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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83 - 90
홍성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effectiveness of speed limit change that is defined as the amount of increased travel speed. METHODS : A ordered logit model was adopt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nge in travel speed and contributing fac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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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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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운영자가 제한속 도를 상향 후, 높은 주행속도 상향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제한속도를 설정할 때에는 기하구조 요인들을 고려하여 운전자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최대속도인 설계 속도를 고려하여 설정한다. 이에 도로운영자가 제한속 도를 상향 후, 높은 주행속도 상향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하구조요인과 제한속도 상향에 따른 주행속도 변화량 의 관계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고 속도로 제한속도 상향의 효과인 주행속도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각 요인들과 주행속도 변화량 간의 관계를 도출하는 것이다. | |
어떠한 교통환경변화로 고속도로 운전자의 주행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고속도로의 최고 속도를 상향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증가하고 있는가? | 최근 국내에서는 속도규제완화 차원에서 자동차의 최고속도를 상향조정하려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자동차 성능의 향상, 도로기하구조 설계수준 향상,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ITS)기반 확보와 같은 교통환경변화로 고속도로 운전자의 주행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고속도로의 최고속도를 상향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규에서는 2010년 7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편도 1차로 고속도로의 최저속도가 40km/h에서 50km/h로 상향조정 되었다. | |
법규에서는 2010년 7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편도 1차로 고속도로의 최저속도가 50km/h로 상향 조정되었는데, 편도 2차 도로는? | 이에 따라 법규에서는 2010년 7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편도 1차로 고속도로의 최저속도가 40km/h에서 50km/h로 상향조정 되었다. 그리고 편도 2차로도로 이상의 고속도로에서도 경찰청장이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노선 또는 구간에 대하여 기존의 110km/h에서 120km/h 이내로 상향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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