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2 no.6, 2019년, pp.721 - 727
신승옥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judgment and nursing performance based on myocardial infarction simulation applied to nursing students. Method: 39 fourth grade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explanatory study with sampling of accommodations. The 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 실습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실습은 시뮬레이터라는 기계를 가지고 가상의 상황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교육방법 중 하나이다[5]. 가상의 임상상황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저충실도(Low-fidelity), 중충실도(Medium-fidelity) 고충실도(High-fidelity)로[6] 구분되어 환자의 호흡, 심음, 폐음, 기침, 수액 적용 시 변화 등 다양한 시뮬레이터 설계를 통해 환자와 같은 유사 반응을 보일 수 있다. | |
간호사의 실습교육이 관찰위주로 대체되고 있는 이유는? | 간호사되기 위해서는 이론과 실습교육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하며 그중 실습교육은 간호교육평가원에서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이수시간을 요구하고 있다[1]. 그러나 최근 환자의 권리요구와 환자안전을 이유로 간호대학생의 실습은 직접적인 간호수행을 할 수 없어 관찰위주의 실습으로 대체되고 있다[2,3]. 간호사는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간호업무를 수행해야한다. | |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교육의 추세는? | 가상의 임상상황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저충실도(Low-fidelity), 중충실도(Medium-fidelity) 고충실도(High-fidelity)로[6] 구분되어 환자의 호흡, 심음, 폐음, 기침, 수액 적용 시 변화 등 다양한 시뮬레이터 설계를 통해 환자와 같은 유사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특히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교육에는 현장성에 중점을두고 재현성을 강조하고 있고[7], 현재 의학, 간호학, 응급구조학을 비롯한 임상응용학문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8]. 이러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 적용을 통해 학습자의 임상판단력을 증진시키고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9]. |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 report on evaluation of nursing schools, 2006,"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8).
J. H. Ahn, J. Y. Kim, and E. S. Hwang,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skills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in colleg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7, July, (2019).
Tanner, Christine A.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06).
Cooper, J. B. and Taqueti, V. R. "A brie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2004).
Y. K. Ha, and C. K. Koh, "The Effects of Mechanical Ventilation Simul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9, No.2, pp.119-126. (2012).
Lasater, K.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 an assessment rubri,"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1), pp. 496-503, (2007a).
K. K. Shim,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Lasater clinical judgement rubric in Korean nursing studen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12).
Jeffries, P. R.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New York: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07).
S. Sideras, "An examination of the construct validity of a clinical judgement evaluation tool in the setting of high-fidelity simulation" (Unpublished dissertation). Oregon Health & Science University, Portland, OR, (2007).
Fanning, R. M. & Gaba, D. M. "The role of debriefing in simulation based learning", Simulation in Healthcare, 2(2), pp. 115-125, (2007).
R. A. Kuiper, C. Heinrich, A. Matthias, M. J. Graham, L. Bell-Kotwall, "Debriefing with the OPT model of clinical reasoning during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5, No.1, pp.1-14, (2008).
Owen, A. M., & Ward-Smith, P. "Collaborative learning in nursing simulation: Near-peer teaching using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3(3), pp. 170-173.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