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사들의 수업연수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G시와 J도에 근무하고 있는 504명의 보건교사였다. 보건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질문지가 2013년 11월 9일부터 23일까지 배부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과 카이자승 검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건교사 업무의 우선순위 1위는 건강 문제 관리였으며, 2위가 보건교육이었으며, 이 결과는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p<.01). 두 번째, 보건수업 시간에 주로 사용하는 수업방법은 강의, 토의 그리고 실습의 순서로 나타났다. 세 번째, 보건수업 시간에 주로 사용하는 수업자료는 PPT, 교과서, 인터넷동영상의 순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대부분의 보건교사는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에 동의하나 실제 사용하고 있는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대부분의 보건교사들은 수업연수를 원하고 있으며 그 내용으로 창의성 교육 또는 새로운 수업을 위한 스토리텔링 등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사들의 수업연수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G시와 J도에 근무하고 있는 504명의 보건교사였다. 보건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질문지가 2013년 11월 9일부터 23일까지 배부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과 카이자승 검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건교사 업무의 우선순위 1위는 건강 문제 관리였으며, 2위가 보건교육이었으며, 이 결과는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p<.01). 두 번째, 보건수업 시간에 주로 사용하는 수업방법은 강의, 토의 그리고 실습의 순서로 나타났다. 세 번째, 보건수업 시간에 주로 사용하는 수업자료는 PPT, 교과서, 인터넷동영상의 순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대부분의 보건교사는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에 동의하나 실제 사용하고 있는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대부분의 보건교사들은 수업연수를 원하고 있으며 그 내용으로 창의성 교육 또는 새로운 수업을 위한 스토리텔링 등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needs assessment of in-service education on teaching for school health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4 school health teachers, who were working in G-city and J-do. The data was collected from questionnaires of school health teacher's teaching from Nov. 9 to 23 2...
This study examined the needs assessment of in-service education on teaching for school health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4 school health teachers, who were working in G-city and J-do. The data was collected from questionnaires of school health teacher's teaching from Nov. 9 to 23 2013.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nd a $x^2$-test. The conclusions were as follows. The first priority of the school health teacher's work is 'management of health problems' and the second is 'health education'. A difference was observed between the school levels (p< 0.01). The teaching methods mainly used on health care instruction were lecturing, discussion and practical training. The teaching materials of health care instruction mainly used were ppt, internet video, and textbooks. Most of health care teachers agreed to creativity education but they used creativity education less in practice. Most school health teachers want to in-service education on teaching and the contents of the course are creativity education or storytelling for new teaching.
This study examined the needs assessment of in-service education on teaching for school health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4 school health teachers, who were working in G-city and J-do. The data was collected from questionnaires of school health teacher's teaching from Nov. 9 to 23 2013.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nd a $x^2$-test. The conclusions were as follows. The first priority of the school health teacher's work is 'management of health problems' and the second is 'health education'. A difference was observed between the school levels (p< 0.01). The teaching methods mainly used on health care instruction were lecturing, discussion and practical training. The teaching materials of health care instruction mainly used were ppt, internet video, and textbooks. Most of health care teachers agreed to creativity education but they used creativity education less in practice. Most school health teachers want to in-service education on teaching and the contents of the course are creativity education or storytelling for new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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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기존의 연구가 현대 사회와 교육과정이 요구하고 있는 보건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연구가 미흡하고 보건교사의 연수 요구에 대한 체계적인 요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건교사들의 수업방법, 수업자료, 창의성 수업 여부를 조사하고 수업관련 연수의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연구는 보건교사의 수업연수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연구로서 보건교사 업무의 우선순위, 보건교사의 수업방법, 보건교사의 창의성 수업에 대한 인식, 보건교사의 연수 요구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경력, 학력, 학교급 별로 다양한 보건교사들에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수업방법, 수업자료, 창의성 수업 실시 여부 등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건교사의 수업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수업연수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4% 등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수업방법에 대해 경력 별, 학교급별 카이자승 검증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학교급별에 따른 수업 방법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P>.
보건교사의 수업방법과 수업자료는 보건수업시간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수업방법과 수업자료를 각각 세 가지씩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보건수업을 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인지 선택하도록 하였다. 보건교사의 창의성 수업에 대한 인식은 창의성 계발 수업의 필요 여부, 창의성 계발 수업의 실천 여부,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는 영역 및 기법에 대한 것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G시와 J도에 근무하는 초· 중·고 보건교사들이다. 보건교사의 수업연수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하기 위해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보건교사의 연수와 관련된 선행연구, 교사 연수방법 등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차 설문지를 개발하고 현장전문가 5명, 교육과정 전문가 2명의 의견을 바탕으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으며, 수정된 설문지를 20여명의 보건교사 들에게 배부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보건교사의 수업방법과 수업자료는 보건수업시간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수업방법과 수업자료를 각각 세 가지씩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보건수업을 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인지 선택하도록 하였다. 보건교사의 창의성 수업에 대한 인식은 창의성 계발 수업의 필요 여부, 창의성 계발 수업의 실천 여부,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는 영역 및 기법에 대한 것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이며 본연구와 동일한 목적으로 개발된 도구를 찾을 수 없어 주제와 연관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개발하였는데, 김정미 [14]의 보건교사의 현직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 질문지, 안현숙[15]의 초등학교 보건교육 내용 요구도 질문지 그리고 서혜애·조석희·박성익[16]의 창의성 계발 교육을 위한 질문지를 참고로 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연구자의 인적 사항, 보건교사 업무의 우선순위, 보건교사의 수업방법, 보건교사의 창의성 수업에 대한 인식, 보건교사의 연수 요구로 구분된다.
이를 바탕으로 1차 설문지를 개발하고 현장전문가 5명, 교육과정 전문가 2명의 의견을 바탕으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으며, 수정된 설문지를 20여명의 보건교사 들에게 배부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바탕으로 1차 설문지를 개발하고 현장전문가 5명, 교육과정 전문가 2명의 의견을 바탕으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으며, 수정된 설문지를 20여명의 보건교사 들에게 배부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보건교사 집단 연수회에 참여한 교사들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에 동의하는 참여자 720명에게 배부되었으며 최종 회수된 설문지는 504부로 70%의 회수율을 보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11월 9일부터 23일까지 실시되었다.
개발된 설문지는 보건교사 집단 연수회에 참여한 교사들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에 동의하는 참여자 720명에게 배부되었으며 최종 회수된 설문지는 504부로 70%의 회수율을 보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11월 9일부터 23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G시와 J도에 근무하고 있는 초·중·고 보건교사들 504명이었다.
조사대상은 G시와 J도에 근무하는 초· 중·고 보건교사들이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504부였는데,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가 인적사항, 업무의 우선순위, 보건교사의 수업방법, 보건교사의 창의성 수업에 대한 인식, 보건교사의 연수 요구로 구성되었으므로 전체 문항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각 문항에 대한 집단별 차이분석을 위해 카이자승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사들이 원하는 연수방법은 순서대로 사례발표가 48%, 견학 및 참관 중심이 21%, 협의 및 토의중심이 20%, 실습위주가 16%, 강의식 진행이 14%로 나타났고, 연수형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병합된 형태를 가장 선호하여 54%가 선택하였으며, 오프라인 연수를 희망하는 경우가 31%, 온라인을 희망하는 경우가 14.1%로 나타났다.
네 번째로는 ’학생수와 학급수 과다‘가 12.8%를 차지하였고, 다섯째로는 ’보건 교과 내용의 과다‘가 10%, 여섯 째로는 ’교수·학습과정안 작성의 어려움‘이 9.6%를 차지하였다.
보건 수업의 어려움에 대해 응답을 학교급별로 조사해 본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학생통제의 어려움을 1순위(45.7%), 다양한 수업방법의 이해 부족을 2순 위(44.4%), 교수·학습자료의 부족을 3순위(32.8%)로 응답한 데 비해, 중학교 교사들은 학생통제의 어려움이 1순 위(57.4%), 교수·학습자료의 부족이 2순위(37.0%), 학생 수와 학급수 과다가 3순위(31.5%)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생통제의 어려움이 1순위(41.8%), 교수· 학습자료의 부족이 2순위(37.8%), 다양한 수업방법의 이해부족이 3순위(27.6%)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보건교사 업무의 우선순위는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초등학교 교사들은 ‘보건교육’을 건강문제 관리보다 우선시하여 보건교육이 47%, 건강문제관리가 36.8%를 차지하였는데 비해 중학교는 건강문제 관리가 51.9%, 건강교육이 24.1%, 고등학교는 건강문제 관리가 44%, 건강교육이 39%로 나타나 학교급에 따라 보건업무에 대한 우선순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보건교사 업무의 우선순위에 대해 조사한 결과, 1순위는 ‘건강문제 관리’(41.4%), 2위는 ‘보건교육’(40.4%)으로 나타났으며 1순위와 2순위의 차가 약 1.4%로 나타나 보건교육에 대한 관심이 건강문제 관리 못지않게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보건교사들이 원하는 연수평가 방법은 순서대로 지필 평가가 32.6%, 보고서를 통한 평가가 22.8%, 토론을 통한 평가가 15.5%, 근태평가가 14.1%, 발표를 통한 평가가 14.0%로 나타났다.
보건교사들이 원하는 연수평가 방법은 지필평가 (32.6%), 보고서를 통한 평가(22.8%), 토론을 통한 평가 (15.5%), 근태평가(14.1%), 발표를 통한 평가(14.0%)의 순으로 나타나 현직교육 평가방법으로 지필평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필평가 외의 다른 평가 방법의 객관성, 타당성, 공정성에 대하여 교사들의 불만이 높다는 데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겠다[16].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수업관련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대상자 중 95.6%가 수업관련 연수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불필요하다고 응답한 수는 4.2%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연수내용의 1순위는 창의력 향상이나 스토리텔링과 같은 새로운 수업방법이었으며 (58.
보건교사의 창의성 수업에 대한 인식과 실행에 대해 질문한 결과, 전체의 84.7%가 창의성 수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성 수업의 실시는 36.9%로 나타나 창의성 교육을 보건수업에서 실시하는 정도는 미비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창의성 수업을 더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보건수업을 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서 교사들은 첫 번째로 '학생통제의 어려움‘을 선택하여 27.1%를 나타냈으며(27.1%), ’다양한 수업방법 이해의 부족‘이 두 번째로 20.8%를 차지하였고, ’교수·학습자료의 부족‘이 세 번째로 19.7%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보건 교사 업무로서 ‘건강문제 관리’에 대한 인식이 우세하나 ‘보건교육자’로서 보건교사의 업무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사들이 상당 수 나타났으며, 보건 수업에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강의가 주가 되며, 수업 자료로 PPT, 교과서, 인터넷 동영상 등을 활용하고 있었다.
초등학교 보건교사들은 ‘보건교육’이 ‘건강문제 관리’보다 더 중요하다고 응답한 데 비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보건교사들은 ‘건강문제 관리’가 ‘보건교육’보다 더 중요하다고 응답하여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급별에 따른 수업 방법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P>.05), 경력에 따른 수업 방법의 차이는 (P<.05)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 연구를 기초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건교사들의 수업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모형개발과 이를 근거로 한 수업관련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선행 연구에서 알 수 있는 바는 첫째, 보건교사의 연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구성원의 요구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둘째, 사회와 교육과정이 더욱 요구하고 있는 보건교사의 수업능력 신장을 위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창의·인성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보건교과를 통해서도 다양한 교수법과 창의·인성교육으로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보건교사들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에 대한 연구 또는 현재 보건교사들이 수업에서 창의성 교육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물은 찾아 볼 수 없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도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연수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보건교사들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자체 연수기회를 갖거나 시·도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연수에 참여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수가 보건 수업능력 향상과 관련이 적거나 연수 내용 및 방법의 부적절함, 승진 및 승급 등의 유인체제 미약, 교사 의욕 부족, 강사 전문성 및 현장 이해도 부족을 이유로 연수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실정이다[7-10].
보건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보건교사의 연수와 관련하여 김영숙[13]은 보건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에 관한 인식 및 요구분석이라는 연구에서 보건교사 자격연수 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각 지방마다 보건교사 자격연수 교육과정이 다르고 교과목 수는 과목 수에 비해 시간 편성이 적어 보건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반교양 및 교직과정 영역을 개편하여 창의성 교육, 교육과정 설계 및 평가 등의 내용을 보강할 것을 주장하였다.
보건교사 자격연수 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보건교사의 연수와 관련하여 김영숙[13]은 보건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에 관한 인식 및 요구분석이라는 연구에서 보건교사 자격연수 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각 지방마다 보건교사 자격연수 교육과정이 다르고 교과목 수는 과목 수에 비해 시간 편성이 적어 보건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반교양 및 교직과정 영역을 개편하여 창의성 교육, 교육과정 설계 및 평가 등의 내용을 보강할 것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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