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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GA와 GPU를 이용한 스테레오/다시점 변환 시스템
Stereo-To-Multiview Conversion System Using FPGA and GPU Devic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9 no.5, 2014년, pp.616 - 626  

신홍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진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광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허남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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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FPGA와 GPU를 이용한 실시간 스테레오 다시점 변환 시스템을 소개한다. 해당 시스템은 이종의 연산장치를 이용하며 그에 따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변이 추출 부분으로서 실시간 계산을 위해 FPGA기반으로 구현되었다. 기본적으로 DP(Dynamic programming) 기반의 스테레오 정합 방법을 통해 초기 변이 영상이 계산되며, 후처리를 통해 개선된다. 개선된 변이 영상은 USB3.0과 PCI-express를 통해 GPU 장치로 전송된다. 스테레오 입력 영상이 GPU장치로도 전송되면, 변이 영상의 변이 값을 이용하여 중간 시점에서의 영상을 합성한다. 생성된 시점 영상들은 무안경 다시점 3차원 디스플레이의 특성에 맞게 하나의 영상으로 화소 또는 부분화소 단위로 재배치되는 시점 다중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4K 무안경 다시점 디스플레이에 실시간으로 재생된다. 스테레오 정합을 제외한 나머지 연산은 모두 GPU에서 병렬처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real-time stereo-to-multiview conversion system using FPGA and GPU. The system is based on two different devices so that it consists of two major blocks. The first block is a disparity estimation block that is implemented on FPGA. In this block, each disparity map of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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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PGA와 GPU를 이용한 실시간 무안경 3차원 비디오 영상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소개하였다. 메모리 사용량이 비교적 적고 많은 수의 비트 연산이 필요한 스테레오 정합을 FPGA 기반으로 구현하였으며, 메모리 사용량이 많고 임의의 메모리 접근이 빈번한 중간 영상 합성 모듈은 GPU 기반으로 구현한 후 이종 간의 모듈을 결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
  • 이러한 스테레오 정합 기반 영상 합성 기법과 관련된 오토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용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다시점(multiview) 영상을 고속으로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사례가 있었다. F.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rellis 동적 프로그래밍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방법은 병렬화처리가 가능한 연산이며, 병렬처리를 할 경우에 O(MN2)의 복잡도가 O(MN)으로 줄어든다. 라인 단위로 처리하는 알고리즘 특성상 변이 결과영상에서 수평 방향으로 띠 모양으로 변이가 어긋나는 잡음(streaking artifacts)이 발생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후처리를 통해 개선되어야 한다.
스테레오 영상을 다시점 영상으로 자동 변환하기 위해서는 어떤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 스테레오 영상을 다시점 영상으로 자동 변환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첫 번째로 스테레오 영상 각각에 대한 3차원 정보를 추출해야하고, 두 번째는 추출된 3차원 정보를 이용하는 DIBR(depth image based rendering)과 같은 영상 합성 방법을 통해 중간 시점에서의 영상을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실시간 스테레오 정합 방법으로서 어떤 기법을 사용하였는가? 실시간 스테레오 정합 방법으로서 Trellis 동적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좌우 영상의 중앙에 위치한 중앙 변이맵(centered disparity map)을 구한 후, 좌우 영상으로 변환을 한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F. Zilly, C. Riechert, M. Muller, P. Eisert, T. Sikora, and Peter Kauff, "Real-time generation of multi-view video plus depth content using mixed narrow and wide baseline," Journal of Visual Communication and Image Representation, 2013. 

  2. M. Muller, F. Zilly, P. Kauff, "Adaptive cross-trilateral depth map filtering," in 3DTV-Conference, pp. 1-4, June 2010. 

  3. S. Jin, J. Cho, X. D. Pham, K. M. Lee, S.-K. Park, M. Kim, and J.W.Jeon, "FPG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real-time stereo vision system,"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20, no. 1, pp. 15 -26, 2010. 

  4. L. Zhang, K. Zhang, T. S. Chang, G. Lafruit, G. K. Kuzmanov, and D. Verkest, "Real-time high-definition stereo matching on FPGA," Proceedings of the 19th ACM/SIGDA International Symposium on Field-Programmable Gate Arrays, pp. 55-64, 2011. 

  5. H.-C. Shin, G.-M. Um, C. Kim, W.-S. Cheong, and N. Hur, "Autostereoscopic 3D video generation from sterescopic vidoes using FPGA and GPU,"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3D Imaging(IC3D), 2012. 

  6. K. Pauwels, M. Tomasi, J. Dias, E. Ros, and M. M. Van Hulle, "A Comparison of FPGA and GPU for Real-Time Phase-Based Optical Flow, Stereo, and Local Image Features," IEEE Transaction on Computers, vol. 61, no. 7, pp. 999-1012, 2012. 

  7. Y. Oh and H. Jeong, "Trellis-based parallel stereo matching,"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vol. 4, pp.2143-2146, 2000. 

  8. X. Sun, X. Mei, S. Jiao, M. Zhou, and H. Wang, "Stereo matching with reliable disparity propagatio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3D Imaging, Modeling, Processing, Visualization and Transmission (3DIMPVT), 2011. 

  9. L. Zhang, "Fast stereo matching algorithm for intermediate view reconstruction of stereoscopic television image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16, no. 10, pp. 1259-1270, 2006. 

  10. L. Do, G. Bravo, S. Zinger, P. H. de With, "GPU-accelerated Real-time Free-viewpoint DIBR for 3DTV,"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8, no. 2, Ma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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