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야기치료 관련 국내연구의 분석
Analysis on Research of Narrative Therap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2 no.3, 2014년, pp.167 - 175  

이미련 (동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rend of the narrative therapy research on 42 studies, the master's and doctor's dissertations in Korea and to propose a direction of the narrative therapy study. Methods. The material used for this study were 42 studies collected from National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야기치료 관련 연구의 전공별 분포를 파악한다.
  • 본 연구는 이야기치료 관련 국내 학위논문을 분석함으로써 이야기치료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이야기치료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켜 교육과 상담현장에서 이야기치료에 대한 적용을 확대시키는데 기초자료로 삼고자 시도하였다. 국회전자도서관의 DB를 사용하여 국내에서 발표된 42편의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연구설계, 대상자, 관련변수, 전공 및 이야기치료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분석을 하였다.
  • 2014년 5월 현재 총 42편의 학위논문이 발표되긴 하였지만 이야기치료 관련 연구는 많은 학문분야에 있어서 연구의 초기단계라 할 수 있어 이야기치료와 관련한 연구들을 살펴보는 것은 상담모델에서 이야기치료의 장점들을 활용하고 내담자 가 상담의 중심이 되는 것이 상담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리는데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야기치료 관련 국내 학위논문을 분석함으로써 이야기치료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여러 학문영역에서의 이야기치료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켜 연구는 물론 교육현장에서 이야기치료에 대한 적용을 확대시키는데 기초 자료로 삼고자 이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야기치료에서 이야기치료자의 역할은 기존의 상담과 어떻게 다른가? 또한 이야기치료는 외부에서 영향을 주어 변화시키는 방식에서 벗어나서, 개인의 감정과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탄력성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은 문제를 새롭게 재해석하고 재구성할 수 있게 하며, 기존 접근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된다3). 즉 기존의 상담에서 상담자의 주도적인 역할이 강조되었다면, 이야기치료 접근에서는 내담자가 상담의 중심이 되고 상담자는 협력하는 위치를 취하게 된다. 이야기치료의 목적은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과거에 묻혀있던 많은 이야기들을 끌어올리며 이러한 새로운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다시 보고 문제이야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대안적인 이야기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데 있다.
이야기치료는 어떻게 발달하게 되었는가? 이야기치료는 1980년대 중반 포스트모더니즘의 확산에 기초한 사회구성주의 및 후기 구조주의의 발전과 페미니즘의 확산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이야기치료는 우리의 삶에서 일어난 어떤 사건이나 경험들이 이야기 안에 담겨져 우리의 삶을 만들어간다는 전제하에, 한가지 이야기를 다른 종류의 이야기로 전환해 가도록 탐색하며 삶의 사건들 속에 묻혀져 있는 이야기를 발굴하여 새로운 대안적 이야기로 만들어 가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이야기는 어떤 매체인가? 이야기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가장 쉽게 사용하는 매체이며 단순한 의사전달의 도구만이 아니라 인간의 삶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사람들은 삶을 이야기하고 이야기를 말하면서 그 이야기를 다시 재확인하고 수정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landinin, D. Jean & Connelly, F. Michael. Narrative Inquire :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2000. 

  2. Yoo SJ.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program on aggression, depression and resilience in a adolescent of conduct disorder tend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1. 

  3. Kim HK. Development of a narrative therapy program for school maladjusted juveni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2008. 

  4. Combs, G. & Freedman, J. Narrative Intention. In M. Hoyt Constructive Therapies I. New York, Guilford. 1996. 

  5. Park SJ. Healing musical theatre made of one's life story.-based on narrative and drama, art theatre therap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Theological University, 2012. 

  6. Im SB, et al. An analysis of nursing research on addic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07;16(1):14-22. 

  7. Lee JE. The effect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happ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8. Go YH. A narrative therapy for the internalized shame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2012. 

  9. Jo MG.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program on the stress and self-esteem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3. 

  10. Lum DY.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dysfunctional belief and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11. Han JW.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for children with ADH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0. 

  12. Sim EY. A case study on changes in the self-concept of child with depressive traits though narrative therap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04. 

  13. Lee GN.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narrative therap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14. Kim SH.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resilience among the 7th grad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2012. 

  15. Yi GD. Effects of narrative psychotherapy on the redu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0. 

  16. Kim DY. Effects of narrative-therapy group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yeongtack University, 2012. 

  17. Kang SM. The group story-telling therapy to enhance self-esteem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07. 

  18. Park KN. A study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unwed mothers. Presbyterian College and Theological Seminary, 2011. 

  19. Kim MJ. The effects of the biblic narrative therapy program to depression improvement and spiritual well 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2010. 

  20. Lee JH.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faith matur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the christian of elder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0. 

  21. Kim DY. The effects of expressive narrative therapy using literature on the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the subjective well-being of the elder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0. 

  22. Lee MJ. The effects of the literatherapy program utilizing the narrative therapy for the upper elementary school graders on the reduction of academic stress and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2. 

  23. Park SM. Effects of a play-based narrative therapy on self-esteem of the child in a single parent fami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09. 

  24. Kim SA. The effects of group story-telling music therapy on self-efficacy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9. 

  25. Ha Y. Hypochondria therapy through art therapy and narrative pastoral care counse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4. 

  26. Kim SM. A study of an effect exerted on clients by narrative psychology applied arts psychotherap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usei University, 2004. 

  27. Kim CI. Case study of women with divorce conflict applying the Satir's theory and narrative psychotherapy in femin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usei University, 2002. 

  28. Yang AR.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program using a narrative therapy for maladjusted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29. White, M., & Epston, D. Narrative Means To Therapeutic Ends. New York, Norton.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