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자율적인 학습동아리 활동이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elf Study Circle Activ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4, 2014년, pp.659 - 666  

차남현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도계)) ,  김윤경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self-study circle activ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research design is modeled on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conducted on 36 nursing students (exp.: 21, c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의 학습효과에 대한 간호중재의 적용 가능성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9%(Kim, 2013)로 조사되고 있는 바, 대학생 대부분이 동아리활동을 선호하는 편이고 동료간의 공부에 대한 격려를 통해 학생들 자신의 학습주도권, 자율성, 책임감의 배양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생리학 과목 교수학습과 병행하여 학생 스스로 자율적인 학습동아리 활동을 함으로써 면대면 학습의 주입식 교육의 단점을 보완하고 학생 스스로 자율적인 학습계획에 따라 다른 학습자와 협동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는 학습동아리 활동을 함으로 생리학이라는 낯선 과목에 대한 학습 이해력을 높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실제적인 교과목 성적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자 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생리학 교과목과 병행하여 동아리 활동에의 자율적 참여라는 중재방법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태도 및 생리학 점수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키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자율적 참여 학습을 통해 생리학 학과목의 적극성을 높이고 자기주도 학습능력 점수와 예상되는 생리학 학점 이상의 성적향상을 가져왔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율적인 학습동아리 활동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자율적인 학습동아리에 참여하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동아리 활동이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이다.
  •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아리 활동의 중요성을 입증하기 위한 효과검증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경험하고 전공과목에 대해 흥미를 가지며 전공 만족도를 높이고자 기초간호과목인 생리학 학습동아리를 만들었다. 이유는 전공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들이 7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이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우리는 대학교 교육의 목적이 학문탐구와 지식 연마에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은 학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이 형성되어 있다고 믿기에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을 엘리트라 칭한다. 즉, 대학은 다양한 전공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 인류에 봉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이념을 가 지고 있다.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 수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을 학생들에게 넣어줄 수 있어 학생 입장에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집중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학습자는 학습에 대해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주체가 되어 학습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학습법을 배우지 못함으로 지식기반 사회에서 대학의 교육이념인 고등교육의 질적 향상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현장 적용능력 및 일반화 능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e-러닝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학교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적 패러다임을 가르치는 교수자 중심에서 배우는 학습자 중심으로 전환하자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가 1980년대 중반부터 대두되기 시작하여(Kang, 1997) 인지적 도제교육, 상황학습 등이 제시(Brown, Collins & Duguid, 1989) 되었고, 정보통신의 급격한 성장 추세에 따라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e-러닝 학습이 대학마다 좋은 학습방법으로 권고, 실행되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개방성, 융통성, 분산성을 가진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잘 설계된 학습자 중심의 양방향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방법으로 학습자들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토론을 할 수 있으므로 학습권이 어느 특정계층에 부여되지 않고 누구나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eatty, S. J., Kelley, K. A., Metzger, A. H., Bellebaum, K. L., & McAuley, J. W. (2009). Team-based learning in therapeutics workshop session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3(6), Article 100. 

  2. Brown, J. C.,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Jannuary-Feburary, 33-40. 

  3. Cho, A. R., Han, S. I., Yoon, S. H., Park, J. H., Yoo, N. J., Kim, S. (2010).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2(1), 47-55. 

  4. Cho D. Y.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ion in learning and interpersonal skills within team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3, 223-242. 

  5. Cho, S. H. (2007).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academic adjustment,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with th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Seoul. 

  6. Choi, Y. M. (2010). Learners' evaluation on team learning activities in college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22(4), 143-163. 

  7. Hong, S. H. (2001). (The) research for study circles facilitating sche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Seoul. 

  8.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9. Jung, J. E. (2013). The casual relationship of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0. Jeju National University. (2008).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reshman in 2009. Capacity Developing Institute in Jeju National University. 

  11. Kang, I. A. (1997). Why is the constructivism: The age of digital information and learner-centered education environment. Seoul; Moonumsa. 

  12. Kim, B. K (2009). Effects of club activitis on satisfaction of recreation and campus life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13. Kim, J. K.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arner's perception of a sense of community and learning readiness and learning effectiveness in the online learning environment. Korean Journal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91(1), 1-22. 

  14. Kim, J. H. (2009). A understanding of the directedness in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s, 14(1), 133-173. 

  15. Kim, Y. H. (2013). An analysis of differences in the recognition of career choice, satisfaction, and major adjustment among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health-care majors and social science majors. Journal of Safety and Crisis Management, 9(10), 165-181. 

  16. Knowles, M.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s. New York: Association Press Korean 

  17.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991).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s for improving thinking(iv).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8. Lee, J. Y. (2012). The effect of perceived customer orientation to emotional presence, commit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e-lear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Policy & Management, 10(10), 139-146. 

  19.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G. Y. (2003).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 McInerney, M. J., & Fink, L. D. (2003). Team-based learning enhances long-term reention and critical thinking in an undergraduate microbial physiology course. Microbiology Education, 4(1), 3-12. 

  21. Park, I. S., & Kim, D. K. (2009).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oral prophylaxis education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33(1), 125-133. 

  22. Ross, C. E., & Broh, B. A. (2000). The roles of self-esteem and the sense of personal control in the academic achievement process. Sociology of Education, 270-284. 

  23. Woo, J. J., Kim, B. N., & Lee, O. H. (2009). A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as an alternative o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Information Technology, 7(2), 219-225. 

  24. Yoo, H. S. (2002).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 1.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5. Yoo, H. S., Lim, H. N., Seo, Y. I., Ko, J. W., Shin, H. S., Park S. H., & Hur, E. (2011).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 korean universities 2.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