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속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기하구조 특성분석 : 제한속도 상향전후 비교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of Geometric Conditions Affecting Freeway Travel Speed : Focused on Speed Limit Chang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83 - 90  

홍성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effectiveness of speed limit change that is defined as the amount of increased travel speed. METHODS : A ordered logit model was adopt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nge in travel speed and contributing fac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제한속도 상향과 주행속도와의 관계, 주행속도에 영양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국내외 연구를 고찰하였다.
  • 순서화란 어떤 값들 간의 관계 비교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필요한 순서를 명백하게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의 순서화에 앞서 이상치 제거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 중 제한속도 상향 전과 상향 후의 주행속도 변화량이 매우 큰 데이터를 검지기 이상으로 판단하였다. 이상치 판단기준은 속도변화량의 하위 15percentile 이하 및 상위 15percentile 이상의 값으로 설정하였다.
  • 그러나 기존의 모든 연구들은 제한속도의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의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으로 나타났으며 제한속도의 변화에 따른 주행속도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은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제한속도가 상향되었을 때 주행속도의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 7km/h의 속도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구간별 주행속도변화량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한속도 상향 시 구간의 특성에 따라 주행속도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제한속도 상향 또는 하향 조정 후, 속도의 변화에 대한 분석 및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등이 이루어졌으나 제한속도를 상향조정 후, 기하구조 조건에 따라 주행속도 상향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연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한속도 상향 시범운영구간인 고속도로 경부선 천안IC~양재IC 구간을 대상으로 제한속도 상향에 따른 주행속도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요 인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순서형 로지스틱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제한속도 상향 후 제한속도 상향의 효과 없음(0), 효과미비(1), 효과 있음(2)으로 효과정도를 순서형으로 구분하여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 이에 도로운영자가 제한속도를 상향 후, 높은 주행속도 상향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하구조요인과 제한속도 상향에 따른 주행속도 변화량의 관계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제한속도 상향의 효과인 주행속도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각 요인들과 주행속도 변화량 간의 관계를 도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제한속도 변화에 따른 주행속도 변화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천안IC~양재IC 구간의 5분단위의 VDS자료를 활용하였으며, IC 및 JC를 기준으로 7개 구간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간은 제한속도 상향의 적응기간을 3개월로 가정하고, 제한속도 상향시행 3개월 후인 12월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제한속도 상향 외에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분석기간(2010년 12월)과 동일한 시간대인 상향 전 12월(2009년 12월)의 각 1개월의 1시간 단위 주행속도 차를 주행속도변화량으로 정의하고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운영자가 제한속 도를 상향 후, 높은 주행속도 상향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제한속도를 설정할 때에는 기하구조 요인들을 고려하여 운전자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최대속도인 설계 속도를 고려하여 설정한다. 이에 도로운영자가 제한속 도를 상향 후, 높은 주행속도 상향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하구조요인과 제한속도 상향에 따른 주행속도 변화량 의 관계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고 속도로 제한속도 상향의 효과인 주행속도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각 요인들과 주행속도 변화량 간의 관계를 도출하는 것이다.
어떠한 교통환경변화로 고속도로 운전자의 주행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고속도로의 최고 속도를 상향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증가하고 있는가? 최근 국내에서는 속도규제완화 차원에서 자동차의 최고속도를 상향조정하려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자동차 성능의 향상, 도로기하구조 설계수준 향상,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ITS)기반 확보와 같은 교통환경변화로 고속도로 운전자의 주행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고속도로의 최고속도를 상향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규에서는 2010년 7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편도 1차로 고속도로의 최저속도가 40km/h에서 50km/h로 상향조정 되었다.
법규에서는 2010년 7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편도 1차로 고속도로의 최저속도가 50km/h로 상향 조정되었는데, 편도 2차 도로는? 이에 따라 법규에서는 2010년 7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편도 1차로 고속도로의 최저속도가 40km/h에서 50km/h로 상향조정 되었다. 그리고 편도 2차로도로 이상의 고속도로에서도 경찰청장이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노선 또는 구간에 대하여 기존의 110km/h에서 120km/h 이내로 상향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David B. Brown, Saeed Maghsoodloo, Mary E.McArdle, 1990, The safety impact of the 65 mphspeedlimit: A case study 

  2. Fitzpatrick, K. L. Elefteriadou, K. M. Harwood, J.M. Collins, J. Mcjadden, I. B. Anderson, R. A.Krammes, N, Irizary, K. D. Parma, K. M. Bauer and K. Passetti, 2000, Speed Prediction for Tow-Land Rural Highway, Report FHWA-RD-99-171, USDOT, FHWA. 

  3. Freedman, M. and J, R. Esteritz, 1990, The effects of the 65mph speed limit on speeds in three st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281, pp.52-61 

  4. G. M. Gibreel, S. M. Easa and A. El-Dimeery, 2001, Prediction of Operating Speed on Three-Dimensional Highway Alignmen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7, Issue 1, pp.21-30 

  5. J. D. Go, M. S. Chang, J. H. Jeong, 2002, Characteristics and Modeling of Operating Speed at horizontal Curve on Rural Four-Lane High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0, No.7, pp.95-105 

  6. J. P. Lee, S.H. Kim, 2002, Development of a model to predict Operating Spee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0, No.1, pp.131-139. 

  7. J. W. Kim, I. J. Jang, J. H. Kim, S. B. Lee, 2009, Development of Predicting Models of the Operating Speed and Operating environment Satisfaction Model in Express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7, No.2, pp.117-131 

  8.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Effects of Increased Speed limits on Gyeongbu Expressway (Cheonan IC - Yangjae IC), Final Report (경부선(천안-양재) 제한속도 상향 시범운영 효과분석용역) 

  9.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10.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7, Road Alignments and Fiction Analysis Model for Road Safety : RAFAM-RoS 

  11. Lamm. R., A. K. Guenther, and E.M.houeiri, 1993, Safety Module for Highway Design, unpublished maunscript, Institute for Highway and Railroad Engineering University of Karlsruhe, Germany 

  12. MACE, D. J., HECKARD, R., 1991, Effect of the 65 mph Speed Limit on Travel Speeds and Related Crashes, Final Report 

  13. Martin, R. Parker, 1992, Effects of Raising of Lowering Speed Limits: final report, U.S DOT FHWA, FHWA-RD-92_084 

  14. McLean, J.R., 1979, An Alternative to the Design Speed Concept for low speed Alinement Design, TRB Research Record No. 702, Low Volume Roads, pp.55-63 

  1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a, Traffic Survey Guid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established rule (No. 101) (국토해양부 예규 제101호 - 도로교통량조사지침) 

  1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b, Highway Structure Facilities Guide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해설 및 지침) 

  17. N.S. Lee, 2007, Traffic Accident Effectiveness Analysis of Changing Regulatory Speed Limit, Thesis of Master degree, University of Seoul, Graduate school of urban sciences 

  18. Ninholas, J. Garber and Ravi Gadiraju, 1990, Factors Affecting Speed Variance and Its Influence on Accid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13, pp.64-71 

  19. Retting, W.J. and M.A. Greene, 1997, The Traffic speeds following repeal of the national Maximum speed Limit, ITE Journal 67, pp.42-46 

  20. Road Traffic Authority, 1998, Comprehensive Countermeasures for Preventing Speeding Traffic Accidents (과속 교통사고 방지 종합대책) 

  21. W. H. Seong, 2001, Applie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amji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