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과 자아개념
Preschooler's Perception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nd Their Self Concepts: Focused on the Relationships with Mother, Teacher, and Pe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47 - 62  

신수희 (인하대학교대학원 아동복지학전공) ,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93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취학 직전 시기 주변인과의 관계가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유아가 인식한 어머니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와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한 그림도구를 제작하였다. 유아의 자아개념도 그림도구로 측정하였으며, 개별 면접을 통해 유아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만 5세 유아는 미시체계에서의 자신의 주변인과의 관계를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인식은 유아의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변인과의 관계 중 유아-교사 간 갈등에 대한 유아의 인식이 이들의 자아개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와 주변인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선행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직접 측정해 보았다는 점, 그리고 유아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유아용 그림도구를 제작하여 유아와의 일대일 면접을 실시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targeted 93 full 5-year-old preschoolers was to examine young children's recognition of the relationships with their mothers, teachers, and peers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children's recognition on their self-concept. Children's recognition of the relationships with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이 미시체계 내에서 밀접한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어머니,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과 자아개념 간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도구를 제작하여 개별면접을 진행하였고, 유아의 자아개념은 기존에 개발된 그림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개념과 관계가 있다고 온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를 유아의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측정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가 질문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그림도구를 제작하여 유아가 주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주변인과의 관계를 유아가 인식한 어머니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와의 관계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먼저 유아가 인식한 유아와 어머니 간 관계는 Schaefer(1965)의 CRPBI (Children's Report of Parental Behavior Inventory)를 안현지(1999)가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가 미시체계 내 유의미한 타자인 어머니, 교사 및 또래에 대해 인식하는 관계의 질은 유아의 자아개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 이를 위해 유아가 질문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그림도구를 제작하여 유아가 주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유아가 인식하는 주변인과의 관계가 유아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를 토대로 그림도구를 사용하였을 때 유아가 어머니, 교사, 또래 등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적절하게 응답할 수 있을 것이라 추론해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교사, 또래 간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그림도구를 제작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유아와 어머니, 유아와 교사, 유아와 또래 간 관계를 별개로 살펴보았을 뿐 유아의 사회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매우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미시체계 내 주변인과의 관계를 유아와 어머니 간, 유아와 교사 간, 유아와 또래 간 관계로 구분하고 유아가 이들 주변인과의 관계를 각각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유아와 주변인 간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도구를 제작하여 개별면접을 진행하였고, 유아의 자아개념은 기존에 개발된 그림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한 총체적인 지각으로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확립하는 것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기초로 작용한다. 자아개념은 아주 다양한 측면들을 포함하고 있어 여러 가지 능력에 대한 자아개념, 자기의 신체적 특징들에 대한 자아개념, 자기와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부모나 또래에 의해서 형성된 자아개념, 일반적인 자아에 대한 총체적 평가 등 여러 가지 차원의 자아개념들이 복합된 상태를 포함한다.
어린이집의 만 5세 반 유아 93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취학 직전 시기 주변인과의 관계가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유아의 자아개념도 그림도구로 측정하였으며, 개별 면접을 통해 유아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만 5세 유아는 미시체계에서의 자신의 주변인과의 관계를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인식은 유아의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변인과의 관계 중 유아-교사 간 갈등에 대한 유아의 인식이 이들의 자아개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와 주변인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선행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직접 측정해 보았다는 점, 그리고 유아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유아용 그림도구를 제작하여 유아와의 일대일 면접을 실시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유아기 발달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영아기에는 주 양육자와의 안정된 애착 형성이 가장 중요시되는데 비해 유아기가 되면 점차 어머니 외에도, 교사, 또래 등 상호작용의 대상이 확대되면서 이들 주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경험하는 것이 발달에 중요하게 된다. Bronfenbrenner(1979)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 유아를 둘러싼 근접 환경을 미시체계라 부르고 유아와 주변인 간 관계를 중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고슬기 (2011). 유아-교사 관계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 고진영 (2004). 발달단계별 자아개념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권도영 (2003).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나림 (1995). 유아의 또래간 인기도에 따른 스트레스 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남희 (2005). 유아기초학습기능검사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6. 김남희 (2011).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도구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05-233. 

  7. 김수옥 (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숙영 (2009). 어머니의 성취동기와 양육행동 및 유아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윤하 (2006). 유아의 또래 인기도에 따른 자아개념 및 사회적 기술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경희 (2004). 유아의 자기통제와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초기대상관계 유형 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박성혜 (2002).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 변인탐색.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2. 박수윤 (2004). 유아의 기질 및 자아개념과 교사-유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박정자 (2005).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박화윤, 마지순, 안라리 (2011).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 유아 자아개념 및 리더십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1(6), 75-95. 

  15. 서정아 (2011). 양육태도에 대한 엄마-자녀간의 지각차이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송인섭 (1997). 자아개념 발달경향 분석. 교육심리연구, 11(1), 121-156. 

  17. 안현지 (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 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오세연 (199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윤보영 (2012). 단짝친구 유무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과 감정조망수용 능력의 차이 및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이경화, 고진영 (2006). 자아개념검사 (SCI). 서울: 학지사. 

  21. 이명숙 (2006). 또래관계에서 유아 리더십 양상과 성 및 인기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85-106. 

  22. 이사라 (2000). 부모와 또래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3. 이숙 (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4. 이진희 (2011). 유아의 외로움과 자아존중감, 또래유능성, 어머니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5. 이현주 (1999).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임효진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정대현, 지성애 (2006).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2. 

  28. 정승민 (2005).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개념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정옥분 (2003).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30. 정옥분, 정순화 (2008). 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31. 최주애 (2012).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최현미 (2011).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3. 최현미, 신동주 (2012). 유아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 변인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1), 133-159. 

  34.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5. Asher, S. R., Singleton, L. C., Tinsley, B. R., & Hymel, S. (1979). A reliable sociometric measure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4), p.443-444. 

  36.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80. 

  37.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ssachusetts : Harvard University Press. 

  38. Dubow, E. F., & Ullman, D. G. (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hild Clinical Psychology, 18(1), 52-64. 

  39. Mantzicopoulos, P., & Neuharth-Pritchett, S.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to assess head start children's appraisals of teacher suppor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1(6), 431-451. 

  40.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41. Schaefer, E. S. (1965).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 413-4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