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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4, 2015년, pp.571 - 591
Even though fractions make up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cepts in the domain of numbers in elementary math, it is difficult to teach or learn them due to their different quantity concepts and notation methods from natural numbers and their various concepts. The didactic transposition of fraction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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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외국 교과서의 비교 연구를 위해 대만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선택한 이유는? | 한국, 대만과 중국은 한자문화권의 국가로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어 예로부터 정치, 경제, 문 화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교류 해왔고, 세 나라 모두 통일된 하나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교과서를 편찬하고 있다. 또한 2011년 국제 교육 성취도 평가 협회(Inter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IEA)가 실시한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에서 한국은 2위, 대만은 4 위로 최상위권에 속하였고, 2012년 경제협력개발 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가 실시하는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에서 중국(상하이)은 1위, 대만 4위, 한국 5위로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따라서 한국과 대만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분수 개념 비교 연구는 추후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 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
분수의 다양한 개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둘째, 분수 개념이 다양하다(정은실, 2006; 崔 钰, 2014). 분수의 개념은 양으로서의 분수, 비로 서의 분수, 몫으로서의 분수, 연산자로서의 분수 등 학자마다 다르게 분류하고 있다. 학생에게 분수는 그 동안 다루어왔던 자연수와는 달리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하는 심리적인 어려움이 있고, 분수의 새로운 개념을 익히는 과정에서 인식론적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 |
분수의 교수 학습이 양적 개념과 표기법 부분에서 어려운 이유는? | 첫째, 분수는 양적 개념과 표기법이 자연수와 다르다. 자연수는 물체 하나가 하나의 단위로 수 세기를 할 수 있지만, 분수는 같은 양이어도 단위에 따라 그 값이 달라지므로 수세기로 학습할 수 없다(Lamon, 2008; 강흥규, 2013; Gelman&Meck, 1992; 周晓雪, 2014, 재인용). 자연수는 점점 많아지는 양을 일정한 단위만큼(10, 100 등)묶으며 학습하는 것과는 달리, 분수는 분할할수록 한 단위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양적 개념으로 처음 접하게 되며, 분수선을 기준으로 분자와 분모 두 수의 관계로 표현하는 비(比)적인 개념으로 표기법 또한 다르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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