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3, 2013년, pp.1274 - 1282
류언나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 박연숙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하은호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학대학)
With the reinforcement in patient's rights and safety, simulation-based learning is getting popular in nursing educ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outcomes and satisfac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on patient with UGI bleeding. Participants of this stu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기반 학습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기반 학습은 환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는 안전한 환경에서 술기․비술기적 간호활동 및 팀 역량 증진, 다학제적 보건의료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고도로 진화된 교육방법이다[3]. 임상과 유사한 가상 상황 및 현실감 있는 시나리오를 통해 학생들은 임상 실습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간호활동을 환자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를 통해 적용할 수 있으므로 현 임상 실습의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대처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결정 능력 등의 향상으로 임상 현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4]. | |
시뮬레이션 운영에서 브리핑은 무엇을 제공하였는가? | 시뮬레이션 운영은 브리핑(briefing), 시뮬레이션 운영과 디브리핑(debriefing) 순서로 진행하였다. 브리핑에서는 시뮬레이션-기반 학습, SimMan simulator, 기구, 물품, 진행절차, 평가방법, 병실환경, 시나리오와 환자 개요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물품과 기계 작동 등을 직접 만져보는 시간을 가지고 실습해보게 하였다. 대상자를 2개의 팀으로 나누어 오전, 오후로 진행하였고 한 조에 3-4명씩 배정하였다. | |
임상과 유사한 가상 상황 및 현실감 있는 시나리오를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극복하고 적응할 수 있는가? | 시뮬레이션-기반 학습은 환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는 안전한 환경에서 술기․비술기적 간호활동 및 팀 역량 증진, 다학제적 보건의료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고도로 진화된 교육방법이다[3]. 임상과 유사한 가상 상황 및 현실감 있는 시나리오를 통해 학생들은 임상 실습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간호활동을 환자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를 통해 적용할 수 있으므로 현 임상 실습의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대처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결정 능력 등의 향상으로 임상 현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4]. 교수자는 학생들의 간호수행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관찰할 수 있고, 끊임없는 질문과 대답이 연속되는 소크라테스식 문답법(Socrates method)을 이용한 디브리핑을(debriefing) 통해 자기성찰 및 반복학습을 도와줄 수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에 대한 관심과 몰입, 긍정적 행동변화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다[5,6]. |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2, February 5). "Address book: National college of nursing and hospital". Retrieved May 31, 2012, from DOI http://www.koreanurse.or.kr/, 2012.
Lee JH, Kim SS, Yeo KS, Cho SJ & Kim HL.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 focus group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5, No. 2, pp. 183-193, 2009.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9.15.2.183
Crea KA. "Practice skill development through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ion".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 75, No. 9, pp. 188, 2011. DOI: http://dx.doi.org/10.5688/ajpe759188
Maxson PM, Dozois EJ, Holubar SD, Wrobleski DM, Dube JA & Klipfel JM et al. "Enhancing nurse and physician collaboration in clinical decision making through high-fidelity interdisciplinary simulation training" Mayo clinic proceeding, Vol. 86, No. 1, pp. 31-36, 2011. DOI: http://dx.doi.org/10.4065/mcp.2010.0282
Hamman WR, Beaubien JM & Beaudin-Seiler BM. "Simulation for the training of human performance and technical skills: the intersection of how we will train health care professionals in the future". Journal of Graduate Medical Education, Vol. 1, No. 2, pp. DOI: http://dx.doi.org/10.4300/JGME-D-09-00055.1
Wotton K, Davis J, Button D & Kelton M. "Third-yea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high-fidelity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9, No. 11, pp. 632-9, 2010.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00831-01
Seybert AL & Kane-Gill SL. "Elective course in acute care using online learning and patient simulation".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 75, No. 3, pp. 54, 2011. DOI: http://dx.doi.org/10.5688/ajpe75354
McLaughlin SA, Doezema D & Sklar DP. "Human simulation in emergency medicine training: a model curriculum".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 9, No. 11, pp. 1310-1318, 2008. DOI: http://dx.doi.org/10.1111/j.1553-2712.2002.tb01593.x
Marken PA, Zimmerman C, Kennedy C, Schremmer R & Smith KV. "Human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o teach difficult conversations to interprofessional health care team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 74, No. 7, Article 120, 2010. DOI: http://dx.doi.org/10.5688/aj7407120
Robinson JD, Bray BS, Willson MN & Weeks DL. "Using human patient simulation to prepare student pharmacists to manage medical emergencies in an ambulatory setting".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 75, No. 1, Article 3, 2011.
Baek ML. "Development of scenario and evalu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head trauma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5, No. 2, pp. 55-66, 2011.
Ko IS, Kim HS, Kim IS & Kim SS.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7, No. 3, pp. 371-381, 2010.
Park JS. "Accreditation standards for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eoul: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2.
Yoo MS.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001.
Pittini R, Oepkes D, Macrury K, Reznick R, Beyene J & Windrim R. "Teaching invasive perinatal procedures: assessment of a high fidelity simulator-based curriculum". Ultrasound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19, pp. 478-483, 2002. DOI: http://dx.doi.org/10.1046/j.1469-0705.2002.00701.x
Jude DC, Gilberte CG & Magrane D. "Simulation training in the obstetrics and gynecology clerkship".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195, pp. 1489-1492, 2006. DOI: http://dx.doi.org/10.1016/j.ajog.2006.05.003
McCaughey CS & Traynor MK. "The rol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30, pp. 827-832, 2010.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0.03.00
Rhodes ML & Curran C.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e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Vol. 23, No. 5, pp. 256-262, 2005. DOI: http://dx.doi.org/10.1097/00024665-200509000-00009
KoSSH(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 Seoul: Yedang Books, 2010.
Alinier G, Hunt B, Gordon R & Harwood C. "Effectiveness of intermediate-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echnology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54, pp. 359-369, 2006.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6.03810.x
Swenty CF & Eggleston BM. "The evaluation of simulation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2, pp. 1-7, 2010.
Bailie L & Curzio J. "Students' and facilitators' perceptions of simulation in practice learn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9, pp. 297-306, 2009.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08.08.007
Mole LJ & McLafferty IH. "Evaluating a simulated ward exercise for third year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4, pp. 91-99, 2004. DOI: http://dx.doi.org/10.1016/S1471-5953(03)00031-3
Lasater K. "High 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ement: students' experienc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6, No. 6, pp. 269-276,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