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8 no.3, 2015년, pp.239 - 247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stress on the relation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burnout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study is a cross-sectional survey and the participants were 363 students attending a nursing college located in Seoul. Data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진이란 무엇인가? | 소진은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로 일에 대해 자기 자신이나 사회의 기대는 높지만 그 기대를 만족시킬 수 없는 상황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때 정서적 고갈(emotional exhaustion), 비인격화(depersonalization), 그리고 개인 성취감 저하(reduced personal accomplishment) 등을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 심리 증후군이다. 구체적으로 정서적 고갈은 소진의 과정에서 가장 먼저 경험하는 현상으로서 과도한 심리적 부담이나 요구들로 인해 개인의 감정 자원이 고갈되어 모든 일에 관심과 열정을 잃고 피로와 상실감을 느끼어 정서적으로 탈진되는 상태이다. | |
대학생에게 최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급변하는 환경에 살고 있는 개인은 누구나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대학생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성인으로의 전환을 위한 과도기로 학업문제, 대인관계, 진로 및 취업, 경제문제, 이성문제 등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경쟁과열과 어려워진 취업난, 비싼 등록금 문제로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다(Kang & Ra, 2013).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타 전공대학생들과 달리 이론과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과중한 학습량 뿐 아니라 임상실습현장에서 학생신분으로 환자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과 역할갈등 및 지식 부족, 환자와 의료팀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된다(Cho, 2009; Oh & Han, 2011). | |
대학생의 소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으로 확장되고 있다. 학생은 직무를 수행하지 않지만 수업에 참석하고 과제와 학습을 수행하며 시험을 치루는 등 규칙적이고 의무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학업을 직무로 볼 수 있으므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You, 2015). 대학생의 소진은 지속적으로 학업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중한 학습 및 과제로 인해 학습자가 정서적 고갈, 냉소적 태도를 보이는 비인격화, 학업에 대한 자신감 상실을 보이는 개인성취감 저하와 같은 상태를 경험하는 것이다(You, 2015). |
Ahn, S. A., Yea, C. J., & Yeum, D. M. (2011). The impact of nurses' job demands, job resources,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burnout.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7(4), 25-43.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1173-1182.
Beauvais, A. M., Brady, N., O'Shea, E. R., & Griffin, M. T. (2011).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4), 396-401.
Cho, H. S. (2009).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tendencies in nursing students.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12(1), 3-14.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4), 385-396.
Im, C. H., & Hong, Y. K. (2012). The mediating role of affectiv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or and burnou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9(2), 103-122.
Jeong, G. S. (2013).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ego-resiliency and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10, 165-183.
Jung, H. Y. (2006). Effectiveness of emotional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foodservice employe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contracted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ang, S. H., & Ra, D. S. (2013).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between senior student's university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9(4), 49-71.
Kim, K. H., Kwon, H. J., & Yeoum, S. G. (1997). A study exhaustion experiences in adolescents; samples of 12th grade examine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0(2), 241-257.
Lee, N. H.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job stress, and self-efficacy in psychiatric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Lim, S. Y., Kwon, K. M., Jeong, Y. K., & Han, K. S. (2010). Comparison to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between nursing student and the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2), 119-124.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ur, 2, 99-113.
Oh, E. S., & Ha, J. (2014). The effects of social work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on psychological burnout. Journal of Social Sciences, 29(1), 213-229.
Oh, H. K., & Han, Y. I. (2011).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33-40.
Oh, H. S., & Koh, C. K.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mindful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among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3), 139-146.
Park, J. O., & Seo, Y. S. (2010).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9(3), 611-629.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855-860.
Seo, J. H. (2014). Relationships of psychotherapist's emotional intelligence, job stress and burnout.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1(2), 233-250.
Shin, E. J. (2012).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Slaski, M., & Cartwright, S. (2003). Emotional intelligence training and its implications for stress, health and performance. Stress and Health, 19(4), 233-239.
Wong, C., & Law, K.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You, J. W. (2015).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emotions on emotional academic burnout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9), 389-4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