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다중지능과 비판적 사고 성향
Multiple intelligence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1 no.4, 2014년, pp.433 - 445  

황은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신수진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ultiple intelligences. Method: Participants were nursing students (N=186) who completed a questionnaire assess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ultiple intelligences. Data were analyzed using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향후 다중지능 유형을 비판적 사고 성향 개발을 위한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또한 임상 실무에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능력과 정서적 능력에 대한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의 다중지능 유형을 파악하고 다중지능과 비판적 사고 성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교육적 중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의 다중지능과 비판적 사고 성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의 다중지능과 비판적 사고 성향 및 그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 비판적 사고 성향을 개발하기 위해 다중지능의 유형이 활용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간호학과 학생의 다중지능 유형은 대인관계지능 유형이 많으며, 다중지능과 비판적사고 성향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향후 다중지능 유형을 비판적 사고 성향 개발을 위한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또한 임상 실무에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능력과 정서적 능력에 대한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개 간호학과 학생들의 다중지능과 비판적사고 성향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 교육에서는 무엇에 항상 도전을 받는가? 직업 교육에서는 기본적인 과학적 개념과 응용, 이론적 지식과 임상실무, 기술적인 숙련과 직관의 접목에 항상 도전을 받는다[1]. 건강과 관련된 전문직 역량을 교육할 때 다양한 지적 역량을 임상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쟁점이나, 의료인의 성공에는 기술 이외의 역량도 필수적인 요소이며, 윤리적 행동, 대인관계, 자기관리, 리더십, 경영, 사고 역량 등이 필요하다[2].
Gardner는 다중지능에 대해 어떠한 점을 강조하였나? 다중지능이론을 제창한 Gardner[5]는 다중지능은 전통적으로 이해되는 지능과 다른 개념으로 문제해결능력 또는 특정한 문화적 상황에서 비롯된 결과로 보고 지능이 문화의존적이며 상황의존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모든 개개인은 각기 다른 지능을 지니고 있으며, 그 지능 중 대표적인 것이 언어적, 논리-수학적, 음악적, 신체-운동적, 공간적, 관계적,자기이해적, 자연탐구적 지능이다.
의료인을 교육하는 교수자가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이와 관련하여 한국에서도 1990년대 후반부터 생물학적 의학지식과 별도로 의료인문학 교육이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환자에 대한 사회 심리적, 문화적 상황을 기반으로 환자를 인격체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4]. 또한 다양한 재능과 지적능력으로 분류되는 기술외적인 능력이 학교생활이나 임상상황에서 전반적인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근거가 증가하고 있다[2]. 따라서 의료인을 교육하는 교수자는 학생들이 의학적 지식이나 기술이외의 기술외적인 역량을 적절히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cGuire CH. Sociocultural changes affecting professions and professionals. In: Curry L, editor. Educating professionals: Responding to new expectations for competence and accountability. San Francisco: Jossey-Bass; 1993. p. 3-16. 

  2. Lane IF. Professional competenci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From multiple intelligences to the clinic floor.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2010;15(1):129-146. http://dx.doi.org/10.1007/s10459-009-9172-4 

  3. Hojat M, Robeson M, Damjanov I, Veloski JJ, Glaser K, Gonnella JS. Students'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as predictors of academic performance in medical school. Academic Medicine. 1993;68(8):635-637. 

  4. Ahn JH, Jeon WT.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discussion materials that promote group discussion in the medical humaniti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1;23(4):253-262. http://dx.doi.org/10.3946/kjme.2011.23.4.253 

  5. Gardner H.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ew York: Basic Books; 1993. 

  6. Hwang YH, Cho YI. Multiple intelligences as learning style. Journal of Multiple Intelligences Education. 2005;2(1):31-54. 

  7. Denny M, Weber EF, Wells J, Stokes OR, Lane P, Denieffe S. Matching purpose with practice: Revolutionising nurse education with mita. Nurse Education Today. 2008;28(1): 100-107. http://dx.doi.org/10.1016/j.nedt.2007.03.004 

  8. Marcum JA. The role of emotions in clinical reasoning and decision making. Journal of Medicine and Philosophy. 2013;38(5):501-519. http://dx.doi.org/10.1093/jmp/jht040 

  9. Lee OS, Gu MO.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6):2749-2759.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10. Ferguson LM, Day RA. Challenges for new nurses in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07;15(1):107-113. http://dx.doi.org/10.1111/j.1365-2934.2006.00638.x 

  11. Facione NC, Facione PA, Sanchez C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94;33(8):345-350. 

  12. Facione PA. Critical thinking: A statement of expert consensus for purposes of educational assessment and instruction. CA: The California Academia Press; 1990. 

  13. Yune SJ, Kim JS.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 Holland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7;14(3):265-291. 

  14. Kezar A.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Innovative Higher Education. 2001;26(2):141-154. http://dx.doi.org/10.1023/A:1012292522528 

  15. Kim DI, Lee YH, Kim MC, Nam JE, Lee YS, Lee SK. Exploring the effects of multiple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on learning through multilevel meta-analysis.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4;22(1):239-256. 

  16. Hong KC, Im KH.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the promotion of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students through multiple-intelligences-based instr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 2010;6(1):1-26. 

  17. Jeon JH, Hong SH.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multiple intelligences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4;22(1):345-374. 

  18. Hoffman BJ, Frost BC. Multiple intelligences of transformational leaders: An empirical examin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npower. 2006;27(1):37-51. 

  19. Mun YL, Ryue SH, Kim HJ, Kim SB. Measuring multiple intelligences in Korea.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Monographs; 2001. 

  20. Kwon IS, Lee GE, Kim GD, Kim YH, Park KM, Park HS, et al.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6):950-958. 

  21. Goldman KD, Schmalz KJ. MIT: "Multiple intelligence tips" for tailored teaching. Health Promotion Practice. 2003;4(2):87-90. http://dx.doi.org/10.1177/1524839902250747 

  22. Ha YH. The relation among personality type, learning style, and multiple intelligenc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Masan: Kyungnam University; 2006. 

  23. Lee HI.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10;18(2):109-118. 

  24. Kang HW. A study on the SNS addiction tendency of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loneliness, perceived health statu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application of therapeutic recreation through physical activity.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013;22(1):121-133. 

  25. Lee SY, Oh EJ, Sung KM. The experiences of turnover intention in early stage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3;19(2):168-176. 

  26. Korkmaz O. Th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and logico-mathematical intelligence on algorithmic design skill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012;46(2):173-193. http://dx.doi.org/10.2190/EC.46.2.d 

  27. Lee MF, Shariffudin RS, Mislan N. Pattern and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s, personality traits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among high achievers in Malaysia. International Proceedings of Economics Development & Research. 2012;27(1):205-207. 

  28. Fernandez R, Salamonson Y, Griffiths R. Emotional intelligence as a predictor of academic performance in first-year accelerated graduate entr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2;21(23-24):3485-3492.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2.04199.x 

  29. Amerson R. Energizing the nursing lecture: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learn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6;27(4):194-1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