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위험 신생아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수업만족도, 수업참여도, 학습동기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807 - 6815  

김순구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위험 신생아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간호대학생의 수업만족도, 수업참여도, 학습동기 및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단일군 전후설계 연구로, 간호대학생 11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 조사를 실시한 후 고위험 신생아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은 오리엔테이션 40분, 실습준비 40분, 시뮬레이션실습 160분, 디브리핑 160분, 상황 자율실습 180분, 시뮬레이션실습 평가 2회로 진행되었고 이후 사후조사가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고위험 신생아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전 후의 수업만족도, 수업참여도, 학습동기 및 임상수행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수업참여도는 수업만족도와, 학습동기는 수업만족도 및 수업참여도와, 임상수행능력은 수업만족도, 수업참여도 및 학습동기와 각각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위험 신생아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수업만족도, 수업참여도, 학습동기 및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118 nursing students in year 3 in D college. The questionaire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 대한 고위험 신생아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그들의 수업만족도, 수업참여도, 학습 동기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고위험 신생아 간호수행능력을 향상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이 임상실무 현장에서 적절한 간호수행을 학습할 수 없으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하여 필요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고위험 신생아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고위험 신생아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고위험 신생아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하고 그 효과로 간호학생의 수업만족도, 수업참여도, 학습동기 및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보는 단일군 전후설계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고위험 신생아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하고 수업만족도, 수업참여도, 학습 동기 및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여 고위험 신생아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간호현장 환경이 간호교육을 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오늘날 간호현장 환경은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 이유는 환자의 안전에 대한 인식 증가와 수준 높은 간호를 받고자 하는 권리 향상으로 인하여 간호학생의 직접적인 간호수행 실습이 허용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 간호 실습의 경우 실습기관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문제 발생에 대하여 더욱 더 민감하고, 최근 출산율 저하로 인하여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므로 아동의 안전을 저해할 가능성 있는 업무에 대한 과민한 반응과 함께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간호를 원하므로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줄어드는 현실이다.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학생이 졸업 후 간호사로서 실무현장에서 전문적인 판단으로 능숙하게 관련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적합한 교육방법이 관련 현장실습 교육이다.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 현장실습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임상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게 반복 실습이 가능한 교육이 시뮬레이션 교육이다[2]. 시뮬레이션 교육은 대학생의 임상술기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시키며[3,4]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및 학업성취도를 높이고[5],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6,7]. 이러한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성인간호와 여성건강간호 영역의 실습교육에 국한되어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 Christiansen, T. Prescott, J. Ball, Learning in Action: Developing Safety Improvement Capabilities through Action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4, 2, pp. 243-247, 2014.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3.07.008 

  2. J. Haigh, Expansive Learning in the University Setting: The Case for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 pp. 95-102, 2007.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06.04.013 

  3. W. S. Lee, M. Kim, Effects and Adequacy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41, 4, pp. 433-443, 2011.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1.41.4.433 

  4. C. W. Chung, H. S. Kim, Y. S. Park,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Maternity Nursing,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 2, pp. 86-96, 2011. 

  5. S. Y. Han,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Acute Chest Pai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 3, pp. 1515-152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15 

  6. S. H. Kim,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15, 2, pp. 71-79, 2012. 

  7. H. Y. Cho,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Learning Scenario using Standardized Repiratory Patients on Learning Satisfaction, Clinical Skill Competency and Self-efficacy in Health-related Department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 3, pp. 2100-2108,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2100 

  8. S. J. Kim, J. Oh, K. A. Kang, S. H. K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imulation-based Fever Management Module for Children with Febrile Convulsion, Nurse Education Today, 34, 6, pp. 1005-1011, 2014.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3.11.008 

  9. H. C. Chen, H. S. Lo,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an Associate Nursing Program,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6, 1, pp. 27-33, 2015. DOI: http://dx.doi.org/10.5480/13-1268 

  10. S. Hrastinski, What is Online Learner Participation?: A Literature Review, Computers and Education, 51, 4, pp. 1755-1765, 2008. DOI: http://dx.doi.org/10.1016/j.compedu.2008.05.005 

  11. H. J. Lee, The Mediating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Teacher Creativity and Student Participatio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4. 

  12. J. U. An, Study on Relationship and Comparison of Learning Motiva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between Digital Textbook and Paper Textbook in Clas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2. 

  13. S. Kleiman, On the way to Learning, Medsurg Nursing, 18, 1, pp. 33-37, 2009. 

  14. M. Grandinetti, Motivation to Learn, Learner Independence, Intellectual Curios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ness of Prelicensure Sophomore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Widener University School of Nursing, 2013. 

  15.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 1, pp. 147-15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16. M. S. Yoo, S. M. Chae, Effects of Peer Review on Communication Skill and Learning Motiv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 4, pp. 230-233, 2011.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0131-03 

  17. GB. Lejonqvist, K. Eriksson, R. Meretoja, Evidence of Clinical Competenc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6, 2, pp. 340-348, 2012. DOI: http://dx.doi.org/10.1111/j.1471-6712.2011.00939.x 

  18. MJ. Chen, SH. OU, RW. Liao, WC. Tzeng, Nurses' Self-perception of Nursing Competence after Completing a 2-year Training Program at a Medical Center, Hu Li Zhi, 59, 4, pp. 54-61, 2012. 

  19. T. Pahkala, H. Lukkarinen, M. KAoAoriAoine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Hoitotiede, 25, 1, pp. 12-23, 2013. 

  20. M. J. Cha, C. M. Kim, H. J. Kwon, H. D. Cho, J. Y. Lee, S. J. Jeong, E. Park, Y. M, M. Wang, J. Seo, J. M. Jee, W. Zhang, M. S. Park, Y. Lee, K. D. Kim, R. Lee, H. Park, S. J. Yu, J. Kim, I. Park, A Development of Learner Participation Scale in Instru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 1, pp. 195-219, 2010. 

  21. P. R. Pintrich,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1, pp. 33-40,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2.1.33 

  22. SJ. Smith, CJ. Roehrs, High-fidelity Simulation: Factors Correlated with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 2, pp.74-78, 2009. 

  23. Y. S. Roh, E. J. Lim, Pre-course Simulation as a Predictor of Satisfaction with an Emergency Nursing Clinical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1, 1, pp. 1-8, 2014. DOI: http://dx.doi.org/10.1515/ijnes-2013-0083 

  24. M. Choi, Effects of Hope Program for Creativity, Problem-solving,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Behavior o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 3, pp. 1396-1403,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396 

  25. Y. H. Kim, Learning Motivations,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after Practice Education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 10, pp. 6176-6186,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0.6176 

  26. I. S. Seo, S. M. Oh, D. Choi, H. O. Park, R. 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 4, pp. 2276-2284,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2276 

  27. M. Y. Kim,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 3, pp. 1884-189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1884 

  28. H. J. Jang, Y. K. Kwag,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 9, pp. 4380-4387,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9.4380 

  29. R. Lewis, A. Strachan, MM. Smith, Is High Fidelity Simulation the Most Effective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Non-Technical Skills in Nursing? A Review of the Current Evidence, Open Nursing Journal, 6, pp. 82-89, 2012. 

  30. K. I. Jang, Y. S. Roh,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Stroke Care Education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 1, pp. 408-417,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4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