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Enhancing Intimacy in Infant-Teacher Relationships and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만 2-3세 유아 1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8명씩 배정되었다. 실험집단에는 매 회 45분, 주 2회씩, 총 10회기의 집단치료놀이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어떤 처치도 제공하지 않았다. 유아-교사 친밀관계(Pianta, 2001) 및 어린이집 적응(Jewsuwan, Luster & Kostelnik, 1993) 척도를 사용해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맨 휘트니 유 검정과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을 실시하여 자료 분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는 동질적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은 동질적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유아-교사 친밀관계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만 2-3세 유아 1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8명씩 배정되었다. 실험집단에는 매 회 45분, 주 2회씩, 총 10회기의 집단치료놀이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어떤 처치도 제공하지 않았다. 유아-교사 친밀관계(Pianta, 2001) 및 어린이집 적응(Jewsuwan, Luster & Kostelnik, 1993) 척도를 사용해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맨 휘트니 유 검정과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을 실시하여 자료 분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는 동질적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은 동질적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유아-교사 친밀관계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This study developed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enhancing intimacy in infant-teacher relationships and infant's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And it also examined the effects of a theraplay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16 infants between the ages of 2-3. Each group of 8 infants was attached...
This study developed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enhancing intimacy in infant-teacher relationships and infant's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And it also examined the effects of a theraplay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16 infants between the ages of 2-3. Each group of 8 infants was attached to the experimental or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had 45 minute group theraplay sessions two times per week for a total of 10 while the control group did not have any treatment. The Child-Teacher Relationship Scale(Pianta, 2001) and the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Jewsuwan, Luster & Kostelnik, 1993) were used for pre-test and follow-up tests. Mann-Whitney U Test and Wilcoxon Matched-Pairs Signed-Ranks Test analyzed data via SPSS ver. 20.0. The results were that: (1) In the pre-test, the degree of intimacy in the infant-teacher relationship had no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However, in follow-up test, the degree of intimacy in the infant-teacher relationship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enhanced. (2) In the pre-test, the degree of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had no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But in the follow-up test, the degree of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changed optimistically. Therefore, it can be concluded that group theraplay program is an effective means to facilitate intimacy in infant-teacher relationships and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This study developed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enhancing intimacy in infant-teacher relationships and infant's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And it also examined the effects of a theraplay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16 infants between the ages of 2-3. Each group of 8 infants was attached to the experimental or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had 45 minute group theraplay sessions two times per week for a total of 10 while the control group did not have any treatment. The Child-Teacher Relationship Scale(Pianta, 2001) and the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Jewsuwan, Luster & Kostelnik, 1993) were used for pre-test and follow-up tests. Mann-Whitney U Test and Wilcoxon Matched-Pairs Signed-Ranks Test analyzed data via SPSS ver. 20.0. The results were that: (1) In the pre-test, the degree of intimacy in the infant-teacher relationship had no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However, in follow-up test, the degree of intimacy in the infant-teacher relationship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enhanced. (2) In the pre-test, the degree of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had no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But in the follow-up test, the degree of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changed optimistically. Therefore, it can be concluded that group theraplay program is an effective means to facilitate intimacy in infant-teacher relationships and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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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Jewsuwan 등(1993)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높다는 것은 또래를 돕고 또래와 협동하며,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즐겁고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자신감 있게,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자기주장을 펼치며 또래들에게 제안을 할 수 있고 어린이집 일과를 이해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볼 때,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을 연습,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긍정적 정서를 느끼고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개입, 도전, 양육원리에 기초하여 또래들이 서로 쓰다듬고 지켜주며 꾸며주고 도와주는 활동, 서로에게 간식을 먹여주는 활동을 실시하였는데, 이를 통해 유아들이 돕기, 나누기, 협동하기를 실천 · 체득한 결과,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였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사 간 친밀관계를 형성 · 강화하고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을 증진하는 것이다.
실험집단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맨 휘트니 유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 두 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실험집단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맨 휘트니 유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두 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상의 내용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촉진하는 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들 간 그리고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친밀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및 응집력, 조절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치료놀이의 목표는 애착을 증진시키고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며 신뢰감과 즐거운 개입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교사, 치료자 등 성인의 주도하에 시행되며 유아에 대해 반응적이고 조율적이며 공감적, 반영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이상의 내용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촉진하는 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들 간 그리고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친밀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및 응집력, 조절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치료놀이의 구조 원리로 유아의 어린이집 일과적응과 조절능력, 도전으로 유능성 및 긍정적 자아 형성이 촉진됨에 따라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3회기에서 담임교사는 참여 유아들이 협동하여 위기에 처한 역할을 맡은 교사 자신을 구출하게 격려하였고 유아들에게 젤리를 먹여줌으로써 양육을 제공하였다. 10회기에서 담임교사는 모든 유아들에게 핸드페인팅과 페이스페인팅을 해 주며 스킨십을 시도하였다. 담임교사가 참여하는 2, 3, 10회기 중심활동에서, 진행자들은 유아들이 안전하게 활동하도록 지도하는 역할, 교사와 유아들이 친밀감을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2015년 3월 20일부터 3월 26일 사이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담임교사 두 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3월 31일부터 4월 30일까지 실험집단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적응은 또래 및 담임교사, 교실환경에 변동이 큰 학기 초에 특히 중요한 이슈이므로,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이 기간 동안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회기 중심활동에서 담임교사는 어려움에 처한 역할을 맡은 모든 참여 유아들을 구출하고 안아주는 역할, 유아들을 솜공으로 닦아주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3회기에서 담임교사는 참여 유아들이 협동하여 위기에 처한 역할을 맡은 교사 자신을 구출하게 격려하였고 유아들에게 젤리를 먹여줌으로써 양육을 제공하였다. 10회기에서 담임교사는 모든 유아들에게 핸드페인팅과 페이스페인팅을 해 주며 스킨십을 시도하였다.
4명의 진행자들이 8명의 유아가 참여하는 본 프로그램의 모든 회기를 공동 진행하였다. 진행자들은 모든 회기의 도입부에서 각각 2명의 유아를 담당하여 인사와 체크업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 활동들을 통해 유아와 교사가 친밀감과 애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 유아와 교사 간 친밀관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본다. 교사가 참여한 2, 3회기에서는 도전과 양육원리에 기초하여, 각각 유아와 교사에게 위협이 되는 상황을 조성하였고 서로를 위협 상황에서 구출하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각 활동의 끝부분에서는 유아와 교사가 신체적으로 접촉하고 함께 간식을 먹게 함으로써 친밀감과 애정을 느낄 수 있게 하였고, 애정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본 프로그램에서는 유아의 조절능력 및 자신감을 자극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독립성, 주장성, 인지능력 등의 요소에 개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교사의 시간과 인력이 부족하다는 현실적 제약(이은경, 2006), 실험집단에 배정된 어린이집의 일정, 유아에게는 단기 프로그램이 효과적(Sweeney, 1997)이라는 것을 고려해 본 프로그램을 10회기 단기로 구성하였다. 그런데 10회라는 단기간 동안 자아강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다루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동질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의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맨 휘트니 유 검정(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에 대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Wilcoxon Matched-Pairs Signed-Ranks Test)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검사점수 변화를 알아보았다.
유아 대상 프로그램은 30-45분 간, 주 2-5회 집중적 단기프로그램 형태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Sweeney, 1997) 매회 45분간 주 2회 실시하는, 총 10회기의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어린이집 원감, 아동상담자, 아동학 전공 교수가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실용성을 검토하였다. 이후 서울시 한 어린이집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예비 실시하고 수정 · 보완하였다.
특히 자아강도는 독립성, 주장성, 인지능력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므로, 치료놀이와 함께 이 요소들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이론과 모형을 통합한 프로그램이 제안되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무처치 통제집단을 비교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실험집단의 변화가 본 프로그램에 의한 것임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치료놀이가 아닌 다른 모델을 처치 받은 집단과의 비교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 종결단계(10회기)에서는 또래 및 담임교사와 친밀감, 친사회적 행동을 강화하며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매 회기는 도입(인사와 체크업 활동, 5분), 중심활동(35분), 마무리(5분) 순으로 진행되었고, 매 회 마다 중심활동을 두 가지씩 실시하였다.
2015년 3월 20일부터 3월 26일 사이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담임교사 두 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3월 31일부터 4월 30일까지 실험집단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적응은 또래 및 담임교사, 교실환경에 변동이 큰 학기 초에 특히 중요한 이슈이므로,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이 기간 동안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아동 · 가족전공 석사 과정생 및 석사 4인이 실험집단에 배정된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하였다.
2015년 1월부터 3월까지 총 4회,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아동 · 가족전공 석사 과정생 및 석사 4명과 본 연구자가 프로그램 개발 회의를 실시하였다. 유아 대상 프로그램은 30-45분 간, 주 2-5회 집중적 단기프로그램 형태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Sweeney, 1997) 매회 45분간 주 2회 실시하는, 총 10회기의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어린이집 원감, 아동상담자, 아동학 전공 교수가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실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사 간 친밀관계를 형성 · 강화하고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을 증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단계 별로 세부 목표를 설정하였고 치료놀이 원리인 구조, 개입, 도전, 양육 그리고 즐거움에 기초한 활동들을 실시하였다. 초기단계(1회기)에서는 유아들이 프로그램 진행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유아들 간 응집력을 강화하며 본 프로그램의 목적 및 규칙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후 서울시 한 어린이집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예비 실시하고 수정 · 보완하였다.
4명의 진행자들이 8명의 유아가 참여하는 본 프로그램의 모든 회기를 공동 진행하였다. 진행자들은 모든 회기의 도입부에서 각각 2명의 유아를 담당하여 인사와 체크업 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 8명이 동시에 참여하는 중심활동이 실시되는 회기에서는 진행자들이 유아의 참여를 도왔고, 스킨십에 초점을 둔 중심활동을 실시할 때에는 진행자 1명이 2명의 유아를 담당하여 스킨십을 제공하고 유아들이 서로 접촉할 수 있게 지도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아동 · 가족전공 석사 과정생 및 석사 4인이 실험집단에 배정된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아동 · 가족전공 석사 과정생 및 석사 4인이 실험집단에 배정된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종결 후인 4월 30일부터 5월 6일 사이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담임교사 두 명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5년 1월부터 3월까지 총 4회,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아동 · 가족전공 석사 과정생 및 석사 4명과 본 연구자가 프로그램 개발 회의를 실시하였다.
서울의 어린이집 두 곳에 재원 중인 만 2세-3세 유아 16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만 2-3세 시기는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 형성, 정서조절 능력의 증가로 사회화 및 적응에 중요한 때이므로(이영 외, 2009) 이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어린이집 재원 유아 149만여 명 중, 만 2세 유아의 수가 40만여 명으로 가장 많고 만 3세 유아는 26만여 명을 넘어 만 1세 유아에 이어 연령 별 재원 유아 수 3위에 해당된다(보건복지부, 2015).
서울의 어린이집 두 곳에 재원 중인 만 2세-3세 유아 16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만 2-3세 시기는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 형성, 정서조절 능력의 증가로 사회화 및 적응에 중요한 때이므로(이영 외, 2009) 이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5개월이었고 연령 범위는 28-38개월이었다. 실험집단은 남아 4명, 여아 4명, 통제집단은 남아 5명, 여아 3명으로 구성되었다.
어린이집 재원 유아 149만여 명 중, 만 2세 유아의 수가 40만여 명으로 가장 많고 만 3세 유아는 26만여 명을 넘어 만 1세 유아에 이어 연령 별 재원 유아 수 3위에 해당된다(보건복지부, 2015). 이처럼 만 2-3세 유아의 수가 절대적으로 많다는 점을 고려해 이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수용하는데 다음의 제한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후속연구를 통해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서울 소재 어린이집 한 곳에 재원 중인 만 2-3세 유아 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서울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다양한 연령의 다수 유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해 보아야 할 것이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동질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의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맨 휘트니 유 검정(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에 대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Wilcoxon Matched-Pairs Signed-Ranks Test)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검사점수 변화를 알아보았다.
실험집단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맨 휘트니 유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두 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집단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맨 휘트니 유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 두 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유아-교사 친밀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에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측정한 사전검사 결과와 프로그램 종료 후 측정한 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표 6>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Jewsuwan 등(1993)이 개발한 유아원 적응 척도(The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 PAQ)를 오종은(2001)이 수정 ·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Pianta(2001)가 개발한 유아-교사 관계척도(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STRS) 중 유아-교사 친밀관계 하위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11문항으로, 유아-교사 관계의 온정성, 공감, 애착, 개방적 의사소통 정도를 묻는 질문에 교사가 답하도록 되어 있다.
성능/효과
첫째,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유아-교사 친밀관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실험집단에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는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프로그램 참여 후 실험집단의 점수는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를 대상으로 집단치료놀이를 실시한 김경은(2013)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온정적 상호작용 및 신체 접촉을 제공하는 치료놀이의 특성 때문으로 사료된다.
10회기에서 담임교사는 모든 유아들에게 핸드페인팅과 페이스페인팅을 해 주며 스킨십을 시도하였다. 담임교사가 참여하는 2, 3, 10회기 중심활동에서, 진행자들은 유아들이 안전하게 활동하도록 지도하는 역할, 교사와 유아들이 친밀감을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을 <표 2>에 제시하였다.
음의 순위를 보인 실험집단 유아는 8명으로 실험집단의 모든 유아들이 사전검사 보다 사후검사에서 친밀관계 수준이 더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두 집단의 평균을 비교해 보면, 실험집단의 평균은 사전검사에서 31.50(SD = 4.98)이었으나 프로그램 참여 후 실시된 사후검사의 평균은 41.50(SD = 4.38)으로 나타났다. 통제집단의 경우, 유아-교사 친밀관계 사전검사 평균은 36.
둘째,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통제집단과 동일한 수준의 어린이집 적응 총점을 나타냈으나 프로그램 참여 후에는 유의하게 총점이 향상되었다.
또한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이지 않는 폐쇄형으로 운영되었는데, 이처럼 규칙적이고 일관된 절차와 형식이 유아의 일과적응 능력 향상에 기여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교사 간 친밀관계 수준이 향상된 것도 유아의 일과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만 2-3세 유아의 유아-교사 관계 및 어린이집 적응 수준 향상에 기여하였으며, 활동중심의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현장의 요구 충족에 기여했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시간 및 인력부족, 적절한 프로그램 부재로 교사들이 프로그램 실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상황에서, 제작에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특별한 교구 대신 유아-교사 간 신체접촉과 눈맞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치료놀이가 유아-교사 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했다는 의의가 있다. 이에 보육교사들이 치료놀이의 원리와 구조를 학습할 기회가 제공되는 것도 의미 있으리라 본다.
즉, 유아가 어린이집 일과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에 대해 규칙성과 반복성, 일관성을 체험할 필요가 있으며 교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치료놀이 프로그램은 매 회기 도입(인사, 체크업), 중심활동, 마무리 순으로 일관되게 진행되었으며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 정확히 시작, 종료되었다. 또한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이지 않는 폐쇄형으로 운영되었는데, 이처럼 규칙적이고 일관된 절차와 형식이 유아의 일과적응 능력 향상에 기여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여러 대상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집 적응 하위척도인 긍정적 감정과 자아강도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변화되지 않았다. 그 이유로 10회기라는 기간이 유아의 감정과 자아강도 변화를 꾀하기에 부족하였을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참여 후, 어린이집 적응 척도의 하위영역인 친사회적 행동(Z = -2.38, p <.05), 또래관계(Z = -2.37, p <.05), 일과적응(Z = -2.37, p <.05)이 유의하게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통제집단과 동일한 수준의 어린이집 적응 총점을 나타냈으나 프로그램 참여 후에는 유의하게 총점이 향상되었다. 이는 집단치료놀이 실시 후 유치원 적응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한 권은희(2007)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프로그램 참여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집 적응 척도의 하위영역 중에서 긍정적 감정과 자아강도에는 변화가 없었다. 실험집단의 긍정적 감정 사전검사 평균은 21.88(SD = 11.48)로 이를 문항평균으로 환산하면 3.13점이었다. 이는 실험집단 유아들이 프로그램 참여 이전부터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 사이에 해당하는 비교적 높은 수준의 긍정적 감정 상태에 도달해 있었음을 의미한다.
실험집단의 평균 변화를 살펴보면, 친사회적 행동의 사전검사 평균은 8.75(SD = 2.76)이었으나 사후검사 평균은 11.38(SD = 1.77)로 향상되었고 또래관계는 13.00(SD = 3.12)에서 16.25(SD = 2.60)로 변화하였으며 일과적응은 23.88(SD = 3.18)에서 28.38(SD = 3.46)로 변화하였다. 어린이집 적응 척도의 하위영역 중 긍정적 감정과 자아강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 하위영역들을 포함한 총점은 78.
이는 집단치료놀이 실시 후 유치원 적응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한 권은희(2007)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어린이집 적응 수준의 변화를 하위영역 별로 살펴보면, 친사회적 행동과 또래관계, 일과적응은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긍정적 감정과 자아강도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6)로 변화하였다. 어린이집 적응 척도의 하위영역 중 긍정적 감정과 자아강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 하위영역들을 포함한 총점은 78.38(SD = 16.34)에서 88.63(SD = 10.49)으로 향상되었다. 이는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에 효과적임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05, ns)에서 모두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실시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은 동질적임을 알 수 있다.
첫째,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유아-교사 친밀관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실험집단에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는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프로그램 참여 후 실험집단의 점수는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일과적응 수준도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과적응이란,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를 잘 이해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며 필요한 경우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협조하는 것을 말한다(Jewsuwan et al.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무처치 통제집단을 비교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실험집단의 변화가 본 프로그램에 의한 것임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치료놀이가 아닌 다른 모델을 처치 받은 집단과의 비교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추후검사를 실시하고 사후검사와 비교하여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에 보육교사들이 치료놀이의 원리와 구조를 학습할 기회가 제공되는 것도 의미 있으리라 본다. 그럼으로써 유아의 적응과 발달, 문제행동 예방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보며, 나아가 보육과 유아 · 아동상담 학제 간 협력도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8%)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구체적인 형식의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해야 할 것이다. 교사의 시간과 인력이 부족한 현장 여건을 고려하면, 프로그램은 실시가 용이해야 할 것이며 한 회기에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길지 않아야 하고, 전체 회기 수는 10회 내외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생각된다.
담임교사는 유아를 잘 파악하고 있고 정확한 평가를 내릴 수 있는 대상이지만, 본 프로그램의 일부 회기에 참여하였기 때문에 주관이 개입되었을 소지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여러 대상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집 적응 하위척도인 긍정적 감정과 자아강도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변화되지 않았다.
치료놀이의 구조 원리로 유아의 어린이집 일과적응과 조절능력, 도전으로 유능성 및 긍정적 자아 형성이 촉진됨에 따라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입과 양육 원리는 유아또래 및 유아-교사 간 관계 강화와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즐거움은 유아의 치료놀이에 대한 집중력 향상과 흥미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또래와의 친밀감 및 응집력, 신뢰감을 형성 · 강화하고 유능성과 조절능력을 증진시키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겠다.
22회기로 구성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강도 향상에 기여했다는 정혜민(2010)의 연구결과와 비교하면, 자아강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장기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관계 및 또래관계, 친사회적 행동과 조절능력, 자신감과 유능성 증진에 초점을 두고 치료놀이를 프로그램의 이론적 틀로 선정하였는데, 접촉과 대인관계를 강조하는 치료놀이로는 단기간에 독립성, 주장성,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실험집단의 변화가 본 프로그램에 의한 것임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치료놀이가 아닌 다른 모델을 처치 받은 집단과의 비교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추후검사를 실시하고 사후검사와 비교하여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본다.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만 2-3세 유아의 유아-교사 관계 및 어린이집 적응 수준 향상에 기여하였으며, 활동중심의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현장의 요구 충족에 기여했다는 의의가 있다.
반대로 어린이집 생활을 경험하지 못한 유아는 유아기 발달과업 달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어린이집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유아가 정서적, 사회적 유능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학교생활 및 또래관계 적응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해 간다는 점과 비교해 보면,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도모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집단치료놀이를 통해 유아-교사 친밀관계를 강화하고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 향상에 기여하였다는 의의가 있는 반면,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진다. 연구결과를 수용하는데 다음의 제한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후속연구를 통해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서울 소재 어린이집 한 곳에 재원 중인 만 2-3세 유아 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여러 유아들이 함께 참여하는 집단 프로그램은 이타심, 대인학습, 사회화 기술, 집단응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Yalom, 1995)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구성할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 친밀관계와 어린이집 적응 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보급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그 이유로 10회기라는 기간이 유아의 감정과 자아강도 변화를 꾀하기에 부족하였을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에 추후연구에서는 유아의 변화상태를 체크하면서 필요에 따라 회기를 연장해 갈 수 있도록 설계된 장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자아강도는 독립성, 주장성, 인지능력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므로, 치료놀이와 함께 이 요소들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이론과 모형을 통합한 프로그램이 제안되어야 하겠다.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들 간 그리고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친밀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및 응집력, 조절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치료놀이의 구조 원리로 유아의 어린이집 일과적응과 조절능력, 도전으로 유능성 및 긍정적 자아 형성이 촉진됨에 따라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입과 양육 원리는 유아또래 및 유아-교사 간 관계 강화와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즐거움은 유아의 치료놀이에 대한 집중력 향상과 흥미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추후연구에서는 유아의 변화상태를 체크하면서 필요에 따라 회기를 연장해 갈 수 있도록 설계된 장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자아강도는 독립성, 주장성, 인지능력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므로, 치료놀이와 함께 이 요소들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이론과 모형을 통합한 프로그램이 제안되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무처치 통제집단을 비교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이란 무엇인가?
사회, 집단에 원만하게 적응하는 것은 개인의 발전과 안녕, 성취에 있어 중요한 과업이다. 적응이란, 환경에 맞춰 자신을 변화시키고 조절해 가는 과정으로(Bronfenbrenner, 1979; Piaget, 1975) 기대감, 흥미 같은 긍정적 정서뿐 아니라 긴장과 스트레스를 야기하기도 한다. 어린이집에 적응하는 동안 72%에 달하는 유아들이 부모와 잠시도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거나, 잠꼬대 하면서 울기, 식사량 감소, 대소변 실수 같은 퇴행행동을 나타낸다는 조사 결과는(최수정, 2010) 유아에게 어린이집 적응이 결코 쉽지 않은 과업임을 보여준다.
어린이집 적응 실패 및 이로 인한 퇴소는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어린이집 적응 실패 및 이로 인한 퇴소는 정서적 ․ 사회적 유능성 증진 및 다양한 체험, 학습기회의 상실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주의를 요한다. 어린이집 적응 여부는 유아기 이후의 발달과 학교 적응, 학업 성취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손춘금, 2000; Burvyté & Ralys, 2011; Entwisle & Alexander, 1993; Ladd & Price, 1987) 1회성 사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동기 적응에까지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유아들은 어린이집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는 것은 어떠한 과업인가?
유아들은 어린이집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경험한다. 사회, 집단에 원만하게 적응하는 것은 개인의 발전과 안녕, 성취에 있어 중요한 과업이다. 적응이란, 환경에 맞춰 자신을 변화시키고 조절해 가는 과정으로(Bronfenbrenner, 1979; Piaget, 1975) 기대감, 흥미 같은 긍정적 정서뿐 아니라 긴장과 스트레스를 야기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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