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0 no.4, 2015년, pp.62 - 71
허훈 (백석예술대학교 경영) , 황성완 (백석예술대학교 의료행정)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tra CSR for the sustainable hospital management. The company was proactive stance on CSR carried out in the environmental field as a preemptive countermeasures movement of citizens and government regulations. CSR, while performing for employees, is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노동 분야에 대한 CSR은 어떠한 것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는가? |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1950년대 이후 다양한 산업에서 진행되어 왔다(이인재, 2010). 특히 노동 분야에 대한 CSR은 1960년대부터 사회적 관점에서 상대적인 약자로 취급되는 노동자의 이익이 부각됨에 따라 고용 및 성차별, 인권침해, 교섭권, 안전성 등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Carroll, 1999). | |
CSR 수행을 통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는데 국내에서의 CSR가 기업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는? | CSR에 대한 국제적 표준이 정립되면서 CSR 수행을 통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Maloni, Brown, 2006; Brammer 등, 2007; Valentine, Fleischman, 2008; Tamm 등, 2010; Edmans, 2012). 국내도 물론 CSR 활용이 내부고객 만족 및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등장하고 있다.(이명성 등, 2010; 고성훈, 문태훈, 2013; 강신희 등, 2015). | |
중요한 기업 성과 지표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은 최근 노동분야에 있어 지표 산출과정이나 관련 보고서 체계를 완벽하게 마련하지 못하는 점에 있어 최근의 관심에 비해 그 활용은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장원, 2008). 하지만 이미 많은 산업에서 논의가 확장되고 있는 CSR은 중요한 기업 성과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2010년에 발표된 ISO26000는 기업 뿐 아니라 정부, 노조, 시민단체 등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적용되는 사회적 책임 부분의 가이드라인으로 CSR이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
강신희, 김주나, 서영준(2015). 병원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성과:직원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대한보건연구, 41(3): 51-61
고동수(2006).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 논의 동향 및 우리의 대응방안, 산업연구원
권순원(2008). 노동 기준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김동원, 이규용, 권순식, 김영두, 진숙경, 김윤호(2009). 한국적 노가관계 모형의 개발을 위한 탐색적 시도, 노동정책연구 9(2): 125-162
김성수(2004).21세기 윤리경영론: 이론과 실제, 서울, 삼영사
노병직, 김동배(2002). 노사관계특성이 고성과 작업조직에 미치는 영향, 인사관리연구, 26(3): 55-77
엄동욱, 이정일, 김태정(2009). 협력적 노사관계와 기업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혁신적 HRM 제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응용경제, 11(3): 221-249
윤각, 류지영(2011). "CSR 활동의 내부 마케팅 효과 연구: 기업명성과 임직원들의 직무만족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5(4): 41-76
이명성, 박찬, 박준현(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내부고객 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1(4): 269-295
이인재(2010).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목적과 실천적함의, 민주사회와 정책연구, 17: 223-249
이장원(2008). ISO 26000(사회적 책임) 노동 분야 작업 초안과 향후 전망, 국제노동브리프, 한국노동연구원, 6(4): 64-71
이장원(2008). 노동.사회 측면에서 진단한 CSR의 실태와 발전 방향, 노동리뷰, 24: 20-39
Baker J(2002). Social responsibilities of business, www.icftu.org/displaydocument.asp
Brammer S, Millington A, Rayton B(2007), The contribu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8(10): 1701-1719
Budd JW(2003). Labor relations : striking a balance, Boston: McGraw-Hill Irwin
Calveras A(2013). External and intern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omplements through product quality, Evidence from the hotel industry
Carroll AB(1999).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volution of a definitional construct, Business and Society, 38
Carroll AB, Shabana KM(2010), The business case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review of concepts, research 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2(1): 85-105
Dawkins C(2010). Beyond wages and working conditions: a conceptualization of labor union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 95(1): 129-143
Donaldson T, Dunfee TW(2002), Ties that bind in business ethics: Social contracts and why they matter, Journal of Banking & Finance, 26(9): 1853-1865
Edmans A(2012), The link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firm value, with implications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6(4): 1-19
Hakjun S, Bernhard BJ(2013). The impact of CSR on casino employees' organizational trust,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an empirical examination of responsible gambling strate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3: 406-415
Iqbal N, Ahmad N, Sheeraz M, Bashir NA(2012). The impact of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job attitude and performance of internal stakehold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Studies, 2(4): 77-86
Jain,A, Leka S, Zwetsloot G(201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sychosocial risk management in Europ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1(4): 619-633
Maloni MJ, Brown ME(200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supply chain: An application in the food industry, Journal of Business Ethics, 68(1): 35-52
Sacconi L(2010). A rawlsian view of CRS and the game of its implementation (Part III): conformism and equilibrium selection. in L. Sacconi, G. Degli Antoni (ed.), Social Capit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conomic Behavior and Performance, Palgrave London (publication date August 2010)
Sacconi L(2010). A rawlsian view of CSR and the game theory of its implementation(Part I): The Multistakeholder Model of Corporate Governance, working papers
Sacconi L(2010). A rawlsian view of CSR and the game theory of its implementation(Part II): fairness and equilibrium, in L. Sacconi, M. Blair, E. Freeman, A. Vercelli(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Governance: The Contribution of Economic Theory and Related Disciplines?, Palgrave London (announced for August 2010)
Tamm K, Eamets R, Motsmees P(2010).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job satisfaction: the case of Baltic countries, The University of Tartu Faculty of Economics and Business Administration Working Paper, 76-2010
UNIDO(2002). Industrial Development Report 2002
Valentine S, Fleischman G(2008). Ethics programs,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77(2): 159-172
Vogel D(2005). The market for virtue: the potential and limi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Press
Sun Z, Yuan H(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value using the game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5(9): 166-1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