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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와 브랜드 유형간의 이미지 일치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신뢰와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 -
Effects of image congruity of social commerce and fashion brand types on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s of trust and price sensitivity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2, 2019년, pp.81 - 97  

박현용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최형우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이현화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the image congruity of social commerce and fashion brand types affects purchase intention and how trust and price sensitivity moderate this relationship. National brands, private brands, and non-brands were used as brand types in the present study. The online survey met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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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통채널의 속성에 의해 형성되는 채널의 이미지와 패션브랜드 유형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구체적으로 소셜커머스가 취급하는 다양한 패션브랜드의 유형(제조-national brand: NB, 유통-private brand: PB,비 브랜드-non-brand: Non-B)의 패션제품과 소셜커머스라는 유통 채널과의 일치성 정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며, 이들 관계에서의 신뢰와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채널과 패션브랜드의 유형에 대한 이미지의 일치성 정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함으로써 이미지 일치성에 관한 연구를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과 패션브랜드 유형의 범위로 확대시키고자 한다.
  • 그러나 소셜커머스와 관련하여 진행된 선행연구들 중에서는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의 ‘이미지’이관한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의 브랜드 유형에 따른이미지 일치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는 동일한 상품이나 상황에 대해서 소비자에 따라 지각하는 수준에 따라 다른 구매 의도를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유통채널과 패션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정도에 따라 해당 브랜드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유통채널의 속성에 의해 형성되는 채널의 이미지와 패션브랜드 유형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구체적으로 소셜커머스가 취급하는 다양한 패션브랜드의 유형(제조-national brand: NB, 유통-private brand: PB,비 브랜드-non-brand: Non-B)의 패션제품과 소셜커머스라는 유통 채널과의 일치성 정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며, 이들 관계에서의 신뢰와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를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하면 보다 의미있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또한 본 연구에서는 채널과 브랜드 유형에 대한 포괄적인 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패션상품의 특성상, 제품의 구체적인 속성에 따른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서 확장되고 있는 패션 부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패션브랜드와유통채널간의 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유통채널과 브랜드 유형의 이미지 일치성 적용에있어서 한계를 보였던 연구분야를 확장하였다는데 그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와 패션브랜드 유형간의 이미지 일치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관계가 소셜커머스에 대한 신뢰와 소비자의 가격민감도에 의하여 어떻게 달라지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유통채널과 브랜드 유형의 이미지 일치성 적용에있어서 한계를 보였던 연구분야를 확장하였다는데 그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일치성 이론을 적용하여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과 패션브랜드 유형간의 이미지 일치성의 영향력을 규명하였으며,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신뢰도와소비자 특성으로서의 가격민감도가 조절변수로써의영향력을 연구하였다.
  • 구체적으로 소셜커머스가 취급하는 다양한 패션브랜드의 유형(제조-national brand: NB, 유통-private brand: PB,비 브랜드-non-brand: Non-B)의 패션제품과 소셜커머스라는 유통 채널과의 일치성 정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며, 이들 관계에서의 신뢰와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채널과 패션브랜드의 유형에 대한 이미지의 일치성 정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함으로써 이미지 일치성에 관한 연구를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과 패션브랜드 유형의 범위로 확대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소셜커머스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패션부분에 대한 전략수립에 도움이될 수 있다는데에 그 의의가 있다.
  • 이에 제품 정보, 제품의 다양성 등의 요인이 소비자의 만족과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규명하였다. 그러나 소셜커머스와 관련하여 진행된 선행연구들 중에서는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의 ‘이미지’이관한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의 브랜드 유형에 따른이미지 일치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브랜드 유형에 따른이미지 일치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소셜커머스와 패션브랜드 유형간의 이미지 일치성과 구매의도의 관계가 신뢰와 가격 민감도에 의해 어떻게 달라지는지 규명한다.
  • 연구문제 1. 소셜커머스와 패션브랜드 유형간의 이미지 일치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 유통채널과 패션 브랜드 유형간의 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라는 채널과 패션브랜드 유형간의 이미지 일치성에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소셜커머스는 채널 특성상 제한된 양의 상품과 서비스를 시간적인 제한을 가지고 운영하므로 소셜커머스 업체에 대한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며(Kwon, 2015; Seo & Lee, 2011),소셜커머스 업체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대하여 각각 소비자가 어떠한 지각을 하는가에 따라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달라질 수 있다(Lee & Choi, 2011).
  • ,2014). 이 연구에서는 가격 민감도가 높은 집단들의 경우 정보탐색 빈도와 정도가 높고 탐색이 중요한 집단이므로 애플리케이션의 화면구성, 가격검색 서비스제공 등의 탐색기능을 보완하는 것이 제시하였으며,반면에 가격 민감도가 낮은 집단은 가격보다는 제품의 구성이나 개성과 주관을 중요시하므로 가격보다는 제품의 구성을 보다 고려해야 함을 제시하였다(Kwak etal., 2014). 소셜커머스의 상황에서 가격 민감도의 조절효과를 연구한 Choi and Lee(2016)는 가격 민감도가 높은 집단은 소셜커머스의 판촉 활동 특성이 구매 의도를 증가시키는 반면, 낮은 집단은 이들의 관계에서 미비한 영향력이 있다고 설명하였다.
  • 반면에 일부의 연구에서는 신뢰의 조절효과를 밝히지 못했다(Jung, 2014; Park& Kwun, 2005). 이에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 대한신뢰를 조절변수로 소셜커머스와 브랜드 유형의 이미지 일치성 정도와 구매 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Yoon and Han(2011)은 소셜커머스의 성장에 따라 기존 전자상거래와 소셜커머스의 차이를 중점으로 소셜커머스의 마케팅 믹스, 웹 사이트 특성, 개인적 특성이 소비자의 만족과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이에 제품 정보, 제품의 다양성 등의 요인이 소비자의 만족과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규명하였다. 그러나 소셜커머스와 관련하여 진행된 선행연구들 중에서는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의 ‘이미지’이관한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라는 유통채널의 브랜드 유형에 따른이미지 일치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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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또한 사이트 신뢰도,희소성 메시지, 사용 편리성과 정보공유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Li(2011)의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한 결과, 경제적, 쾌락적, 사회적 동기 및 제품 할인율, 제품 정보, 사이트와 서비스 제공업체 명성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다는 것을 밝혔다. Leeet al.
이미지 일치성이란 무엇인가? 이미지 일치성이란 점포, 제품, 소비자, 자아, 브랜드 등의 각각의 이미지가 비슷한 정도 즉, 자아와 브랜드, 제품, 점포 등의 일치 여부를 의미한다(Sirgy,1982). 소비자는 자신의 이미지와 제품간의 일치성 정도에 따라 제품을 사용하고 구매한다는 Sirgy(1982)의연구 이후, Onkvisit and Shaw(1987)는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결정 시, 제품의 속성 차원에서 자신이 갖고있는 이미지와 가장 일치하는 것으로 결정한다는 제품이미지와 자아이미지가 부합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가격민감성도가 소비자의 소비특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가격민감성도는 소비자 특성변수로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하고 하는 개인의 성향을 의미하며 가격의식도와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다(Lichtenstein,Ridgway, & Netemeyer, 1993). 이러한 성향은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이 동일하다고 하여도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기준에 의하여 지각되는가치는 다르다고 평가되며, 가격의 변화에 대해 가격민감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반응을 유발하게 된다(Goldsmith & Newe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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