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4, 2014년, pp.513 - 522
조미영 (동남보건대학교 간호과) , 채명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identifies the influence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consisted of 290 second and third year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s,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교육은 어떤 교육방법인가? |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교육은 실제 임상현장에서 직접 환자를 대면하여 학생이 습득한 이론교육과 간호술기를 적용하는 교육방법으로,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분석적 기술, 의사소통능력, 시간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간호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Löfmark & Wikblad, 2001).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간호교육기관의 임상실습교육은 이론과 실무 간의 연계가 부족하고, 학생의 임상실습지도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갖춘 현장실습지도교수의 부족과 관찰위주의 임상실습교육 방식으로 인해 학생들의 실습의욕과 실습만족도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Cho & Kwon, 2007). | |
간호학생들 스스로 습득한 간호학적 지식을 응용해 간호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학습 방법을 포괄적 관점에서는 무엇이라고 하는가? | 이와 같은 간호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교수자 중심의 단편적인 개선노력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인 간호학생들 스스로 습득한 간호학적 지식과 기술을 상황에 통합, 연계하여 환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과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학습방법을 포괄적 관점에서 자기주도 학습방법이라 말하며, 특히 임상실습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Yang & Park, 2004). 교육학분야에서는 이러한 자기주도 학습을 말할 때, 학생이 자신의 인지적 지식수준을 파악한 후 지식활동을 통제· 조절하는 메타인지(metacognition) 능력을 같이 언급하고 있다. | |
임상실습교육의 목적은? |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교육은 실제 임상현장에서 직접 환자를 대면하여 학생이 습득한 이론교육과 간호술기를 적용하는 교육방법으로,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분석적 기술, 의사소통능력, 시간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간호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Löfmark & Wikblad, 2001).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간호교육기관의 임상실습교육은 이론과 실무 간의 연계가 부족하고, 학생의 임상실습지도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갖춘 현장실습지도교수의 부족과 관찰위주의 임상실습교육 방식으로 인해 학생들의 실습의욕과 실습만족도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Cho & Kwon, 2007). |
Barre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43-154.
Choi, J. H., & Jeong, J. H. (2011). The effect of readiness to self-directed learning on nursing practice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7(1), 16-26.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10), 906-911.
Hwang, Y. Y, Park, C. S., & Chu, M. S. (2007). Correlations among meta 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 (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8(1), 146-155.
Jang, K. S., Kim, N, Y., Ryu, S. A., Kim, Y. M., & Chung, K. H. (2007).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2), 191-198.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A guid for learners and teachers. N.Y.: Association Pres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Lee, E. J., Yi, Y. J., Kim, Y. S., Jo, H. S., Kim, H. S., Kim, Y. M., Park, K. H., & Kim, J. S. (2011).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completed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18-225.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Journal Nursing Science, 13(1), 17-29.
Lofmark, A., & Wikblad, K. (2001).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Issues and Innovations in Nursing Education, 34(1), 43-50.
Noh, H. J. (2001).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through metacognitive strategy on social studies at the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Pintrich, P. R., Smith, D. A. F., Garcia, T., & McKeachie, W. J.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Washington, DC: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Schwirian, P. M. (1978).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27(6), 347-351.
Song, M. R., Kim, E. M., & Yu, S. J. (2012). A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2(6), 390-401.
Stewart, P. W., Cooper, S. S., & Moulding, L. R. (2007). Metacognitive development in professional educators. The Researcher, 21, 32-40.
Wiley, K. (1983). Effects of a self-directed learning project and preference for structure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Nursing Research, 32(3), 181-185.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Yi, W. M. (2004). Effect of metacognition and flow level in learning through educational computer game on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