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보육교사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f The Main Causes of The Effect of The Job Satisfaction to The System Absorption of The Childcare Teach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의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시설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서울지역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 자기인식 요인과 원장의 리더십 자기인식 요인, 인구통계학적 특성, 직장관련 특성 요인들이 조직몰입(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만족,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 동기부여, 연령, 학력, 시설유형, 시설규모, 직급 등이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는 원장의 지적 자극을 올리는 리더십,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원장의 리더십, 교사 개인별로 배려를 해주는 원장의 리더십을 접할수록, 그리고 보육교사 개인이 인지하는 직무만족 자기평가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에 반응정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 원장은 보다 적극적 및 교사 배려적 운영을 위한 리더십을 펼치는 한편,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영서비스 제공 및 개발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의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시설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서울지역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 자기인식 요인과 원장의 리더십 자기인식 요인, 인구통계학적 특성, 직장관련 특성 요인들이 조직몰입(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만족,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 동기부여, 연령, 학력, 시설유형, 시설규모, 직급 등이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는 원장의 지적 자극을 올리는 리더십,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원장의 리더십, 교사 개인별로 배려를 해주는 원장의 리더십을 접할수록, 그리고 보육교사 개인이 인지하는 직무만족 자기평가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에 반응정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 원장은 보다 적극적 및 교사 배려적 운영을 위한 리더십을 펼치는 한편,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영서비스 제공 및 개발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This study has examined how the childcare teachers have been evaluating themselves on system absorption who have been working in the house of the children at the time when the sight of the society has been expanding to the house of the children through the spread of the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
This study has examined how the childcare teachers have been evaluating themselves on system absorption who have been working in the house of the children at the time when the sight of the society has been expanding to the house of the children through the spread of the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ce of the role and the strengthening of the leadership of the diverse types of the leadership of the childcare teachers in the house of the children, and also this study has observed the main causes affecting such situations. This study has also analyzed the main causes such as the cause of self understanding on job satisfaction of the children's house teachers, the cause of self understanding on the leadership of the principal, demographic characters, and characters related with the place of work affecting the system absorption(Emotional Absorption, Normative absorption, and lasting absorption) with the children's house teachers as the objects working in the area of the City of Seoul. The results of the analysis have showed that job satisfaction, individual consideration, intellectual stimulation, giving motive, age, schooling, type and scale of facility, grade and others have been appeared to have been significantly affecting the self evaluation on system absorption demographically. In other words, the child care teachers have had higher degree of reaction to the system absorption in affirmative direction when they come into contact with the leadership of the principal in raising the intellectual stimulation, providing the motivation, and giving consideration individually, and when they have higher evaluation on the job satisfaction they them selves understand. Based on such results the principal of the house of the children should spread the leadership for the careful operation of the house of the children for the teachers more positively, and what has been required was giving and developing the diverse operation service for the elevation of the job satisfaction of the childcare teachers.
This study has examined how the childcare teachers have been evaluating themselves on system absorption who have been working in the house of the children at the time when the sight of the society has been expanding to the house of the children through the spread of the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ce of the role and the strengthening of the leadership of the diverse types of the leadership of the childcare teachers in the house of the children, and also this study has observed the main causes affecting such situations. This study has also analyzed the main causes such as the cause of self understanding on job satisfaction of the children's house teachers, the cause of self understanding on the leadership of the principal, demographic characters, and characters related with the place of work affecting the system absorption(Emotional Absorption, Normative absorption, and lasting absorption) with the children's house teachers as the objects working in the area of the City of Seoul. The results of the analysis have showed that job satisfaction, individual consideration, intellectual stimulation, giving motive, age, schooling, type and scale of facility, grade and others have been appeared to have been significantly affecting the self evaluation on system absorption demographically. In other words, the child care teachers have had higher degree of reaction to the system absorption in affirmative direction when they come into contact with the leadership of the principal in raising the intellectual stimulation, providing the motivation, and giving consideration individually, and when they have higher evaluation on the job satisfaction they them selves understand. Based on such results the principal of the house of the children should spread the leadership for the careful operation of the house of the children for the teachers more positively, and what has been required was giving and developing the diverse operation service for the elevation of the job satisfaction of the childcare teach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Allen과 Meyer(1991)의 개념을 채택하여 조직몰입의 형태를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으로 3가지 구성요소로 분류하고자 한다. 먼저 정서적 몰입은 조직에 대한 느끼는 심리적 애착으로서 조직에 대한 동일시, 관여, 애착 등을 지칭하며 조직에 남아 있으려는 강한 욕구가그 중심이 된다.
보육현장의 중심에 서있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정에서 필요한 부모의 보호역할과 가정교육을 보충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이를 강화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운영 구성원인 원장 및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원장 및 보육교사들은 리더십 및 직무만족도,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볼 때, 보육시설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은 교사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성별은 남, 여로 나누어 더미변수로 처리하였으며, 연령은 조사표에 기재된 연령으로 사용하였다. 결혼상태는 배우자 유와 배우자 무(별거, 이혼, 사별 포함)으로 나누어 더미변수로 처리하였으며, 학력은 초등졸 6년, 중졸 9년, 고졸 12년, 대졸 16년으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성별은 남, 여로 나누어 더미변수로 처리하였으며, 연령은 조사표에 기재된 연령으로 사용하였다. 결혼상태는 배우자 유와 배우자 무(별거, 이혼, 사별 포함)으로 나누어 더미변수로 처리하였으며, 학력은 초등졸 6년, 중졸 9년, 고졸 12년, 대졸 16년으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은 Kuk(2009)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보육시설의 조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직장관련 특성을 나타내는 보육시설 근무기간과 현시설 근무기간은 조사표에 기재된 기간으로 사용하였으며, 시설유형과 규모, 직급 등은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리더십, 직무만족도, 조직몰입 수준 등에 관련된 척도와 이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이 포함된 구조화된 조사표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 5개 문항의 총 23개 문항으로 설문지를구성하였으며, 척도는 ‘매우 그렇지 않다‘를 1점,’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몰입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 5개 문항의 총 28개 문항으로 설문지를구성하였으며, 척도는 ‘매우 그렇지 않다‘를 1점,’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카리스마 7문항, 개별적 고려 7문항 지적자극 7문항, 그리고 동기 부여 4문항으로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를 사용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리더십에 대한 인식은 높음을 의미한다.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독립변수들의 투입순서를 통제하여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이러한 상황이 통제변수인 인구학적 요인, 직장관련 요인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조직몰입 자기평가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모델 Ⅱ)를 분석하였다. 결과 유의수준 .
자료수집은 2014년 2월 10일부터 28일까지 면접조사 경험이 있는 조사원을 선정하여 방문조사에 의한 면접법과 자기평가 기입법을 통해 실시하였다. 회수된 296부의 설문지 중에서 응답내용이 부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28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즉, 리더십 척도는 Sashkin(1992)의 연구에서 제시한 측정 문항을 보육시설에 맞게 문항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Song(1993)이 번역 사용한 질문지와 P.T.O(Purduee Teacher Opinionnaire) 질문지를 Lee(2008)가 사용한 질문지 내용을 재구성하여 총 28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은 Kuk(2009)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보육시설의 조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수집은 2014년 2월 10일부터 28일까지 면접조사 경험이 있는 조사원을 선정하여 방문조사에 의한 면접법과 자기평가 기입법을 통해 실시하였다. 회수된 296부의 설문지 중에서 응답내용이 부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28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더불어 주요 변수들간의 특성을 알기 및 비교하기 위하여 크론바하의 알파(Cronbarh‘s Alpha) 테스트 및 평균비교(t-test)과 일원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사이에 영향력이 있는지의 여부와 그것의 방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순상관관계(correlation)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주요 변수들간의 특성을 알기 및 비교하기 위하여 크론바하의 알파(Cronbarh‘s Alpha) 테스트 및 평균비교(t-test)과 일원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사이에 영향력이 있는지의 여부와 그것의 방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순상관관계(correlation)를 분석하였다. 또한, 하위변인들 사이의 상대적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빈도분포와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주요 변수들간의 특성을 알기 및 비교하기 위하여 크론바하의 알파(Cronbarh‘s Alpha) 테스트 및 평균비교(t-test)과 일원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사이에 영향력이 있는지의 여부와 그것의 방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순상관관계(correlation)를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직장관련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자기평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집단간 비교(t-검정)와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Scheffe)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조직몰입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단순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성능/효과
이러한 상황이 통제변수인 인구학적 요인, 직장관련 요인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조직몰입 자기평가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모델 Ⅱ)를 분석하였다. 결과 유의수준 .01 수준에서 적합하며, 조직몰입 자기평가 변량의 70.4% 정도를 설명하고 있어 통제변수를 추가할 경우 4.6%의 설명력이 많아지며, 조직몰입 자기평가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직무만족, 지적 자극, 동기부여 등이다.
먼저 리더십에 대한 자기인식 수준의 각 하위요인별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모델(모델Ⅰ∼Ⅳ)을 보면, 각 모델은 유의수준 .01 수준에서 적합하고, 조직몰입 자기평가 변량의 설명력은 직무만족 요인 투입시 56.5%, 직무만족과 리더십 요인 투입시 70.4%, 직무만족과 리더십, 인구특성 요인 투입시 70.5%, 직무만족과 리더십, 인구사회학적 특성, 직장관련 특성 요인 투입시 75.0%로 각 요인을 추가한 경우 각각 13.9%, .01%, 4.5% 설명력이 조금씩 많아지는 것을 알수있다.
분석 결과 조직몰입 자기평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연령, 교육수준, 시설규모, 보육교사 근무기간, 현시설 근무기간, 직급이었다. 즉 연령이 적은 종사자가 39인 이하의 보육시설에 보육교사 직급으로 재직하는 경우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를 긍정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에서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직무만족도를 다룬 다양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원장이 참여형 리더십을 발휘 하면 할수록 보육시설 내 근무환경 요인과 동료관계 요인, 전문성 인식요인, 그리고 어린이집 원장과의 관계요인이 더욱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어린이집 원장은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 참여형이나 위임형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Park, 2006).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보육교사는 연령이 20대일수록 교육수준이 고졸(양성과정)일수록, 시설규모가 39인 이하인 시설일 수록, 보육교사 직급일수록 동기부여와 지적자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어린이집 조직에 몰입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즉, 보육교사는 원장의 지적 자극을 올리는 리더십,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원장의 리더십, 교사 개인별로 배려를 해주는 원장의 리더십을 접할수록, 그리고 보육교사 개인인 인지하는 직무만족 자기평가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에 반응정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영역에 있어서 높은 성과기대에 대한 인식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비전설정과 공유, 기관문화 창조에 대한 인식 수준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 원장은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여 조직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여 교사들을 통해 원장 자신의 직무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구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Youn, 2011).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조직문화의 영향력 차이를 알아본 결과, 원장의 솔선수범은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5개 하위변인, 동료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직무자체의 특성, 근무환경, 보수와 승진기회에 공통적으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문화의 하위변인들은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Park, 2009).
은 보육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두 변인 간에 의미 있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혁적 리더십의 비전설정 및 공유, 지적자극과 교사의 직무만족도간의 관계가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보육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하여 32.
조사대상 보육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유형을 조사한결과 민간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는 전체의 44.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국공립 시설 근무자가 40.4%, 법인 시설 근무자가 14.6%의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규모는 유아수가 60인 이상인 시설이 38.7%로 다수를 차지한 가운데 직급은 보육교사가 84.3%로 나타났다.
종속변수인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를 구성하는 3개 하위 변인들의 평균값이 3.26∼3.32 사이로 변화폭이 크지 않게 분포하고 있으며, 전체 평균점수도 3.30(표준편자=.51)로 나타난 결과에 기초하여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요 변수와 종속변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 수준과 직무만족에 대한 자기인식 수준 사이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지적 자극((r= .741), 동기부여(r= .669), 카리스마(r= .660), 개별적 고려(r= .618)의 순으로 p< .01수준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원장 및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 관계를 다룬 연구를 살펴보면, Hong(2009)은 보육시설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들이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인지할 때 교사들의 조직몰입이 증진되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하였다. 특히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 중 동기부여요인이 조직몰입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에게 적절한 격려와 구체적인 친찬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자신감 회복과 자긍심을 고취시킴으로써 교사의 조직몰입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어린이집 원장은 확고한 신념으로 교사의 정서적 부분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교사의 자율성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Oh(2010)는 보육교사가 인지하는 보육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을수록 보육교사들의 조직몰입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솔선수범과 비전설정 만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조직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제고와 원장의 리더십을 강화해야 하는 필요성은 검토되었다. 그러나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제고가 강의나 세미나와 같은 것을 통해 쉽게 전달되어나 부여받을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님에 따라 보육교사 개인별로 원장의 세밀한, 인간적 리더십 제공을 제공하여 장기적인 계획 속에서 체계적이고 맞춤형 강화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교사에 대한 조직몰입 연구가 다양했던 것과는 달리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원장의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다양한 요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지 못한 점, 조사를 서울지역에 한정하여 실시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은 연령이 젊을수록, 시설규모가 39인 이하인 시설에 근무할수록, 동기부여와 지적자극이 높을수록, 개별적 관리를 받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 수준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음을 볼 때, 어린이집 원장들은 적극적․배려적 리더십을 펴서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경영서비스를 제공 방안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운영 구성원인 원장 및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원장 및 보육교사들은 리더십 및 직무만족도, 조직몰입에 대한 자기평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들은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원장은 동기부여와 지적 자극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괌심을 갖고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자유재량권을 허용하는 정도를 높이는 방안, 교사 관리에 있어서도 획일적 관리운영이 아닌 교사 개별적의 특성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인적관리 방식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가 인지하는 직무만족이 향상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
조직몰입이란 개인이 조직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하려는 적극적인 태도이다. 조직몰입은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지의 결합으로 개인이 가지는 특정한 대상에 대한 가치관의 일치를 통하여 심리적인 애착이나 소속의 욕구를 유발시키고 그 조직체에 대한 정체성을 소유하거나 공헌하는 것을 의미한다(Lee, 2007). 조직몰입의 개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표 1>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몰입의 형태를 어떤 구성요소로 분류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Allen과 Meyer(1991)의 개념을 채택하여 조직몰입의 형태를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으로 3가지 구성요소로 분류하고자 한다. 먼저 정서적 몰입은 조직에 대한 느끼는 심리적 애착으로서 조직에 대한 동일시, 관여, 애착 등을 지칭하며 조직에 남아 있으려는 강한 욕구가그 중심이 된다.
직무만족의 정도에 따른 특징은 무엇인가?
직무에 만족하는 사람은 조직에 대한 충성도나 일에 대한 집중도, 육체적․정신적 건강,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 하는 반면 조직에 불만족인 사람은 이직을 하거나 직무에 대한 성실도가 떨어지고, 조직 내의 분위기를 부정적으로 몰고 가는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참고문헌 (8)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Allen, N. J. 63 1 1 10.1111/j.2044-8325.1990.tb00506.x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