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개 간호대학교 학생의 감성지능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Stress on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Burnout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8 no.3, 2015년, pp.239 - 247  

고정미 (성신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stress on the relation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burnout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study is a cross-sectional survey and the participants were 363 students attending a nursing college located in Seoul.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소진은 개인의 건강과 안녕 뿐 아니라 학업을 저해하는 요인이므로 간호대학생의 소진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관련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진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은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진의 관련요인인 감성지능과 스트레스에 주목하여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지표인 스트레스나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스트레스 및 소진의 정도와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서술적 조사이며, 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소진 예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스트레스 및 소진의 정도와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횡단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이 스트레스와 소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을 규명하였으며, 간호대학생의 소진 예방 방안으로서 감성지능에 대한 수준향상이 중요한 하나의 방안임을 제시한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스트레스 및 소진의 정도와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소재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363명이며 편의추출되었다. 본 연구자는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수집 시에 윤리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 각 학년 대표들을 교육하였다. 각 학년 대표들은 전 학년 간호대학생 422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363명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응답률 8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진이란 무엇인가? 소진은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로 일에 대해 자기 자신이나 사회의 기대는 높지만 그 기대를 만족시킬 수 없는 상황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때 정서적 고갈(emotional exhaustion), 비인격화(depersonalization), 그리고 개인 성취감 저하(reduced personal accomplishment) 등을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 심리 증후군이다. 구체적으로 정서적 고갈은 소진의 과정에서 가장 먼저 경험하는 현상으로서 과도한 심리적 부담이나 요구들로 인해 개인의 감정 자원이 고갈되어 모든 일에 관심과 열정을 잃고 피로와 상실감을 느끼어 정서적으로 탈진되는 상태이다.
대학생에게 최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급변하는 환경에 살고 있는 개인은 누구나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대학생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성인으로의 전환을 위한 과도기로 학업문제, 대인관계, 진로 및 취업, 경제문제, 이성문제 등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경쟁과열과 어려워진 취업난, 비싼 등록금 문제로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다(Kang & Ra, 2013).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타 전공대학생들과 달리 이론과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과중한 학습량 뿐 아니라 임상실습현장에서 학생신분으로 환자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과 역할갈등 및 지식 부족, 환자와 의료팀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된다(Cho, 2009; Oh & Han, 2011).
대학생의 소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으로 확장되고 있다. 학생은 직무를 수행하지 않지만 수업에 참석하고 과제와 학습을 수행하며 시험을 치루는 등 규칙적이고 의무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학업을 직무로 볼 수 있으므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You, 2015). 대학생의 소진은 지속적으로 학업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중한 학습 및 과제로 인해 학습자가 정서적 고갈, 냉소적 태도를 보이는 비인격화, 학업에 대한 자신감 상실을 보이는 개인성취감 저하와 같은 상태를 경험하는 것이다(You,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hn, S. A., Yea, C. J., & Yeum, D. M. (2011). The impact of nurses' job demands, job resources,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burnout.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7(4), 25-43.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1173-1182. 

  3. Beauvais, A. M., Brady, N., O'Shea, E. R., & Griffin, M. T. (2011).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4), 396-401. 

  4. Cho, H. S. (2009).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tendencies in nursing students.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12(1), 3-14. 

  5.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4), 385-396. 

  6. Im, C. H., & Hong, Y. K. (2012). The mediating role of affectiv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or and burnou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9(2), 103-122. 

  7. Jeong, G. S. (2013).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ego-resiliency and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10, 165-183. 

  8. Jung, H. Y. (2006). Effectiveness of emotional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foodservice employe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contracted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9. Kang, S. H., & Ra, D. S. (2013).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between senior student's university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9(4), 49-71. 

  10. Kim, K. H., Kwon, H. J., & Yeoum, S. G. (1997). A study exhaustion experiences in adolescents; samples of 12th grade examine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0(2), 241-257. 

  11. Lee, N. H.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job stress, and self-efficacy in psychiatric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12. Lee, O. S., & Gu, M. O.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13. Lee, O. S., & Gu, M. O. (2014).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xed methods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6), 682-696. 

  14. Lim, S. Y., Kwon, K. M., Jeong, Y. K., & Han, K. S. (2010). Comparison to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between nursing student and the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2), 119-124. 

  15.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ur, 2, 99-113. 

  16. Oh, E. S., & Ha, J. (2014). The effects of social work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on psychological burnout. Journal of Social Sciences, 29(1), 213-229. 

  17. Oh, H. K., & Han, Y. I. (2011).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33-40. 

  18. Oh, H. S., & Koh, C. K.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mindful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among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3), 139-146. 

  19. Park, H. S., Ha, J. H., Lee, M. H., & Lee, H. J.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coping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1(4), 466-474. 

  20. Park, J. O., & Seo, Y. S. (2010).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9(3), 611-629. 

  21.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855-860. 

  22. Seo, J. H. (2014). Relationships of psychotherapist's emotional intelligence, job stress and burnout.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1(2), 233-250. 

  23. Shin, E. J. (2012).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4. Slaski, M., & Cartwright, S. (2003). Emotional intelligence training and its implications for stress, health and performance. Stress and Health, 19(4), 233-239. 

  25. Song, J. E., & Chae, H. J. (2014). Differences in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502-512. 

  26. Wong, C., & Law, K.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27. You, J. W. (2015).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emotions on emotional academic burnout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9), 389-4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