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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들의 내·외통제소재, 정서조절곤란 및 임상실습스트레스의 관계
Relationship of Locus of Control,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540 - 550  

최연숙 (안동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이은주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이도현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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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내외통제성 정서조절곤란 및 임상실습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며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협조를 수락한 2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설계는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와 stepwise regression analysi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임상실습스트레스는 내 외통제소재과 정서조절곤란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그 영향요인은 정서조절곤란, 실습만족도, 학년, 종교, 내 외통제소재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17%였다. 그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서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내적 통제 전략을 통해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방안의 모색 및 임상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internal-external control,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a sample of 220 students at one college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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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내·외적통제수준과 정서조절곤란 정도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감정을 적절하게 통제하고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감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방안 모색 및 임상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내·외 통제수준과 정서조절 곤란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곤란, 내·외적 통제및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정서조절곤란, 내·외적통제수준, 임상실습스트레스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스트레스의 미치는 요인으로 최근에 관심 받고 있는 정서조절곤란과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내·외통제 소재를 변인으로 하여 상호연관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내·외통제소재와 정서조절곤란 정도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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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조절은 무엇인가? 최근 불안 및 이로 인한 스트레스 등 여러 정서장애 들을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있어 주요한 변인으로 정서 조절곤란이 관심을 받고 있다[8][9]. 정서조절은 Gratz 와 Roemer[10]가 제시한 개념으로 정서에 대한 자각과 이해, 수용 및 부정적 정서를 경험할 때 충동적인 행동을 조절하고 개인이 희망하는 목표와 일치되게 행동하는 능력 및 개인 목표와 상황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서반응을 조절하기 위한 상황에 적절한 정서조절 전략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이 결핍될 경우 정서조절곤란이 발생한 다고 보았다.
정서조절 능력이 높고 낮음에 따라 사람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그러므로 정서조절 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심리적 안녕감과 긍정적 사회 적응을 할 수 있지만, 정서조절 곤란을 경험하는 사람은 심리적 부적응과 사회 적응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 부적응적인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11].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의 정서조절 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중요하나 지금까지 간호대학생들의 정서조절 정도를 파악한 선행연구는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연령이 올라갈수록 내적 통제 성향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령의 경우 나이가 적을수록 대학 생활에 만족할수록 내적통제 성향을 띄었는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연령이 올라감에 따라 내적 통제 성향을 보인다는 연구[15][17]와, 내적 성향이 강할수록 대학 만족도가 높았다는 한 선행연구[16] 결과와도 일치 하였다. 이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대학 만족도과 높을수록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가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과 관련지어 자신의 책임으로 돌리려는 내적 성향의 결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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