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T(Personal Rapid Transit) 시스템은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미래교통 수단으로 최근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PRT 시스템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저비용으로 건설 운영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PRT 주행선로에 대해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고려한 최적 평면 선형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계 최고속도로 주행 시 곡선반경, 완화곡선 길이, 캔트(편경사)와 같은 주요 매개변수들에 대해 차량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최적선형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해석결과, 이론값을 만족함을 알 수 있었으며 기준 완화의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 rapid transit(PRT) systems have been highlighted in future transportation developments as a result of their potential as sustainable and eco-friendly transport solutions that provide demand-responsive mobility services. One of the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s of the personal rapid trans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RT 주행선로에 대해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고려한 적정 곡선선형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 PRT 차량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고 설계속도 및 운행속도로 주행 시 주행선로의 곡선반경, 완화곡선 길이, 캔트(편경사)와 같은 주요 선형 변수들의 다양한 조건에 따른 차량의 동적거동 해석을 수행하여 최적 곡선선형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PRT차량은 완전무인운전시스템으로 실질적으로 핸들조작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PRT와 같은 무인운전의 경우 차량의 주행안정성 및 승객의 승차감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는 선형조건별 차량의 동적거동을 분석하여 최적 선형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철도설계 관련 규정 및 도로설계 관련 규정은 간선 및 도시철도와 같은 대형 교통시스템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으로 PRT 주행선로의 설계 기준으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PRT 차량의 전용 노선 건설을 위해 개발 차량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노선의 주요 선형설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PRT 차량은 일반 도로면에 자석을 매립하고 이를 기준으로 무인 자율주행 하는 PRT 시스템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노면방식에 대한 평면 선형 설계조건을 검토하고자 한다.
  • 즉, 철도와 같이 차량을 가이드 하는 레일방식과 가이드 레일이 없는 노면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PRT 차량은 일반 도로면에 자석을 매립하고 이를 기준으로 무인 자율주행 하는 PRT 시스템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노면방식에 대한 평면 선형 설계조건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PRT 전용 주행 선로에 대해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고려한 최적 평면선형 조건에 대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PRT 차량이 최고 설계속도로 주행시 곡선반경, 완화곡선 길이, 캔트(편경사)와 같은 주요 평면 선형 변수들에 대해 승차감 측면에서의 최적 평면선형조건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RT 주행선로에 대해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고려한 적정 곡선선형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 PRT 차량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고 설계속도 및 운행속도로 주행 시 주행선로의 곡선반경, 완화곡선 길이, 캔트(편경사)와 같은 주요 선형 변수들의 다양한 조건에 따른 차량의 동적거동 해석을 수행하여 최적 곡선선형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평가기준은 [Table 4] 에서와 같이 ASCE-APM Standards 기준을 적용하였다. 여기서는 도시 연계교통 수단으로서 최고 운행속도 40km/h 이하의 저속운행과 곡선주행이 많은 PRT 운영 특성을 고려하여 곡선주행시의 승차감을 목적함수로 평가하였다. 또한 PRT 특성상 입석이 없으므로 좌석일 경우만을 고려하였으며, 승차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횡 방향 가속도에 대해서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T 시스템이란? PRT 시스템은 4∼6인이 승차할 수 있는 소형 차량이 다수의 루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노선을 통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무정차 무인 운행을 하며, 일반적으로 총 연장 거리가 1∼10km, 시간 당·방향 당 3,000∼10,000명 정도를 수송할 수 있는 미래형 신교통 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1,2]
PRT 선로시스템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PRT 선로시스템은 고가형태, 노면형태, 지하형태 구조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도로교통 등 타 교통수단과 독립적인 노선을 확보하고 단방향 혹은 양방향 네트워크 선로로 구성할 수 있다. PRT 주행선로는 차량의 제원 및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한번 결정된 선형은 변경하기가 매우 어렵다.
PRT 시스템의 주행 궤도는 차량의 주행 방식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PRT 시스템의 주행 궤도는 차량의 주행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철도와 같이 차량을 가이드 하는 레일방식과 가이드 레일이 없는 노면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PRT 차량은 일반 도로면에 자석을 매립하고 이를 기준으로 무인 자율주행 하는 PRT 시스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Jin-Sun Lee, Kyoung-Tae Kim,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PRT Applic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4, pp. 526-534, 2009. 

  2. Min-Woo Kim, Hee-Young Lee, "Status of PRT Technology Development and Guide-Way R&D," DAEWOO Engineering Company Report, pp. 83-103, 2009. 

  3. Martin Lowson, "The ULTra PRT System", Proceedings of the ASC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ed People Movers San Francisco, 2011. 

  4. Jorgen Gustafsson, Svante Lennartsson, "VECTUS PRT Concept and Test Track Experience", ASCE Automated People Movers, 2009. 

  5. Ju-Hwan Um, Rag-Gyo Jeong, Yu-Bong Kim, " Status of PRT Technology Development and Operation Cases",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 17, No. 4, 2013.1 

  6. Seok-Won Kang, Ju-Hwan Um, Rag-Gyo Jeong, Jong-Suk Kim, "A Development of the Apparatus for Vertical Transfer of a PRT Vehicle Operation on a Road Network",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2013 

  7. Jin-Sun Lee, Kyoung-Tae Kim, "PRT Application Study Using Corridor Analysis: Focused on Nan-Gok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2, pp. 188-193, 2011. 

  8. Rag-Gyo Jeong, Beak-Hyun Kim, Hyeon-Chyeol Hwang, "Development of the Operation Simulator for the PR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0, No. 11, pp. 2056-2063, 2011. 

  9. Baek-Hyun Kim, Rag-Gyo Jeong, Sang-Ki Chung and Seok-Won Kang, "A Development of the Electric Power Supply System for PRT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2, No.2, pp. 196-200, 2013. 

  10. Jeonggil Cho, Junwoo Kim, Hyuntae Kim, Jeongseo Koo, Seokwon Kang and Raggyo Jeong, "AStudy on the Durability and Running Stability Evaluation of the Korean PRT",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2, No. 5,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