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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129 - 140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mainly to examine factors affecting utilization of graphical emoticons in the environment of mobile messenger.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identified several determinants including demographic variables that have influences on utilization of graphical emoticons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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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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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이 학자들의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무엇인가? | 메신저 등장 이후 초기의 연구자들은 메신저가 다양한 사회맥락적 단서(Social Cues)의 전달이 어렵다는 이유로 대인 관계 형성을 위해 활용되기에는 부적합한 미디어로 이해하였다. 이모티콘이 학자들의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이모티콘이 메신저의 이런 여러 단점 등을 보완해 주고 오히려 메신저가 새로운 대인 관계 채널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기 때문이다[1][5]. 이러한 가운데 많은 학자들은 메신저의 주요 기능으로서 이모티콘의 사용이 메신저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 지[6][7] 혹은 이모티콘을 통해 나타나는 표현 양식의 유형은 어떠한지[8]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다. | |
이모티콘이란 무엇인가? | 모바일 메신저의 확산과 함께 메신저의 대표적인 기능이자 하나의 문화 코드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이모티콘(Emoticon)에 대한 학술적 관심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모티콘이란 원래 이모션(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 가상의 공간에서 그림의 형태로 자신의 다양한 정서 및 감정의 표현을 가능케 하는 디지털화된 상징 장치로 정의된다. 이모티콘은 초기 웃는 모습을 표현하는 상황 속에서 많이 이용된다고 하여스마일리(Smiley)라고 일컫어 지기도 했으며, 주로 문자, 숫자 및 특수 기호 등을 조합하여 묘사되었다. | |
성격 특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에 대한 랜더스와 로운스버리의 연구 내용은? | 이들은 이러한 결과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외향적인 사람들의 경우 새로운 사람들 간의 만남을 좋아하고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오프라인에서의 다양한 면대면 사회 활동에 참여하여, 이에 상대적으로 인터넷과 같은 온라인 활동을 위한 시간이 적을 수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온라인 미디어의 활용 정도가 낮다. 반면, 내향적인(Introvert) 사람들의 경우 소극적이고 오프라인에서의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회피하는 대신에 상대적으로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비공개적이고 비인격적인 매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결과적으로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활용도가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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