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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성 리더십이 직무성과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동일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on Subordinates' Job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Subordinates'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s a Mediating Ro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421 - 435  

이정훈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차정익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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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의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동일시, 직무성과 및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특히, 리더의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구성원들의 직무성과와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동일시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다양한 국내 기업들에서 근무하는 299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서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 제시된 모든 가설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지지되었다. 즉, 리더의 진정성 리더십은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동일시와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고,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미친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동일시는 리더의 진정성 리더십이 조직구성원들의 직무성과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한다. 그리고 본 연구결과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job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Specifically, the study investigated whether subordinates'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authentic leade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으로부터 종업원들이 이직하려는 세 가지 주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조직으로부터 종업원들이 이직하려는 세 가지 주요한 이유는 외적인 요인(다른 직장의 취직 가능성, 피고용 수준), 조직적인 요인(상사의 리더십 스타일, 업무환경, 보상제도) 및 개인적인 요인(업무 불만족, 동료의 성과) 등을 들 수 있다[32][37]. 또한 Carmeli와 Weisberg[38]의 연구에 따르면, 이직의도에는 세 가지 인지적인 과정 요소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리더들의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1세기는 그 어느 시대보다도 변화가 빠른 시대이다. 이러한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말미암아 모든 기업들은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려고 한다. 기업들이 직면하는 도전들 중에서 경쟁력이 있는 인적자본을 유지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부여 시키고 조직에 충성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조직 내에서 리더들의 리더십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진정성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진정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이란 리더 자신의 생각과 행동뿐만 아니라 부하들의 가치, 도덕, 지식 및 강점 등을 정확히 인식하여 자신과 부하들의 상황에 맞게 발휘하는 리더십이다[3]. Avolio와 Gardner 등[4]은 진정성 리더가 리더 자신을 알고 인정하며 자신에게 정직하고 진실한 사람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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