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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 적용을 위한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고찰
Analysis on CSR of Hospitals for Application of ISO 26000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2 no.1, 2018년, pp.161 - 171  

조경원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사공미 (춘해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As the management philosophy of hospital social responsibility is diversified, we systematically reviewed the literature to apply ISO 26000 to the monitoring of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in accordance with social needs and changes. Methods : PubMed Database, NDSL and RISS were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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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적 책임 측정도구의 평가방법과 평가내용, 평가대상을 확인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측정도구가 어떤 하위요소를 측정하고 있는지 정리하였다.
  • 이에 기업,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문헌을 고찰하여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적합한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보건의료의 공공성과 비영리성을 기반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에 ISO 26000을 적용하기 위한 과정으로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문헌고찰을 통해 보건의료산업 관점에서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가장 바람직하게 반영할 수 있는 개념을 기초로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각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제시하며 어떤 개념을 측정하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변화에 맞춰 의료기관에 ISO 26000을 적용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된 문헌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근거로 새로운 측정도구 개발에 필요한 기업,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의 CSR 관련 연구와 기업, 공공기관의 ISO 26000 활용 사례들을 살펴보고 의료기관의 CSR 적용 방안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러한 기준에 근거하여 의료기관의 CSR연구에서 활용된 도구의 특성을 분석하고 어떤 하위요소를 측정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변화에 맞춰 의료기관에 ISO 26000을 적용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된 문헌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근거로 새로운 측정도구 개발에 필요한 기업,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의 CSR 관련 연구와 기업, 공공기관의 ISO 26000 활용 사례들을 살펴보고 의료기관의 CSR 적용 방안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첫째, ISO 26000의 정의를 밝히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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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의사회적 책임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의료기관에서도 병원의 지속성장 조건으로 부각되고 있는 병원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경영이념이다각화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략을 적용하여 실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5].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평판을 측정하는 데 핵심적인 기준으로 사용되기도 하면서[6] 의료기관의사회적 책임은 조직의 전략경영차원에서 수립되고,국가 보건발전과 지역사회와 밀착된 전략과 연계하여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는 방향으로 특성화되고 있다[7]. 2000년대 이후 대기업의 산업자본으로 운영되는 초대형병원과 민간보험회사, 다국적 제약회사 및 다양한 의료기기 업체, 시민단체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이들의 사회적 책임과 의료조직의 윤리문제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8].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활용 방안은 무엇인가요? 최근 기업의 CSR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지속가능 경영에 대해 CSR 전략 수립 및 구현을 중요한 과제로다루고 있다[2].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넓게 활용된다[3]. 사회, 정치 및 환경 변화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핵심 요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도덕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위해 요구되고 있다.
ISO 26000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전 세계적으로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기관,NGO 등 모든 조직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사회적 책임의 국제표준인 ISO 26000을 발표하였다. 이는 UN, OECD 등 여러 국제기구에서 선언한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제규범을 통합하고, 정부, 산업, 노동, 소비자, NGO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제적인 합의에 따라 제정된 종합지침으로, 사회적 책임의 원칙에 관한 실행지침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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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S. Homayoun, Z. Rezaee, Z. Ahmadi(201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Its Relevance to Accounting, Journal of Sustainable Development, Vol.48(9);178-189. 

  2. N.C. Smith(2003),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Not Whether, But How,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5(4);52-76. 

  3. L. Karen, Becker-Olsen(2006), The impact of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behavior_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1);46-53. 

  4. S.B. Choi, H.S. Park(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ISO 26000 Implementation and Consumer Attitudes: A Moderated Meditatuon Approach, Korea Academy of Financial Consumers, Winter Conference, pp.125-140. 

  5. H.S. Lee, H. J. Han, C.B. Kim(2012), Global Healthcare Supporting System and Activity in General Hospital according to Hospital Social Responsibility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3);117-125. 

  6. P.S. Ellen, J. Webb, A.M. Lois(2006), Building Corporate Associations Consumer Attributions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ogram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4(2);147-157. 

  7. K.B. Choi, J.K. Kim, H.R. Kim(2017), The Effect of Medical Institution'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10);239-248. 

  8. K.H. Lee, J.Y. Lyu, Y.Ch. Chang, Y.J. Shin(2016), The Effect of Ethical Managemen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Hospitals,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Vol.26(3);155-171. 

  9. D. Hall, & S.C. Jones(2008).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ondition branding and ethics in marketing,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and New Zealand Marketing Academy Conference, pp.81-88. 

  10. S.H. Kang, J.N. Kim, Y.J. Seo(2015), Social Responsibility of Korean Hospitals: Workers' Survey and Its Implications,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Vol.41(3);51-61. 

  11. M.H. Kim, K.W. Kim, Ch.H. Nam(2013), The Effects of Corporate's Social Responsibility on the Turnover Intent for Hotel Employees - Mediating Roles of Group Image, Group Trust, and Job Results-,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Vol.16(4);137-160. 

  12. N.M. Soo, Y.S Kwak(2011), A Study on EVA's Usability as a Company Performance Indicator, Vol.25(3);355-380. 

  13. E.K. Han(2003), A Study on the Index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17(3);274-303. 

  14. A.B. Carroll(1979),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4);497-505. 

  15. J.F. Sallis, B.E. Saelens(2000), Assessment of Physical Activity by Self-Report: Status, Limitations, and Future Direction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Vol.71(2);1-14. 

  16. Y.B. Moon, K.S. Kim(2010), A Study on the Efficient Response of Business on International Standard Agenda For Social Responsibility(ISO 26000),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2010(2);30-38. 

  17. H.R. KIM, N.M. Kim, K.H, Yoo, M.K. Lee(2005), Developing a Scale for Evaluat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Korea Marketing Journal, Vol.20(2);67-87. 

  18. S.K. Park, J.Y Lee, S.B. Park(2011), The Literature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Performance,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 Information Management, Vol.7(1);95-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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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J. La, T.B. Yoon(2010), Performance and Limitations of Sustainable Management in Public Institutions,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pp.1-211. 

  21. B.T. Park, B.J Park(2014), A Study on the Creating Shared Value(CSV) Management in Hospital Industry -Focused on the Case of CMC's CSR Activities,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7(9);1405-1424. 

  22. J.H. Heo, W.H. Jang, J.E. Kim, H.G. Ryu(2017), The Effect of Hospital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Hospital Valu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ed on the Perception of Hospital Administrative Practitioners, The Korea Society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1(2);29-42. 

  23. Y.G. Noh, M.S. Jung(2016), Path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Hospital Ethical Climate Perceived by Nurses on Supervisor Trus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Nursing, Vol.46(6);824-835. 

  24. ISO(2010), ISO 26000, Vailable at http://www.iso.org. 

  25. M.H. Kim(2008), Present status of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and improvement plan, Journal of the Korean Hospital Association, SEP.OCT. p.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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