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관한 실증분석
An Empirical on the Korean Cosmetics Satisfaction of the Vietnamese Consumer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4, 2014년, pp.227 - 243  

부띠 따오 (조선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  이제홍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베트남은 현재 매년 1% 가량의 인구 성장률을 보이고 젊은 인구가 총인구의 절반을 넘는 잠재적인 구매층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은 화장품 시장에 있어서 매우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연 평균 화장품시장이 15%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국 화장품은 랑콤, 샤넬 등 세계 유명 브랜드와의 경쟁하는 가운데서도 한국 화장품이 베트남 시장 점유율이 높아 가고 있다. 한국산 화장품이 일본, 미국 화장품보다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는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 그리고 한류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한국화장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충동적 구매성향, 과시적 구매성향, 합리적 구매성향, 독자적 구매성향의 요인으로 구분하여 구매 만족과 재구매 의도 또는 타인 추천에 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한국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인식이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화장품의 긍정적인 효과는 사용후 만족도와 구매 추천 의향으로까지 연결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etnam has a population of about 1% of the current annual growth rate of young population is more than half of the total population has the potential to be a total purchase. Vietnam as consumers to choose Korea cosmetics, attach importance to quality, reliability, origin and prefer excellent to hi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울러 한국화장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충동적 구매성향, 과시적 구매성향, 합리적 구매성향, 독자적 구매성향의 요인(이명희·이은실, 2003)으로 구분하여 구매 만족과 재구매 의도 또는 타인 추천에 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또한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소비 심리적 특성에 따라 구매행동과 구매 후 의도에 관한 심리적인 패턴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연구를 활용하여 한국화장품의 베트남 내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함에 그 목적이 있다.
  • 베트남 소비자들의 한국화장품 구매성향인 충동적, 과시적, 합리적, 독자적 구매서향을 유형화시켜 베트남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여 만족도와 재구매 그리고 타인추천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가설을 수립하였다. 정명숙·이영주·이정경·이재철(2009)은 화장품 구매성향은 화장품 만족도의 관계에서는 구매성향의 하위요인 중 상표·유행추구형과 충동형, 실속추구형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보이고 있다.
  •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는 이유는 한국산 화장품의 합리적인 가격, 좋은 품질, 그리고 한류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구매성향, 구매행동, 그리고 만족도에 따른 재구매 의도와 타인추천 간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베트남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성향이나 속성을 이해함으로써 화장품 회사의 마케팅 활동과 수출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구를 하게 된 배경이다. 아울러 한국화장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충동적 구매성향, 과시적 구매성향, 합리적 구매성향, 독자적 구매성향의 요인(이명희·이은실, 2003)으로 구분하여 구매 만족과 재구매 의도 또는 타인 추천에 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로 각 요인들을 구성하는 변수들의 신뢰도를 검증했다.
  • 또한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소비 심리적 특성에 따라 구매행동과 구매 후 의도에 관한 심리적인 패턴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연구를 활용하여 한국화장품의 베트남 내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함에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H1-1: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충동적 구매성향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과시적 구매성향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합리적 구매성향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독자적 구매성향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성향이 만족도에 정(+)의 미칠 것이다.
  • H2: 베트남소비자의 한국화장품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베트남소비자의 한국화장품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타인추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베트남소비자의 한국화장품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넷째,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의 독자적 구매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의 과시적 구매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의 합리적 구매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의 충동적 구매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트남 소비자들은 경제적 발전으로 국민소득의 증가로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 급증한 이유는? 특히, 베트남 소비자들은 경제적 발전으로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하여 화장품을 생활필수품 내지는 패션 상품으로서 인식하게 되었으며, 아름다운 화장이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간주되면서 화장품의 소비가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반면, 국내 소비자들은 베트남 산 제품에 대해 만족도에 유의한 요인으로 “베트남 제품의 가격”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제품가격이 국내 제품보다 베트남 산 제품이 저렴하다는 의미이다(이제홍, 2012.
한국산 화장품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이와 같은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한·베트남 교역의 증가함에 따라 한국 화장품은 랑콤, 샤넬 등 세계 유명 브랜드와의 경쟁하는 가운데서도 한국 화장품이 베트남 시장 점유율이 높아 가고 있다. 한국산 화장품이 일본, 미국 화장품보다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는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 그리고 한류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베트남에서 최근 한국산 화장품들이 큰 성과를 보이며, 히트하고 있는 이유는? 베트남 화장품 시장규모는 2006년 이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2년 4억80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동안 해외 유명 글로벌 브랜드들이 주도해 왔지만 최근 한국산 화장품들이 큰 성과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한국 화장품은 제품 콘셉트와 디자인, 포장, 마케팅 캠페인 등을 통한 ‘자연 친화적’ 이미지로 건강에 이로운 제품을 찾는 현지 소비자의 수요 증가와 맞물려 크게 히트하고 있다(KOTRA 호찌민 무역관, 2013). 오늘날 사회는 사회경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 소비자의 소비문화도 다양화 되고 있으며 유행의 주기도 빨라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