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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edical Institution'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0, 2017년, pp.239 - 248  

최관봉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김정교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김혜리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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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CSR)은 선택적으로 수용하여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과 의료기관의 지속 성장 발전을 위한 기본 역량이자 책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책임활동 분야 선행연구의 대부분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태동되어 일반기업과 조직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이나 병원에 대한 CSR 연구는 아주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조직성과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실증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의료기관의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의 전략적 접근 방향을 제공하고, 아직은 척박한 의료기관 CSR활동과 관련한 연구에 단초가 되고 의료기관이 CSR활동을 통한 전략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pathy for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is rapidly expanding around the global company, its range having already spread to the whole world, and CSR activities are actively being carried out. Recently, CSR of the medical institution is not selectively accommodated and applied, but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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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의료기관은 운영하는 경영 차원에서도 의료행위와 진료를 통한 기본적 업무에 추가[21]하여 의료기관의 지속적인발전과 조직의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CSR 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실증 결과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영전반의 이론을 아우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무적 적용가능성을 논의한 실무-이론의 융합 논문으로서 학계와 실무진의 사회적 책임에 공헌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의료기관의 조직성과를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만족, 이미지/명성들로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하여 CSR 활동과 경영성과 사이에 긍정적인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CSR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의 네 가지 하위영역으로 범주화하고 조직성과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만족, 조직이미지로 구성하여 CSR이 조직성과와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CSR 활동과 경영성과에 조직성과가 매개변수로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조직성과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실증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의료기관이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정부 당국의 정책수립 과정에서 사회적 책임활동 요구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하여 조직성과와 경영성과를 제고하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각 변수들 간의 직접효과, 매개효과를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모형의 효과 분해를 실시하였다. 모형을 통해 밝혀진 변수들 간의 간접효과를 분석하는 것은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좀 더 세밀히 파악하고,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때 간접효과란 두 변수 간의 효과가 다른 변인에 의해 매개되는 것을 뜻한다.
  • [Table 1]은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의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는 수렴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각 변수에 대한 개념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 CR)를 측정하였다. 경제적 책임은 0.
  •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은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의료기관의 조직성과가 사회적 책임활동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근거로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를 중심으로 의료기관의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에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의 4가지로 분류하여 이해 관계자와 사회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의료기관의 의무 및 책임활동으로 본다.
  • 또한,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조직성과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실증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의료기관이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정부 당국의 정책수립 과정에서 사회적 책임활동 요구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하여 조직성과와 경영성과를 제고하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은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의료기관의 조직성과가 사회적 책임활동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근거로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를 중심으로 의료기관의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에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CSR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의 네 가지 하위영역으로 범주화하고 조직성과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만족, 조직이미지로 구성하여 CSR이 조직성과와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CSR 활동과 경영성과에 조직성과가 매개변수로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조직성과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실증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H1: 의료기관의 CSR 활동은 조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의료기관의 CSR 활동은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의료기관의 조직성과는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의료기관의 CSR 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직성과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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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최근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CSR)은 선택적으로 수용하여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과 의료기관의 지속 성장 발전을 위한 기본 역량이자 책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책임활동 분야 선행연구의 대부분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태동되어 일반기업과 조직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이나 병원에 대한 CSR 연구는 아주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어떻게 확산되어 가고 있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공감은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대되어 그 범위가 이미 전 세계로 넓혀져 글로벌 기업들의 CSR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이제 기업의 경영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조직의 운영과 관리가 있는 분야에서 대부분 간과할 수 없는 새로운 임무로 다가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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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 H. Ka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Korean Hospitals: Workers' Perception and Its Implication. Yonsei University, Ph.D. thesis, 2013. 

  2. G. C. Lee, M. S. Yoo, "Organizational Accountability in Health Care :Developing a Model for Analysis", Korean J. of Health Policy & Administration, Vol. 21, No. 2, pp.213-248. 2011. 

  3. A. McWilliams and D. Sieg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Correlation of misspecific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1, No.5, pp.603-609, 2000. 

  4. S. G. Ji,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Brand Equit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3, No. 4, pp.2251-2269, 2010. 

  5. H. W. Park, J. H. Hahn, "A Study on the Effect of CSR on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CB",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 35, No. 3, pp.115-140, 2011. 

  6. G. H.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Public Corporation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Trust. Inha University, Ph.D. thesis, 2013. 

  7. H. W. Yoo, "Inpatient care focused strategy and convergence performance in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59-66, 2016. 

  8. A. Carroll,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s, Business Horizons, Vol. 34, No.2, pp.39-48, 1991. 

  9. T. J. Brown and P. A. Dacin.,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1, pp.68-84, 1997. 

  10. S. A. Waddock and S. B. Graves, The corporate social performance-financial performance link.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8, pp.303-319, 1997. 

  11. L. Preston, and D. O'Bannon, The corporate social-financial performance relationship. Business and Society, Vol.36, No.1, pp.5-31, 1997. 

  12. I. J. Kim, An Empirical Study of Hospitals' Medical Service Quality, Ethical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Keimyung University, Ph.D. thesis, 2012. 

  13. M. L. Pava and J. Krausz, The association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paradox of social cost.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 15, No. 3, pp.321-357, 1996. 

  14. H. J. Kim, The Effects of Ethical Manag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in the Hospital. Kosin University, Ph.D. thesis, 2012. 

  15. S. P. Ellen, L. A. Mohr, and D. J. Webb, Building corporate associations: consumer attributions for corporate socially responsible program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4, No.2, pp.147-157, 2006. 

  16. W. J. Son, "The Empirical Study on Interrelationship between Strategy, MCS, Corporate's Performance and Role of Controll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303-314, 2015. 

  17. S. Sen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getter? com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8, No. 2, pp.225-243, 2001. 

  18. S. K. Bae, S. J. Kwon, "A Study on Index for Business Ethics of Korean Hospitals", The Kosim Journal of Health Sciences, Vol. 20, pp.111-121. 2010. 

  19. H. P. Lin, W. C. Huang, H. F. Chen, Y. P. Ke, An empirical study of Taiwan's hospital foundation investment i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78, pp.345-349, 2011. 

  20. Y. C. Lee, S. S. Le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novation Capability,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 Structural Approach", Social Enterprise Studies, Vol. 1, No. 1, pp.93-117, 2008. 

  21. W. J. Son, "Global Service Quality of Service Centers in Automotive Brands to Improv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4, pp.167-18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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