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4, 2014년, pp.617 - 627
오진아 (인제대학교 건강과학연구소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성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노혜린 (인제대학교 의학교육학교실 의과대학)
Purpose: Brain-based learning has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in nursing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 synthesize the literature on brain-based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using Whittemore and Knafl's integrative review method, and (b) discuss teaching strategies for nursing ed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발달의 원리에 입각한 뇌기반 학습의 원칙에 따라 학습자들을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해야하는 이유는? | 신체를 움직임으로써 신경세포막이 생성되고, 신경세포막이 증가할수록 두뇌에서 이루어지는 지적 과정은 더욱 고조된다(Collins, 2007). 이러한 창의적인 교육방법은 인지영역인 좌뇌와 감성영역인 우뇌를 함께 자극하여 전뇌를 활용하게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향상시킨다. 또한 움직임은 학습내용을 신경망에 내면화하고 공고화하며, 뇌의 작용을 자극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평생 동안 인지기능 발달에 기여한다(Clement & Lovat, 2012). 따라서 뇌발달의 원리에 입각한 뇌기반 학습의 원칙에 따라 학습자들을 보다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Cho & Kim, 2011). | |
학습이란? | 첫 번째 전략으로는 학습자의 전뇌의 기능을 활성화하라는 것이다. 학습이란 단순히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학습된 지식을 신경계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다시 기억해내는 매우 복잡한 신경학적인 활동이다(Cardoza, 2011).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은 학습자의 보상감과 만족감을 증가시키고 복잡한 임상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키며, 거울신경세포(mirror neuron)와 뇌신경세포의 생존과 기능에 관여하는 CREB (cAMP Responsive Element Binding protein, 고리형 AMP 반응요소결합단백질) 등은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Collins, 2007). | |
간호교육에 있어서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의 역할은? | 학습이란 단순히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학습된 지식을 신경계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다시 기억해내는 매우 복잡한 신경학적인 활동이다(Cardoza, 2011).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은 학습자의 보상감과 만족감을 증가시키고 복잡한 임상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키며, 거울신경세포(mirror neuron)와 뇌신경세포의 생존과 기능에 관여하는 CREB (cAMP Responsive Element Binding protein, 고리형 AMP 반응요소결합단백질) 등은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Collins, 2007). 인간의 뇌는 형태와 크기가 거의 같은 좌뇌와 우뇌로 구분되어 있는데, 좌뇌는 논리적 사고와 언어적 기능, 과학적 판단과 객관적 사고의 기능을 담당하는 반면, 우뇌는 창조적이고 공감각적인 정보를 주로 처리하는 기능으로 알려져 있다(Collins, 2007). |
Bond, M. E. (2009). Exposing shame and its effect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3), 132-140.
Burk, B., Gillman, D., & Ose, P. (1984). Brain research for educator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15(6), 195-198.
Cardoza, M. P. (2011). Neuroscience and simulation: An evolving theory of brain-based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6), e205-e208.
Cho, S., & Kim, M. (2011). An analysis of brain dominance, cognitive characteristics, and emotion between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Biology Education, 39(3), 345-354.
Chung, J. (2010). The concept and principal of brain-based teaching and learning. The Proceeding of The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2, 19-39.
Clement, N. D., & Lovat, T. (2012). Neuroscience and education: Issues and challenges for curriculum. Curriculum Inquiry, 42(4), 534-557.
Collins, J. W. (2007). The neuroscience of learning. Journal of Neuroscience Nursing, 39(5), 305-310.
Denny, M., Weber, E. F., Wells, J., Stokes, O. R., Lane, P., & Denieffe, S. (2008). Matching purpose with practice: Revolutionizing nurse education with MITA. Nurse Education Today, 28(1), 100-107.
Fero, L. J., O'Donnell, J. M., Zullo, T. G., Dabbs, A. D., Kitutu, J., Samosky, J. T., & Hoffman, L. A. (2010).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Comparison of simulationbased performance with metric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10), 2182-2193.
Garrard, J. (2010). Health sciences literature review made easy: The matrix method (3rd ed). Massachusetts: Jones & Bartlett Learning.
Hermanns, M., Lilly, M. L., Wilson, K., & Russell, N. A. (2012). Name that neurotransmitter: using music to teach psychopharmacology concep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9), 517-520.
Immordino-Yang, M. H. & Damasio, A. (2007). We feel, therefore we learn: The relevance of affective and social neuroscience to education. Mind, Brain and Education, 1(1), 3-10.
Jensen, E. P. (2008). Brain-based learning: The new paradigm of teaching (2nd ed). California: Corwin Press.
Kolb, A. Y., & Kolb, D. A. (2005).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 Version 3.1 2005 Technical Specifications. Boston: Hay Resources Direct.
Lee, W. H., Kang, K. A., Kim, D. S., & Jang, S. O. (2011). The nature of theoretical thinking in nursing. Seoul: Hyunmoonsa.
Lichtman, M. (2006).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A user's guide. London: Sage Publication.
Lillyman, S., Gutteridge, R., & Berridge, P. (2011). Using a storyboarding technique in the classroom to address end of life experiences in practice and engage student nurses in deeper reflec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3), 179-185.
Mueller, A., Johnston, M., & Bligh, D. (2001). Mind-mapped care plans: A remarkable alternative to traditional nursing care plans. Nurse Educator, 26(2), 75-80.
Noonan, P. (2011). Using concept maps in perioperative education. AORN Journal, 94(5), 469-478.
Pilcher, J. (2012). Growing dendrites and brain-based learning. Neonatal Network, 31(3), 191-194.
Potgiert, E., & Phill, D. L. (1999). Relationship between the whole brain creativity model and Kolb's experiential learning model. Curationis, 12, 9-14.
Restaino., R. (2011). Gain attention, enhance memory, and improve learning with brain-based strategie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2(5), 199-200.
Rothgeb, M. K. (2008). Creating a nursing simulation laboratory: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11), 489-494.
Sripada, K. (2012). Neuroscience in the capital: Linking brain research and federal early childhood programs and polici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3(1), 120-130.
Whittemore, R., & Knafl, K. (2005). The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2(5), 546-551.
Yang, S. (2012). The trend in domestic research on the brain-based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Korean Education Inquiry, 30(1), 239-265.
Zander, P. E. (2007). Ways of knowing in nursing: The historical evolution of a concept. Journal of Theory Construction & Testing, 11(1), 7-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