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에 따른 영상콘텐츠의 변화 -버스와 지하철 내 디지털 사이니지를 중심으로 Expression of image contents based on property of digital signage - Focuses on the Digital Signage in Public Transport원문보기
기존의 사인, 표지판, 게시판의 디지털화로 나타난 형태를 우리는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기존의 사인과 가장 다른 점은 기존의 사인은 콘텐츠 변경에 있어 한 번 설치되고 내용이 바뀔 때마다 제거, 다시 설치되는 물리적인 과정을 거쳤다면, 디지털 사이니지는 한번의 설치로 다양한 콘텐츠를 유연하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디자인과 움직임이 화려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디지털 사이니지는 단순히 미디어의 기능 및 기술적 차원의 변화만이 아니라 콘텐츠의 변화, 표현 양식의 변화, 수용 방식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사인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로 전환하려는 시대적 필연성에 맞춰 이를 위하여 본격적인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시간과 장소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매체로, 장소와 시간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의 제공해야만 그 역할을 잘 활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버스와 지하철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로 범위를 정하였다. 대중교통이라고 하는 특성을 파악하고 시간과 장소가 함께 기획된 콘텐츠가 필요하다. 이러한 디지털 사이니지에 맞는 전용 콘텐츠의 개발은 장소, 시간과의 조화를 이루고, 수용자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소통이 가능한 차별화된 디지털 사이니지만의 영역이 발전하게 될 것이며, 나아가 새로운 미디어로써 재미와 아트가 접목된 스마트한 사이니지로의 발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기존의 사인, 표지판, 게시판의 디지털화로 나타난 형태를 우리는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기존의 사인과 가장 다른 점은 기존의 사인은 콘텐츠 변경에 있어 한 번 설치되고 내용이 바뀔 때마다 제거, 다시 설치되는 물리적인 과정을 거쳤다면, 디지털 사이니지는 한번의 설치로 다양한 콘텐츠를 유연하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디자인과 움직임이 화려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디지털 사이니지는 단순히 미디어의 기능 및 기술적 차원의 변화만이 아니라 콘텐츠의 변화, 표현 양식의 변화, 수용 방식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사인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로 전환하려는 시대적 필연성에 맞춰 이를 위하여 본격적인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시간과 장소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매체로, 장소와 시간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의 제공해야만 그 역할을 잘 활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버스와 지하철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로 범위를 정하였다. 대중교통이라고 하는 특성을 파악하고 시간과 장소가 함께 기획된 콘텐츠가 필요하다. 이러한 디지털 사이니지에 맞는 전용 콘텐츠의 개발은 장소, 시간과의 조화를 이루고, 수용자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소통이 가능한 차별화된 디지털 사이니지만의 영역이 발전하게 될 것이며, 나아가 새로운 미디어로써 재미와 아트가 접목된 스마트한 사이니지로의 발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TV display which existed only in house started to show up out of house around us and now it found naturally its place in everywhere like street, bus, subway and elevator. It is called digital signage which showed up through digitalization of sign, that is, sign board and bulletin board. The distinct...
TV display which existed only in house started to show up out of house around us and now it found naturally its place in everywhere like street, bus, subway and elevator. It is called digital signage which showed up through digitalization of sign, that is, sign board and bulletin board. The distinction of digital sign from existing signs is that the latter one should go through physical process like removal after installation every time its contents are changed but the former one can produce its various outputs flexibly once it is installed. Also existing sign may be static image or 2 or 3 pieces of image to express simple motion while digital sign can contain multi media contents luxurious in design and motion. This paper confined the range of contents in digital signage in bus and subway. It needs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mass transportation-people of use, consumer by place and time, accommodation environment for consumer etc and arrange planned contents along with time and place. Developments of dedicated contents suitable to those digital signages will harmonize with place and time and promote the realm of digital signage which provides variety of experience to consumer and with which communication is possible and which is distinctive. Furthermore we may expect the birth of smart signage as a new media, in which fun and art are combined.
TV display which existed only in house started to show up out of house around us and now it found naturally its place in everywhere like street, bus, subway and elevator. It is called digital signage which showed up through digitalization of sign, that is, sign board and bulletin board. The distinction of digital sign from existing signs is that the latter one should go through physical process like removal after installation every time its contents are changed but the former one can produce its various outputs flexibly once it is installed. Also existing sign may be static image or 2 or 3 pieces of image to express simple motion while digital sign can contain multi media contents luxurious in design and motion. This paper confined the range of contents in digital signage in bus and subway. It needs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mass transportation-people of use, consumer by place and time, accommodation environment for consumer etc and arrange planned contents along with time and place. Developments of dedicated contents suitable to those digital signages will harmonize with place and time and promote the realm of digital signage which provides variety of experience to consumer and with which communication is possible and which is distinctive. Furthermore we may expect the birth of smart signage as a new media, in which fun and art are combi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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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듯 디지털 사이니지는 단순히 미디어의 기능 및 기술적 차원의 변화만이 아니라 콘텐츠의 변화, 표현 양식의 변화, 수용 방식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변화를 초래하였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사이니지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로 전환하려는 시대적 필연성에 맞춰 이를 위하여 본격적인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였다.
과연 디지털 사이니지라는 새로운 매체에 맞는 콘텐츠는 무엇일까. 본 논문은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콘텐츠의 변화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에 알맞은 영상콘텐츠 표현에 대해 연구하였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콘텐츠의 표현에 있어 장소적 특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본 논문에서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내 디지털 사이니지에 한정하여 진행하였다.
본 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콘텐츠 사례 분석을 통해 다음 장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콘텐츠 방향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범위를 우리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대중교통, 지하철 또는 버스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그리고 2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 콘텐츠로 버스내 라바의 공익 광고,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과 지하철 내의 공익 광고 및 공공 정보를 사례 영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후 디지털 사이니지 영상콘텐츠의 방향에 대해 예측하며 결론지었다.
본 논문은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콘텐츠의 변화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에 알맞은 영상콘텐츠 표현에 대해 연구하였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콘텐츠의 표현에 있어 장소적 특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본 논문에서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내 디지털 사이니지에 한정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표에 대하여 다루었고, 본론의 1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이해를 돕기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과 특징을 조사하였고 다음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2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 콘텐츠로 버스내 라바의 공익 광고,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과 지하철 내의 공익 광고 및 공공 정보를 사례 영상으로 분석하였다.
기존 사인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로 전환하려는 시대적 필연성에 맞춰 이를 위하여 본격적인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 변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였다.
본 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징을 크게 장소와 시간, 네트워크, 인터랙션이라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조사 하였다.
본 장에서는 버스의 ‘라바’라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이용한 음주운전 예방 공익광고와 지하철 내의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를 분석하였다.
영상의 런닝타임(Running time)을 90초로 하였는데, 이것은 광고와 같은 짧은 런닝타임으로 다양한 영상 송출 디바이스 접근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영상의 내용으로는 슬랩스틱 코메디(Slapstick Comedy) 로 대사 없이 오직 표정, 상황, 사운드 효과음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언어와 상관없이 누구나 즐기고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먼저,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표에 대하여 다루었고, 본론의 1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이해를 돕기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과 특징을 조사하였고 다음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2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 콘텐츠로 버스내 라바의 공익 광고,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과 지하철 내의 공익 광고 및 공공 정보를 사례 영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후 디지털 사이니지 영상콘텐츠의 방향에 대해 예측하며 결론지었다.
본 논문에서는 버스와 지하철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로 범위를 정하였다. 대중교통이라고 하는 특성-이용하는 사람, 장소 및 시간대별 수용자, 수용자의 수용 환경 등 - 을 파악하고 시간과 장소가 함께 기획된 콘텐츠가 필요하다.
본 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콘텐츠 사례 분석을 통해 다음 장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콘텐츠 방향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범위를 우리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대중교통, 지하철 또는 버스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장소를 이동하면서 심각하거나 생각을 많이 하고 싶지 않다. 대중교통은 다음 장소에서의 일을 위한 약간의 휴식 공간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시간과 장소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매체로, 장소와 시간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의 제공해야만 그 역할을 잘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로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적재적소에 송출할 수 있게 되면서 유연한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여졌고, IT 기술은 수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콘텐츠의 재미와 몰입감을 높일 수 있게 하였다.
셋째, 디지털 사이니지에서는 미디어와 수용자, 미디어와 미디어와의 인터랙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단순히 2D 이미지를 넘어 움직이는 영상으로 변화하였다는 것 뿐만 아니라 수용자들의 오감에 자극을 주어 듣는 사이니지로, 만지는 사이니지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라바는 이러한 미디어의 변화와 글로벌 공략을 위해 기획 단계부터 새로운 기술과의 융합을 고려한 공감코드를 삽입하였다. 영상의 런닝타임(Running time)을 90초로 하였는데, 이것은 광고와 같은 짧은 런닝타임으로 다양한 영상 송출 디바이스 접근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영상의 내용으로는 슬랩스틱 코메디(Slapstick Comedy) 로 대사 없이 오직 표정, 상황, 사운드 효과음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언어와 상관없이 누구나 즐기고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지하철의 디지털 사이니지니의 정보는 상업적 정보 보다는 공공 정보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조사 결과 지하철 내 디지털 사이니지에서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수영장 운영시간 및 광고, 지할철 냉 응급환자 발생시 대처술 및 화재시 대피 요령 및 대응책, 지하철 이동 상인 불법이니 물품구매 자제 요청 홍보물, 지하철 의자 손잡이 살균소독 하고 있다는 홍보 영상, 전국 관광지 소개 영상 등의 정보가 제공되고 있었다. 그 중 지하철 내에서 재난시 안전 대처 요령으로 지하철에서 재난시 대피 요령을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실제 지하철 내 재난시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대중교통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를 보면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첫째, 미니온 영화 광고, 맵스 추천 음악 등 상업적인 내용과 둘째,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응급 환자가 발생할 경우 대처술 및 화재시 대피 요령 및 대응책 등 공익광고와 셋째, 지하철 내 이동 상인은 불법이니 물품 구매 자제 요청, 지하철의 의자 손잡이는 살균소독을 시행하고 있음에 대한 영상 등 해당 대중교통의 공지사항 정보이다. 세 분류의 콘텐츠는 분류되지 않은, 혹은 지정되지 않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누구나 다 이용하는 대중교통이어서 노출도가 높다는 점에서 다른 장소의 디지털 사이니지와는 조금 다른 콘텐츠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수용자에게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유용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형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공간사업자에게는 인테리어와 홍보에 대한 고민까지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고자 하는 플랫폼 사업자의 요구 사항도 해결해 줄 수 있는 매체로써 발전할 것이다.* 그리고 디지털 사이니지는 수용자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매체로 우리 생활에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지하철 내부에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에 내가 만든 제품 광고를 하고자 한다고 가정해 보자. 우선 나는 수용자들의 지하철 이용 시간과 이동 경로, 시간대별 이용 인구 등의 데이터를 조사할 것이다. 그리고 나의 제품의 노출 빈도를 가장 높일 수 있도록, 교통량이 많아지는 시간, 노출량이 많은 시간, 수용자들의 이동이 많은 장소에 광고를 하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사이니지에 맞는 전용 콘텐츠의 개발은 장소와 시간과 조화를 이루고, 수용자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소통이 가능한 차별화된, 디지털 사이니지만의 영역이 발전하게 될 것이며, 나아가 새로운 미디어로써 재미와 아트가 접목된 스마트한 사이니지로의 발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디지털 사이니지에 맞는 콘텐츠 내용과 디자인이 잘 갖추어진다면 디지털 사이니지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 산업으로 비상하게 될 것이다. 수용자에게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유용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형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공간사업자에게는 인테리어와 홍보에 대한 고민까지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기존의 사인, 표지판, 게시판의 디지털화로 나타난 형태를 우리는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기존의 사인과 가장 다른 점은 기존의 사인은 콘텐츠 변경에 있어 한 번 설치되고 내용이 바뀔 때마다 제거, 다시 설치되는 물리적인 과정을 거쳤다면, 디지털 사이니지는 한번의 설치로 다양한 콘텐츠를 유연하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생활 환경 전반에 적용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아파트 엘리베이터에서, 편의점, 지하철 및 버스 등의 대중교통 수단, 거리, 프랜차이즈 매장, 하다못해 화장실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이것은 매체의 특성상 초기 비용은 비싸나 콘텐츠를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고, 비교적 다량의 콘텐츠를 다룰 수 있다는 미디어의 특징에서 가능하게 되었다. 이렇게 우리 생활 반경 전반에 설치되어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가상의 공간과 실제의 생활 공간을 이어주며, 온라인 정보, 실내와 옥외의 장소도 연결시켜 주고 있다.
IT기술과 결합된 디스플레이의 장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는 LCD, PDP, 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미디어로 다양한 정보와 광고 등의 콘텐츠를 표출하는 형식으로 기존의 인포메이션 또는 OOH(Ount of Home, 옥외) 광고와는 달리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콘텐츠, 네트워크 등 다양한 IT 기술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디스플레이 형식을 가지고 있다. IT기술과 결합된 디스플레이는 과거 고정된 이미지만을 노출하던 많은 사인들과는 달리 수용자의 입장에서는 스크린 터치까지 가능해진 것부터 동영상, 플래시, 그리고 수용자 모바일과의 인터랙션까지 크고 작은 화면을 통해 기술이 활용되고 있고, 관리자로부터는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하나의 중앙 장치를 통해 다수의 디스플레이, 즉 다수의 콘텐츠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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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kamura Ichia, Ishido Nanako, Han SeokJoo, "Revolution of Digital Signage", Communication Book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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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 Park, JongWoo Chun, "Media and Advertising Effects of Digital Signage: A Focus on Consumers Psychological Tendency and Media Locations", Korea Academy of OOH Advertising, Vol.10, No.2, pp.105-133, 2014
Sang-cheal Kim, Kwang-Ho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Graphics Usage by Terrestrial Broadcasters TV News - Focusing on the Evening Main News of KBS, MBC, and SBS", Jo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nty Vol.16 No.3, pp397-406, Jun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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