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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331 - 336
손종남 (우송대학교 게임멀티미디어학과) , 한태우 (우송대학교 게임멀티미디어학과)
The texture mapping used for the low-polygon models is one of the important workflows in the graphical representation of the 3D game. Only one hand painted texture is mapped on the surface of the 3D model and represents the color of the material and visual sense of touching by itself in that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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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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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쳐 매핑이란? |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값으로 변수나 색상 값을 대체하는 과정"이다. 외부에서 값을 주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비트맵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인데 이때 사용되는 비트맵 이미지를 텍스쳐 맵이다[1]. | |
3D게임그래픽 표현에서 평면을 입체적 양감으로 인지하는 것은 어떤 것으로 해석하는가? | 3D게임그래픽에서 돌출, 함몰과 같은 시각적 촉각 표현이 매우 중요하다. 평면을 입체적 양감으로 인지하는 것은 게슈탈트 법칙(Gestalt Law)의 경험적 시지각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촉각을 인지하고 지각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 어포던스(Affordance)라는 개념이다. | |
손맵의 표현 방법은? | 로우 폴리곤(Low-Polygon) 모델에 사용되는 텍스쳐 매핑은 3D게임그래픽 표현에 있어서 중요도가 높은 작업과정의 하나이다. 그 과정에서 손맵(hand painted texture)은 모델링 표면에 단 한 장의 텍스쳐를 사용하여 재질의 색상 및 시각적 촉각을 표현한다. 3D게임그래픽에서 돌출, 함몰과 같은 시각적 촉각 표현이 매우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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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anabe Shuji, Nakamura Akinori, "Why do immersion in the game?" p136, Gilbut Pres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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