정신적 노력을 필요로 하는 과제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나아가 복잡하면서도 최적화된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실제적이고 유용한 학습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정의 했다.

  46. Jackson, S. A., & March, 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Vol. 18, 1996, pp.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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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ikszentmihalyi[43]의 몰입개념에 기초하여 Jackson과 March[46]는 몰입을 수행자가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것과 완전히 연계된 상태로 정의하면서 최고 수준의 수행과 비슷한 개념으로 설명한다.

  47. 배영주, "성인교육방법으로서의 자기주도 학습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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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학업성취도 관련 변인을 밝혀내는 방식으로 시도 하였다[47].

  48. Noe, R. A. and Schmitt, N.,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 Vol. 39, 1986, pp. 49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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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e[48]는 그의 전이모형에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교육과정에 대한 기대, 직무태도 및 학습동기와 같은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들이 학습에 직접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가정하여 실증하였고, Baldwin과 Ford[49]는 학습 동기나 능력 및 교육의 성과에 대한 기대와 같은 학습자 특성이 학습에 직접 효과를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권대봉[58]은 교육을 통해서 학습된 지식 및 정보를 현업에서 적용하여 변화된 행동 및 태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학습전이 평가를 설명하였으며, Noe[48] 는 교육훈련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행동과 인지전략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업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49. Baldwin, T. T., & Ford, J. K.,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Vol. 41, 1988, pp. 6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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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e[48]는 그의 전이모형에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교육과정에 대한 기대, 직무태도 및 학습동기와 같은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들이 학습에 직접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가정하여 실증하였고, Baldwin과 Ford[49]는 학습 동기나 능력 및 교육의 성과에 대한 기대와 같은 학습자 특성이 학습에 직접 효과를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학습전이는 교육훈련에서 학습한 지식, 기술, 태도를 현업에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의 전이라고 한다[49].

  50. Shin & Chan, "Beyond interaction: transactional presence and distance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2004, pp. 5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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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으로 미래 지식 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교육을 말한다[50].

    Shin[50]의 연구에서는 사이버 강의를 몰입을 통한 학습결과(성취, 만족)에의 영향을 구조화하는 모형을 실증 검증하였다.

  51. Ary, D, Jacobs, L. C., & Razavieh, A.,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Belmont," CA: Wadsworth /Thomson Learnin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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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learning achievement)란 학습자가 특정 수업의 결과로서 정보나 기술을 획득하는 정도를 측정한 것을 의미한다[51].

    또한 학업 성취도는 최종적으로 도달한 학습과 관련된 성취의 정도로 정의 될 수 있으며 학생이 교육을 통해 도달한 결과를 의미한다[51].

    학습만족도는 학습자가 수강한 학습과정과 학습자 개인의 학습 경험 간에 긍정적인 연관성을 인식하는 정도[51]로 학습과정이 종료되고 난 후에 학습자의 반응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업성취도와는 구분 된다.

  52. Astin, A. W.,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Macmillan, 1991, pp. 403-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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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는 학습의 결과로 나타난 학습자의 변화와 발달수준 및 지식과 기술 등을 습득한 결과[52]로, 학습을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한 학업과 관련된 성취정도로 정의된다.

  53. 황상민.황희영.이수진,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실태 조사," 서울: 한국정보문화센터,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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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가 무언가를 배웠다는 느낌을 받았는지 등과 같은 주관적 평가를 하는 행위를 학업성취도라 할 수 있다[53].

    황상민 외[53]은 사용자가 무언가를 배웠다는 느낌을 받았는지 등과 같은 주관적 평가기준을 학습의 유용성으로 보고 멀티미디어의 상호작용 특성이 흥미 및 동기유발에 영향을 주며, 학습의 유용성에 영향을 준다고 제시하였다.

  54. 강인애, "문제중심학습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2집, 1998, pp. 15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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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강인애[54]는 매체에 의한 수업이 학습자의 자율성과 참여도, 학습주도 가능성 등을 높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고 제시하고 매체의 상호작용 특성을 특히 강조하였다.

  55. 임정훈, "웹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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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정훈[55]은 가상 수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상호작용 빈도와 참여도, 학습 진척상황, 학습자의 태도, 학습자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는데, 학습자의 경우 학습활동에 능동적 참여 촉진과 컴퓨터와 인터넷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및 기능향상, 교과목에 정보기술의 교육에의 활용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 흥미도 촉진 등의 효과를 가진다고 제시하였다.

  56. Gagne, E. D., Yekovich, C. W., & Yekovich, F. R., "The cognitive psychology of school learning," New York: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1993, pp. 352-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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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gne와 Yekovich[56]는 학습전이는 어떤 환경과 목적을 위하여 습득한 지식을 또 다른 환경이나 목적을 위하여 적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새로운 기술의 적용을 기대하거나 장려하는 것, 새로운 기술의 적용에 따르는 어려움에 대한 인내를 보여주는 것, 새로운 기술의 활용에 대한 인정(appreciation)을 보여주는 것을 포함한다고 하였다[56].

  57. Holton, E. F., Bates, R. Ruona, W. E., Development of a generalized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1(4), 2000, pp. 333-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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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lton과 Bates[57]도 학습전이는 피 훈련자가 훈련에서 습득한 지식, 태도를 현업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58. 권대봉, "득할 수 있는 교육효과의 측정방법," 인사관리 10월, 1993, pp. 153-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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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권대봉[58]은 교육을 통해서 학습된 지식 및 정보를 현업에서 적용하여 변화된 행동 및 태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학습전이 평가를 설명하였으며, Noe[48] 는 교육훈련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행동과 인지전략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업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59. 이항.김준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특성이 사회적 지지와 구전활동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12(3), 2011, pp. 197-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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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러닝에서 교육용앱의 상호작용성을 높이기 위한 구성요소 연구에서 이향, 김준한[59]은 주의집중도에 의한 상호작용성에 영향을 미침을 실증하였다.

  60. 김보경.김병식.김형수, "극한지수를 이용한 극한 기상사상의 변화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8(1), 2008, pp. 4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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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보경 외[60]의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 학습자의 사회성 수준이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연구에서 자신감은 온라인 상호작용 기회를 증진시킴을 연구하였다.

  61. 김철호, "상호작용성, 소속감, 정보 수용자의 만족, 그리고 부정적 구전 감소 의지, 사회과학연구,"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3, pp. 4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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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철호[61]의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 소속감, 정보 수용자의 만족, 그리고 부정적 구전감소의지연구에서 상호작용성 구성 요소 모두 만족과 상호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실증 하였다.

  62. 김효연, "ARCS 학습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동기, 몰입,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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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효연[62]의 연구에서는 ARCS 학습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동기, 몰입, 학업성취에 관한연구에서는 ARCS 학습전략이 몰입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을 실증하였다.

  63. Harris, R., "Evaluating Internet Research Source," MIS Quality, Vol. 24, No. 3, 1997, pp. 6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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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학습자 통제가 높은 경우 학습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에 주의를 집중하게 되어 몰입이 증가될 것으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63].

  64. 김미량, "e-Learning 대학원 과정에서의 학습자몰입 및 강의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1호, 2005, pp. 165-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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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김미량[64]의 연구에서는 ARCS학습동기 전략을 이용한 Smart Learning의 학업성과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에서 ARCS학습동기이론이 학습몰입과 학습성과에 영향이 미치는 것을 실증하였다.

    학습자 주도적 학습을 전제로 하는 매체기반 환경에서는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참여의 상호 작용이 학습전이에 영향이 미친다[64]고 분석하였다.

  65. 강인원.이지원, "e-Learning의 원활한 지식 전달을 위한 상호작용환경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2009, pp.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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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인원ㆍ이지원[65]의 연구에서는 사이버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러닝 연구에서 다양한 상호작용 환경이 정서적ㆍ행동적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실증하였다.

  66. 임효창.이인석.박경규, "e-learning의 반응, 학습성과 및 전이성과간 관계," 인사관리연구, 제28권, 제3호, 2004, pp.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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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효창 외[66]의 연구에서는 학습자 또는 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상호작용은 직무수행 능력향상에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실증하였다[67].

    임효창 등[66]의 연구에서는 e-Learning프로그램에 대한 반응과 학업성취도가 학습전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67. 정예선, "학습공동체 특성이 기업 e-learning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 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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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효창 외[66]의 연구에서는 학습자 또는 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상호작용은 직무수행 능력향상에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실증하였다[67].

  68. 김시라, "웹 기반 협동학습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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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시라[68]의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 관련 연구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에는 학업성취감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69. 석임복, "학습몰입척도의 개발 및 활용 방안,"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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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임복[69]의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 대상으로 학습몰입이 학업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을 보고하고, 김아영 외[70]의 연구와 이숙정[71]의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몰입이 학습전이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침을 실증하였다.

  70. 김아영.탁하얀.이채희, "성인용 학습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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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임복[69]의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 대상으로 학습몰입이 학업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을 보고하고, 김아영 외[70]의 연구와 이숙정[71]의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몰입이 학습전이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침을 실증하였다.

    CSRI(종합요인 신뢰도 지수)값이 0.7이상이면 변수의 측정이 내적으로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된다[70].

  71. 이숙정, "하이브리드모델 활용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25(2), 2011, pp. 17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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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임복[69]의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 대상으로 학습몰입이 학업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을 보고하고, 김아영 외[70]의 연구와 이숙정[71]의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몰입이 학습전이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침을 실증하였다.

  72. 김은영, "협동학습이 여자대학생의 학습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47(2), 2009, pp.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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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S는 1960년에 기존의 LISREL을 분석에서 다변량 정규성과 샘플 크기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72].

  73. Howell, J. M. Higgins, C. A., "Champion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I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5, 1990, pp. 317-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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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S를 이용한 통계분석은 원인ㆍ예측(CaUsalㆍPrediction) 분석을 할 경우나 이론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73].

    각 잠재변수를 측정하는 가장 많은 수의 관측변수보다 10배 정도이면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73].

  74. 오인경, "웹 기반 교육에서의 촉진자의 역할 및 필요능력," 한국기업교육학회, 1998, pp. 503-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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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뢰도를 측정하는 계수는 크롬바흐 알파(Cronbach’s alpha)값을 사용하며,0.6 이상이고 1에 가까울수록 좋은 측정도구라고 간주한다[74].

    판별타당도 분석은 개념들에 대한 평균분산추출(AVE)의 제곱근을 다른 값들보다 상관관계가 낮으면 된다[74].

  75. Fornell, C.,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1), 1981, pp. 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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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RI(종합요인 신뢰도 지수)값이 0.7이상이면 변수의 측정이 내적으로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된다[75].

    구성개념 타당도는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하여 제대로 측정되었는지의 정도로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타당도 유형이다[75].

    판별 타당도 측정을 위해 Fornell & Larcker[75]가 제안한 평균 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값을 이용하였다.

    판별 타당성 측정을 위해 Fornell & Larcker[75]가 제안한 평균 분산 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값을 사용하였다.

  76.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G. A. Marcoulides (ed.), London, Lawrence Erlbaum, 1998, pp. 295-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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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n[76]의 연구에서는 종속변수의 설명력이 높을수록 적합한 모형이라고 평가하였다.

  77. Fornell, C.,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1), 1981, pp. 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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