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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병원의 노동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의사결정 행태에 관한 실증연구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for the Productivity of labour and Decision Making in the hospital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0 no.4, 2015년, pp.62 - 71  

허훈 (백석예술대학교 경영) ,  황성완 (백석예술대학교 의료행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tra CSR for the sustainable hospital management. The company was proactive stance on CSR carried out in the environmental field as a preemptive countermeasures movement of citizens and government regulations. CSR, while performing for employees, is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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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다루었던 내부 CSR 수행, 노동생산성, 노조의 의사결정과 같은 요인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내부 CSR을 독립변수로, 노동조합의 협력적 혹은 비협력적 의사결정이 매개가 된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설1은 직접적인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가설2는 매개변수인 노동조합 의사결정의 효과를 규명하는 검증의 과정을 거치고자 한다.
  • 두 번째로는 노조가 존재하는 경우 의사결정 행태에 따라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의 방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Sun, Yuan(2010)은 이해관계자들의 민감도가 정보 비대칭성과는 반대임을 주장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종업원 민감도가 정보 비대칭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Budd (2003)는 공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금융, 의료, 운송 등)도 생산 효율성과 종업원 입장의 형평성 추구가 균형을 형성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의 경우에 존재하는 내부 CSR 수행과 이에 따른 의사결정을 매개로 한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즉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의 CSR활동에 대해 내부고객의 조직이 협력 혹은 비협력적이 관계를 형성하는 이유에 대하여 게임이론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를 통한 조직의 성과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병원과 같은 서비스기업의 경우 더욱 갈등구조의 결과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병원의 CSR 수행의 병원 내부구성원의 생산성 향상과 만족도의 양면성을 동시에 보아야 하며 또한 정보의 비대칭성이 협력적 혹은 비협력적 관계를 통해 종업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병원의 CSR 수행을 통한 내부구성원 만족이 지속적으로 개선, 유지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확실성이 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투자를 기대하기란 어려운 것이 현실인 것이다.
  • 본 연구는 노동시스템의 변화와 기업의 CSR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공적기능을 담당하는 병원산업의 내부 CSR 수행이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특히 내부 CSR에 대한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의 의사 결정 과정을 게임이론 관점에서 접근한 Sacconi(2010)의 연구를 이론적 근거로 병원이 수행하는 내부 CSR이 노동생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하였다.
  •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병원의 내부 CSR을 통한 종업원 만족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병원 내 존재하는 노동조합 의사결정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김성수(2004)가 제시한 모형을 토대로 매개변수 항목의 개념인 노동조합을 포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alveras(2013)의 연구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기업이 서비스 품질에 투입하는 비용에 견주어 CSR의 실행과 관련된 투자가 증가할 경우에 노동생산성의 증대와 서비스품질 향상이 이루어짐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노동 CSR 수행이 상대적으로 큰 기업에서 더욱 조직구성원들에게 높은 조직몰입도가 등장한다고 주장한 연구결과를 활용하였다.
  • 기업 CSR 수행을 통해 기업의 내,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효과증진의 과정은 매우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병원과 같은 의료서비스 제공기업에서도 조직과 구성원의 상호신뢰가 매우 상이하게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에 대한 접근을 게임이론을 활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과정 속에서 세계의 다양한 국제기구도 기업의 지배구조, 소비자 문제, 기업의 지역사회와의 관계, 제품과 서비스의 환경적 친화도 등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SO26000가 제시하고 있는 노동관행 지표 분류에 따라 다양한 연구에서 활용된 기준 지표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들 다섯 가지 분류(인권, 인간개발, 안전, 근로조건, 사회적 관계)를 기준으로 세부지표들에 대한 실증을 수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의 경우에 존재하는 내부 CSR 수행과 이에 따른 의사결정을 매개로 한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즉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의 CSR활동에 대해 내부고객의 조직이 협력 혹은 비협력적이 관계를 형성하는 이유에 대하여 게임이론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를 통한 조직의 성과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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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동 분야에 대한 CSR은 어떠한 것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는가?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1950년대 이후 다양한 산업에서 진행되어 왔다(이인재, 2010). 특히 노동 분야에 대한 CSR은 1960년대부터 사회적 관점에서 상대적인 약자로 취급되는 노동자의 이익이 부각됨에 따라 고용 및 성차별, 인권침해, 교섭권, 안전성 등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Carroll, 1999). 
CSR 수행을 통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는데 국내에서의 CSR가 기업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는? CSR에 대한 국제적 표준이 정립되면서 CSR 수행을 통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Maloni, Brown, 2006; Brammer 등, 2007; Valentine, Fleischman, 2008; Tamm 등, 2010; Edmans, 2012). 국내도 물론 CSR 활용이 내부고객 만족 및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등장하고 있다.(이명성 등, 2010; 고성훈, 문태훈, 2013; 강신희 등, 2015).
중요한 기업 성과 지표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은 최근 노동분야에 있어 지표 산출과정이나 관련 보고서 체계를 완벽하게 마련하지 못하는 점에 있어 최근의 관심에 비해 그 활용은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장원, 2008). 하지만 이미 많은 산업에서 논의가 확장되고 있는 CSR은 중요한 기업 성과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2010년에 발표된 ISO26000는 기업 뿐 아니라 정부, 노조, 시민단체 등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적용되는 사회적 책임 부분의 가이드라인으로 CSR이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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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강신희, 김주나, 서영준(2015). 병원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성과:직원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대한보건연구, 41(3): 51-61 

  2. 고동수(2006).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 논의 동향 및 우리의 대응방안, 산업연구원 

  3. 고성훈, 문태원(201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컴페션을 매개 효과로, 경영과 정보연구, 32(3): 189-220 

  4. 권순원(2008). 노동 기준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5. 권순원, 김소영, 이호선(2009). 노동 관련 CSR 수행이 종업원의 조직몰입에 대한 기업의 기대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2): 242-251 

  6. 김동원, 이규용, 권순식, 김영두, 진숙경, 김윤호(2009). 한국적 노가관계 모형의 개발을 위한 탐색적 시도, 노동정책연구 9(2): 125-162 

  7. 김성수(2004).21세기 윤리경영론: 이론과 실제, 서울, 삼영사 

  8. 김진주, 진기남, 김성호(2013).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종사자의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18(4): 145-165 

  9. 노병직, 김동배(2002). 노사관계특성이 고성과 작업조직에 미치는 영향, 인사관리연구, 26(3): 55-77 

  10. 엄동욱, 이정일, 김태정(2009). 협력적 노사관계와 기업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혁신적 HRM 제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응용경제, 11(3): 221-249 

  11. 윤각, 류지영(2011). "CSR 활동의 내부 마케팅 효과 연구: 기업명성과 임직원들의 직무만족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5(4): 41-76 

  12. 이명성, 박찬, 박준현(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내부고객 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1(4): 269-295 

  13. 이인재(2010).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목적과 실천적함의, 민주사회와 정책연구, 17: 223-249 

  14. 이장원(2008). ISO 26000(사회적 책임) 노동 분야 작업 초안과 향후 전망, 국제노동브리프, 한국노동연구원, 6(4): 64-71 

  15. 이장원(2008). 노동.사회 측면에서 진단한 CSR의 실태와 발전 방향, 노동리뷰, 24: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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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Brammer S, Millington A, Rayton B(2007), The contribu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8(10): 1701-1719 

  18. Budd JW(2003). Labor relations : striking a balance, Boston: McGraw-Hill Ir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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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Edmans A(2012), The link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firm value, with implications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6(4):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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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Jain,A, Leka S, Zwetsloot G(201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sychosocial risk management in Europ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1(4): 619-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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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Sacconi L(2010). A rawlsian view of CRS and the game of its implementation (Part III): conformism and equilibrium selection. in L. Sacconi, G. Degli Antoni (ed.), Social Capit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conomic Behavior and Performance, Palgrave London (publication date August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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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Sacconi L(2010). A rawlsian view of CSR and the game theory of its implementation(Part II): fairness and equilibrium, in L. Sacconi, M. Blair, E. Freeman, A. Vercelli(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Governance: The Contribution of Economic Theory and Related Disciplines?, Palgrave London (announced for August 2010) 

  32. Tamm K, Eamets R, Motsmees P(2010).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job satisfaction: the case of Baltic countries, The University of Tartu Faculty of Economics and Business Administration Working Paper, 76-2010 

  33. UNIDO(2002). Industrial Development Report 2002 

  34. Valentine S, Fleischman G(2008). Ethics programs,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77(2): 159-172 

  35. Vogel D(2005). The market for virtue: the potential and limi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Press 

  36. Sun Z, Yuan H(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value using the game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5(9): 166-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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