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49 - 55
Many changes in growth in the lifestyle of consumers for online shopping mall has surfaced. consumers will appear brand product will tend to buy products at more affordable prices and a department store's brand product sale increase in online shopping mall.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s of Utilit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자 상거래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때로는 구매에 대해 망설이거나 주저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터넷 쇼핑몰 선택에 관한 선행연구[14]에서는 대부분 상품의 가격이나 품질, 서비스 등의 핵심적인 요인들을 제시하지 않고 소비자가 점포와 접촉할 때 느끼는 감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전자 상거래를 이용한 제품 구매 시 소비자는 제품을 직접 확인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때로는 구매에 대해 망설이거나 주저하게 되고 결국은 구매까지 연결되지 않는 단순방문에 그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8]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가격비교, 경매, 공동구매 사이트와 같은 가격 관련 사이트가 호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과 서비스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 |
Babin, Darden, and Griffin는 쇼핑가치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가치의 개념이 가격-품질 관계만을 고려하여 가치의 경제적 측면만이 부각되어 소비경험이 제공하는 모든 가치를 설명하기엔 부족하다는 주장이 선행연구들에서 야기되었다. Babin, Darden, and Griffin[2]은 쇼핑가치를 실용적 쇼핑가치와 쾌락적 쇼핑가치로 구분하여 개념화하였다. | |
Lynch & Ariely는 온라인 매체에서 가격과 품질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가격만 제시하는 것보다 가격민감도가 더 낮다는 발견하였는데, 이에 대한 근거는 무엇인가? | Lynch & Ariely[9]는 가격과 품질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가격만 제시하는 것보다 가격민감도가 더 낮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이기 때문에 가격민감도가 높은 것이 아니라 온라인 환경에서는 소비자가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가격민감도가 더 높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의 쇼핑가치가 쇼핑몰 만족에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가격민감도가 높은 집단과 가격민감도가 낮은 집단이라는 두 차원으로 구성하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가격민감도 차원과 쇼핑몰 만족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
Alba, Joseph, John Lynch, Barton Weitz, Chris Janiszewski, Richard Lutz, Alan Sawyer, and Stacy Wood, Interactive Home Shopping: Consumer, Retailer, and Manufacturer Incentives to Participate in Electronic Marketplace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July, pp. 38-53, 1997.
Babin, B. J.,Darden, W. R.,& Griffinn, M.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4),644-656.1994
Batra, R., & Stayman, D. M.The Role of mood in advertising Effective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17(2),203-214. 1990
Bellenger, D. N., & Korgaonkar, P. K .Profiling the recreational shopper. Journal of Retailing, 56(3),77-91.1980
Engel, J. F., Blackwell, R .D.,& Miniard, P. W.Consumer Behavior(8thed.).New York: The Dryden Press, 1995
Holdbrook, Morris B., "Emotion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Toward a New Model of the Human Consumer." pp.17-52. 1986
Hirschman, E C.,& Holbrook, M. B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46(3),92-101. 1982
Holbrook, M. B.,& Corfman, K. P. Quality and Value in the Consumer Experiences: Phaedrus Rides Again, in Perceive Quality.Lexington,MA: LexingtonBooks. 1985
Lynch, John G. and Dan Ariely, "Wine Online: Search Cost and Competition on Price, Quality and Distribution," Marketing Science, Forthcoming. 2000
Mathwick, Charla, Naresh Malhotra, and Edward Rigdon, "Experiential Valu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pplication in the Catalog and Internet Shopping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77, pp.39-56. 2001
Marmorstein, Howard, Dhruv Grewal and Raymond P. H. Fishe, "The Value If Time Spent in Price-Comparison Shopping: Survey and Experimental Evid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52-61. 1992
Oliver, Richard L,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Ny: Mcgraw-Hill. 1997
Oliver, Richard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 (11), 460-469. 1980
Shankar, Venkatesh, Arvind Rangaswamy and Michael Pusateri, Customer Price Sensitivity and the Online Medium, Working Paper. 1999
Smith, Robert E. and William R. Swinyard, "Attitu de-Behavior Consistency: The Impact of Product T rial Versus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0 (8), 257-267. 1983
Sherry, J. F. 'Dealersand Dealing in a Periodic Market: Informal Retailing in Ethnographic Persprctive". Journal of Retailing,66(2), 174-200. 1990
Zeithaml, Valarie A., Leonard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60 (4), 31-46.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