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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용 LDC 재생형 부하 시험기 설계
Design of a LDC Recycling Load Tester for Hybrid and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258 - 6263  

이춘일 (인천대학교 전자공학과) ,  홍연찬 (인천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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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는 고전압 배터리 측의 높은 DC 전압을 입력 받아 낮은 전압인 12V로 강하시켜 전장부하 장치의 전원 공급 및 보조 배터리의 충전용으로 사용된다. LDC는 생산 공정 중에 장시간의 부하시험을 하는데 부하시험 시 전력을 100% 열로 방출하는 구조로 에너지 소비가 매우 큰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재생형 방식의 부하시험 방법을 제안하여 낭비되는 전력의 75~90%의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DC (Low Voltage DC-DC Converter) used for hybrid vehicles and electric vehicles was utilized to supply the electric apparatus load with a voltage and to charge the auxiliary batteries by receiving a high DC voltage from the high voltage battery. The LDC has a long-time load test during the man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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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재생형 부하시험기는 전력계통에 전력을 보내지 않고 자체 내에서 회생할 방안을 제안 하고자 한다[4]. 특히 LDC와 같이 양산되는 제품의 경우 최소 100개를 에이징할 경우 약 150~400KW의 전력이 지속적으로 열로 소비되어 이에 따른 문제가 크다.
  • 이는 UPS 특성상 수십~수백KW 높은 전력을 부하에 걸려면 부하장치의 부피가 크고 전력을 소비하는 부하에서 발생 하는 열 또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전력계통에 전력을 보내는 방법이 대안으로 제시 되었다. 하지만 전력계통에 많은 양의 전력을 보낼 경우 전압상승의 효과로 인하여 전원기기의 파손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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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생형 부하시험기는 1990년대 말부터 연구가 이루어 지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대 전력용 무정전 전원장치 (UPS)의 부하시험 연구가 주를 이루었는데 그 이유는? 재생형 부하시험기는 1990년대 말부터 연구가 이루어 지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대 전력용 무정전 전원장치 (UPS)의 부하시험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1-3]. 이는 UPS 특성상 수십~수백KW 높은 전력을 부하에 걸려면 부하장치의 부피가 크고 전력을 소비하는 부하에서 발생 하는 열 또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전력계통에 전력을 보내는 방법이 대안으로 제시 되었다.
LDC는 무엇으로 사용되는가?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는 고전압 배터리 측의 높은 DC 전압을 입력 받아 낮은 전압인 12V로 강하시켜 전장부하 장치의 전원 공급 및 보조 배터리의 충전용으로 사용된다. LDC는 생산 공정 중에 장시간의 부하시험을 하는데 부하시험 시 전력을 100% 열로 방출하는 구조로 에너지 소비가 매우 큰 단점이 있다.
LDC의 단점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는 고전압 배터리 측의 높은 DC 전압을 입력 받아 낮은 전압인 12V로 강하시켜 전장부하 장치의 전원 공급 및 보조 배터리의 충전용으로 사용된다. LDC는 생산 공정 중에 장시간의 부하시험을 하는데 부하시험 시 전력을 100% 열로 방출하는 구조로 에너지 소비가 매우 큰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재생형 방식의 부하시험 방법을 제안하여 낭비되는 전력의 75~90%의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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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moto Yoshihiro, "Load Device", Japan Patent Publication No. 09-325823, 1997. 

  2. Carlos Augusto Ayres and Ivo Barbi, "Power Recycler for Power Supplies Burn-in Test Design and Experimentation" EFEI-Itajuba-MG-Brazil, p.3-7 Mar. 1996. 

  3. Ming-Tsung Tsai and Charles Tsai, "Energy Recycling for Electrical AC Power Source Burn-in Test"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7, no. 4, Aug. 2000. DOI: http://dx.doi.org/10.1109/41.857979 

  4. Intepro System, "DC/DC Burn-in Test Systems", 2006. 

  5. Andrzej M. Trznhadlowski, "Introduction to Modern Power Electronics", Hanbitmidieo, p.441-488, 2011. 

  6. Kim Huijun, "The basic design of switching power", Seongandang,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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