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807 - 6815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118 nursing students in year 3 in D college. The questionaire s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오늘날 간호현장 환경이 간호교육을 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오늘날 간호현장 환경은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 이유는 환자의 안전에 대한 인식 증가와 수준 높은 간호를 받고자 하는 권리 향상으로 인하여 간호학생의 직접적인 간호수행 실습이 허용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 간호 실습의 경우 실습기관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문제 발생에 대하여 더욱 더 민감하고, 최근 출산율 저하로 인하여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므로 아동의 안전을 저해할 가능성 있는 업무에 대한 과민한 반응과 함께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간호를 원하므로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줄어드는 현실이다.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학생이 졸업 후 간호사로서 실무현장에서 전문적인 판단으로 능숙하게 관련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적합한 교육방법이 관련 현장실습 교육이다. | |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 현장실습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임상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게 반복 실습이 가능한 교육이 시뮬레이션 교육이다[2]. 시뮬레이션 교육은 대학생의 임상술기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시키며[3,4]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및 학업성취도를 높이고[5],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6,7]. 이러한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성인간호와 여성건강간호 영역의 실습교육에 국한되어 있었다. |
A. Christiansen, T. Prescott, J. Ball, Learning in Action: Developing Safety Improvement Capabilities through Action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4, 2, pp. 243-247, 2014.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3.07.008
J. Haigh, Expansive Learning in the University Setting: The Case for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 pp. 95-102, 2007.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06.04.013
C. W. Chung, H. S. Kim, Y. S. Park,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Maternity Nursing,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 2, pp. 86-96, 2011.
S. H. Kim,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15, 2, pp. 71-79, 2012.
H. Y. Cho,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Learning Scenario using Standardized Repiratory Patients on Learning Satisfaction, Clinical Skill Competency and Self-efficacy in Health-related Department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 3, pp. 2100-2108,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2100
S. J. Kim, J. Oh, K. A. Kang, S. H. K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imulation-based Fever Management Module for Children with Febrile Convulsion, Nurse Education Today, 34, 6, pp. 1005-1011, 2014.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3.11.008
H. C. Chen, H. S. Lo,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an Associate Nursing Program,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6, 1, pp. 27-33, 2015. DOI: http://dx.doi.org/10.5480/13-1268
S. Hrastinski, What is Online Learner Participation?: A Literature Review, Computers and Education, 51, 4, pp. 1755-1765, 2008. DOI: http://dx.doi.org/10.1016/j.compedu.2008.05.005
H. J. Lee, The Mediating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Teacher Creativity and Student Participatio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4.
J. U. An, Study on Relationship and Comparison of Learning Motiva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between Digital Textbook and Paper Textbook in Clas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2.
S. Kleiman, On the way to Learning, Medsurg Nursing, 18, 1, pp. 33-37, 2009.
M. Grandinetti, Motivation to Learn, Learner Independence, Intellectual Curios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ness of Prelicensure Sophomore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Widener University School of Nursing, 2013.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 1, pp. 147-15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M. S. Yoo, S. M. Chae, Effects of Peer Review on Communication Skill and Learning Motiv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 4, pp. 230-233, 2011.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0131-03
GB. Lejonqvist, K. Eriksson, R. Meretoja, Evidence of Clinical Competenc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6, 2, pp. 340-348, 2012. DOI: http://dx.doi.org/10.1111/j.1471-6712.2011.00939.x
MJ. Chen, SH. OU, RW. Liao, WC. Tzeng, Nurses' Self-perception of Nursing Competence after Completing a 2-year Training Program at a Medical Center, Hu Li Zhi, 59, 4, pp. 54-61, 2012.
T. Pahkala, H. Lukkarinen, M. KAoAoriAoine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Hoitotiede, 25, 1, pp. 12-23, 2013.
M. J. Cha, C. M. Kim, H. J. Kwon, H. D. Cho, J. Y. Lee, S. J. Jeong, E. Park, Y. M, M. Wang, J. Seo, J. M. Jee, W. Zhang, M. S. Park, Y. Lee, K. D. Kim, R. Lee, H. Park, S. J. Yu, J. Kim, I. Park, A Development of Learner Participation Scale in Instru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 1, pp. 195-219, 2010.
P. R. Pintrich,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1, pp. 33-40,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2.1.33
SJ. Smith, CJ. Roehrs, High-fidelity Simulation: Factors Correlated with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 2, pp.74-78, 2009.
Y. S. Roh, E. J. Lim, Pre-course Simulation as a Predictor of Satisfaction with an Emergency Nursing Clinical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1, 1, pp. 1-8, 2014. DOI: http://dx.doi.org/10.1515/ijnes-2013-0083
I. S. Seo, S. M. Oh, D. Choi, H. O. Park, R. 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 4, pp. 2276-2284,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2276
R. Lewis, A. Strachan, MM. Smith, Is High Fidelity Simulation the Most Effective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Non-Technical Skills in Nursing? A Review of the Current Evidence, Open Nursing Journal, 6, pp. 82-89,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