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든 끊어짐이 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기술로 인해 본격적인 N스크린 시대가 열렸다. 이에 따라 방송업계에서는 방송 콘텐츠를 PC, 스마트폰, 태블릿, App, IPTV 등 다양한 미디어 기기로 서비스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방송사 관점에서는 플랫폼의 유용성과 사용성을 높여주기 위해 디바이스별로 동일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유지될 필요가 있고, 이를 뉴미디어 구축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 스타일가이드의 필요성이 커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웹페이지에 국한되었던 웹 스타일 가이드를 넘어서, 이제 다양한 뉴미디어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한 뉴미디어 스타일가이드의 필요성과 제작요소에 대해 연구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공영 방송사이며 통합적인 미디어가이드가 제시되어 있는 BBC의 통합가이드(GEL)와 우리나라 대표 공영방송 KBS에서 제공되는 웹 스타일 가이드를 분석하고, 현재 웹 스타일 가이드의 한계점을 찾아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방송미디어업계 디자인분야의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어떤 디자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를 제작해야 하는가를 분석하고, 종합적인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 제작 블루프린트를 제안했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뉴미디어 방송채널 KBS의 통합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미래지향적인 뉴미디어 플랫폼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언제 어디서든 끊어짐이 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기술로 인해 본격적인 N스크린 시대가 열렸다. 이에 따라 방송업계에서는 방송 콘텐츠를 PC, 스마트폰, 태블릿, App, IPTV 등 다양한 미디어 기기로 서비스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방송사 관점에서는 플랫폼의 유용성과 사용성을 높여주기 위해 디바이스별로 동일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유지될 필요가 있고, 이를 뉴미디어 구축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 스타일가이드의 필요성이 커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웹페이지에 국한되었던 웹 스타일 가이드를 넘어서, 이제 다양한 뉴미디어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한 뉴미디어 스타일가이드의 필요성과 제작요소에 대해 연구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공영 방송사이며 통합적인 미디어가이드가 제시되어 있는 BBC의 통합가이드(GEL)와 우리나라 대표 공영방송 KBS에서 제공되는 웹 스타일 가이드를 분석하고, 현재 웹 스타일 가이드의 한계점을 찾아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방송미디어업계 디자인분야의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어떤 디자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를 제작해야 하는가를 분석하고, 종합적인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 제작 블루프린트를 제안했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뉴미디어 방송채널 KBS의 통합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미래지향적인 뉴미디어 플랫폼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N-Screen era is held due to the cloud computing technology which access to contents anytime, anywhere without any persistent. In the broadcast industry, this broadcast contents is rapidly serviced by variety of media devices such as PC, Smart phone, Tablet, App, IPTV. To Increase the usefulness and ...
N-Screen era is held due to the cloud computing technology which access to contents anytime, anywhere without any persistent. In the broadcast industry, this broadcast contents is rapidly serviced by variety of media devices such as PC, Smart phone, Tablet, App, IPTV. To Increase the usefulness and usability of the platform, same brand identity have to be maintain by devices and integrated guide which can encompass a variety of media are needed. This study tries to figure out the need of New Media Style Guide to keep brand identity in a variety of new media beyond previously Web style guide which limited in the Web pages. First, Integrated Guide GEL of BBC's and Web style guide of KBS was analyzed. Through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limitations and problem of the current web style guide and then suggested the improvement direction. In addition, this study tried to find which design elements should be made for new media style guides through in-depth interview with practitioners who work in broadcast media industry for more than three years. Through the research it was understood the current status of integrated brand identity and found a way to improve forward to new media platforms of KBS.
N-Screen era is held due to the cloud computing technology which access to contents anytime, anywhere without any persistent. In the broadcast industry, this broadcast contents is rapidly serviced by variety of media devices such as PC, Smart phone, Tablet, App, IPTV. To Increase the usefulness and usability of the platform, same brand identity have to be maintain by devices and integrated guide which can encompass a variety of media are needed. This study tries to figure out the need of New Media Style Guide to keep brand identity in a variety of new media beyond previously Web style guide which limited in the Web pages. First, Integrated Guide GEL of BBC's and Web style guide of KBS was analyzed. Through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limitations and problem of the current web style guide and then suggested the improvement direction. In addition, this study tried to find which design elements should be made for new media style guides through in-depth interview with practitioners who work in broadcast media industry for more than three years. Through the research it was understood the current status of integrated brand identity and found a way to improve forward to new media platforms of 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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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환경에서 매체별로 동일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합된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웹 스타일 가이드나 모바일 스타일 가이드 등 단편적인 제작가이드 수준을 넘어서, 향후 확대되는 뉴미디어 제작 환경에서 필수적인 미디어 통합가이드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설명했다. 일명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으며, 실무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가이드 제작 및 개발 방향을 설명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웹사이트 제작에만 국한되었던 웹 스타일 가이드의 범위를 뛰어넘어, N스크린의 다양한 뉴미디어 제작환경에 적합한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의 제작 방향과 필요 요건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3.2 연구방법
연구문제 1, 2를 해결하기 위해 BBC 통합가이드 GEL과 KBS 웹 스타일 가이드에 대해 매체별, 요소별 내용을 분석했다. 연구문제 3에 대해서는 지상파 방송사의 웹기획자, 웹디자이너, 웹퍼블리셔 등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진행했다.
연구문제 1, 2를 해결하기 위해 BBC 통합가이드 GEL과 KBS 웹 스타일 가이드에 대해 매체별, 요소별 내용을 분석했다. 연구문제 3에 대해서는 지상파 방송사의 웹기획자, 웹디자이너, 웹퍼블리셔 등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진행했다. 구체적인 심층인터뷰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1) 방송사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2) 향후 뉴미디어 플랫폼 구축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 제작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3) 방송사의 다양한 뉴미디어 서비스를 접하는 사용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통일된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해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 제작이 꼭 필요하다. 이상적으로는 방송사 디자인 연구 개발 및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현재 주어진 조건에서라도 실현가능한 디자인 요소의 도출과 스타일 가이드 제작이 이루어져야 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제작될 KBS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의 경우에도 시대의 변화 및 트렌드의 변화 과정을 계속 연구해 완성도 높은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는 한 번의 개발과 제작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진화해 나갈 때 비로소 가치 있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방송사의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 구축은 결과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우리나라 방송업계에서 방송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이고 뉴미디어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통합 스타일 가이드 제작시 매체별, 요소별, 국가별(글로벌 서비스) 가이드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BBC GEL의 경우에는 웹, TV, 모바일, 태블릿 등에 따라 가이드 분류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고, 동일한 매체 상에서는 Device Consideration, Foundations, Building Blocks, Pattern의 4가지 분류체계를 통해 매체별로 세밀하게 분류되어 있으며, 각각의 매체 간에 동일한 요소에 대해서는 밀접한 연관성을 고려해 가이드가 작성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BBC의 경우에도 규정된 가이드의 항목들과 BBC에서 실제 서비스되는 플랫폼의 모습이 다른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제작될 KBS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의 경우에도 시대의 변화 및 트렌드의 변화 과정을 계속 연구해 완성도 높은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는 한 번의 개발과 제작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진화해 나갈 때 비로소 가치 있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는 한 번의 개발과 제작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진화해 나갈 때 비로소 가치 있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방송사의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 구축은 결과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우리나라 방송업계에서 방송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이고 뉴미디어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통일된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해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 제작이 꼭 필요하다. 이상적으로는 방송사 디자인 연구 개발 및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현재 주어진 조건에서라도 실현가능한 디자인 요소의 도출과 스타일 가이드 제작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의 제작뿐만 아니라, 제작 후 가이드를 운영하고 검수하는 부분 역시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BC 통합가이드인 GEL을 분석하여 어떤 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는가?
첫째, 뉴미디어 스타일 가이드 제작과 관련해, 해당 기업의 가치관과 디자인 철학의 정립이 꼭 필요하다. BBC GEL에는 1.Universal(보편적인) 2.Compelling(강제적인) 3.Authentic(진정한) 4.Pioneering(선구적인) 5.Current(현재의) 6.Distinctive(특색있는) 7.Joined-up(결합하는) 8.Local/Global(개별적인/세계적인) 9.Modern British(현대영국의 미학) 10.Best(최고의) 등 10가지 디자인 철학의 원칙들이 정립되어있다. 어떤 서비스든지 디자인 철학이나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들어지는 가이드는 시대적 환경과 변화, 트렌드에 의해 그 중심이 쉽게 흔들리고, 플랫폼이나 서비스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잡지 못한 채 쉽게 사장될 수 있다.
둘째, 통합 스타일 가이드 제작시 매체별, 요소별, 국가별(글로벌 서비스) 가이드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BBC GEL의 경우에는 웹, TV, 모바일, 태블릿 등에 따라 가이드 분류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고, 동일한 매체 상에서는 Device Consideration, Foundations, Building Blocks, Pattern의 4가지 분류체계를 통해 매체별로 세밀하게 분류되어 있으며, 각각의 매체 간에 동일한 요소에 대해서는 밀접한 연관성을 고려해 가이드가 작성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폰트 요소는 매체상의 특징을 고려해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는 반면, 헤더와 본문에서는 매체에 상관없이 동일한 가이드를 제공하며, 글로벌 서비스에 맞추어 다양한 국가의 언어에 대한 폰트가이드가 정립되어 있었다. 아이콘 요소의 경우는 핵심아이콘, 플랫폼아이콘, 사회 및 개인화 아이콘, 음식 관련 아이콘 등 아이콘의 사용목적에 따라 그룹별로 제작되어, 매체들은 공통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셋째, 통합 스타일 가이드를 제작, 운영하기 위한 인력 확보 및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BBC GEL의 경우에는 BBC 자체 디자인 그룹인 UX&D 내부연구인력 50명과 7개의 메이저급 리서치 스튜디오, 에이전시 연구원들의 대규모 협력으로 제작되었다. 통합 스타일 가이드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대규모의 전문 인력 구성과 투자가 가능했을 것으로 본다. BBC는 디자인경영 철학이 선행되고 이에 따른 디자인 사업 투자와 개발이 활발한 것으로 평가된다.
웹 스타일 가이드이란 무엇인가?
웹 스타일 가이드 혹은 웹 아이덴티티 가이드는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개인 등이 가지고 있는 관련 웹사이트들의 일관성 있는 표현, 이것을 규정해 놓은 일련의 규칙’이라고 할 수 있다[1]. 혹은 ‘웹사이트의 서비스, 콘텐츠, 디자인을 기업의 비전과 브랜드 전략에 맞도록 일관성있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2]. 웹 스타일 가이드는 사용자들에게 수많은 웹페이지에 대한 일관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제작자들에게는 분야별 제작가이드를 제공해, 사이트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N스크린 시대가 열린 배경은 무엇인가?
언제 어디서든 끊어짐이 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기술로 인해 본격적인 N스크린 시대가 열렸다. 이에 따라 방송업계에서는 방송 콘텐츠를 PC, 스마트폰, 태블릿, App, IPTV 등 다양한 미디어 기기로 서비스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참고문헌 (9)
A. H. Kim, Making Power Brand through Optimal Web Identity. Cheil company magazine, February issue, pp.59-60, 2001.
Jae-Man Jang, A Study on Web Identity valuation basis of a Firm in Internet Business System.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01.
Kwang-Joong Kim, A Study on Effective Strategy of the Web Style Guide for Education Portal Site. Master's thesis, Joongang University. 2003.
Y. H. Kim, A Study for User Interface on Silver Generation: Focusing on Expansion of Web Style Guide.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 11, No. 2, p.13, 2008.
J. H. Lee & S. S. Jang, A Study on the Usability Improvement of Web Design Style Guide.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 9, No. 2, p.13, 2002.
Jesse James Garrett, The Elements of User Experience(2nd ed.), NY: New Riders, 2010.
Yoon-Chae Ra, The Study on the Use of Brand Identity in accordance with Smart Media-based Extens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2.
Jakob Nielsen & Raluca Budiu, Mobile Usability. NY: New Riders, 2012.
J. H. Lee & E. B. Lee, A Study on the Web Style Guide Production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National University Library, 24, pp.96-12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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