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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네트워크 기반 음악 추천시스템
Social Network Based Music Recommendation System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6 no.6, 2015년, pp.133 - 141  

박태수 (Dept. of Software, Gachon Univ.) ,  정옥란 (Dept. of Software, Gacho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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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를 비롯해 다양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에서 대량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이 공유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에는 사용자의 현재 상황과 관심사가 드러나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들을 추천시스템에 적용한다면 만족도가 높은 개인화된 추천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음악을 감정에 따라 분류하고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를 분석해 사용자가 최근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현재 상황에 대해 분석한 정보를 이용한다면 사용자의 음악을 추천할 때에 유용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음악을 분류하기 위한 감정 모델을 만들고, 감정모델에 따라 음악을 분류하여 소셜 네트워크에 나타나는 사용자의 현재 감정 상태를 추출하여 음악추천을 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ss multimedia contents are shared through various social media servies including social network service. As social network reveals user's current situation and interest, highly satisfactory personalized recommendation can be made when such features are applied to the recommendation system. In ad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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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정 분석은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특정 물건, 사람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알고자 한다. 사용자의 리뷰, 댓글 등을 통해 마케팅에 이용하거나 더 나은 서비스, 추천 시스템에 이용되고 있다[3, 4].
  • 또한 사용자가 최근 감상한 음악 목록들의 감정 범주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최근 감상한 음악 목록의 기준을 감정의 범주가 변하지 않는 음악들의 목록으로 정의하였다. 감정 범주가 같은 사용자가 최근 감상한 음악 목록을 이용하여 음악을 추천할 때 유사한 음악들을 추천하도록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 추천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음악을 감정별로 분류하려 감정 모델을 만들었다. 감정 모델은 총 15가지의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과 사용자의 감정이 15가지 감정중 하나로 분류 된다.
  • 사용자는 가수, 앨범, 음악에 태그를 활용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며 가수와 음악, 앨범과 음악 간의 포함관계, 사용자간의 친구관계를 비롯해 그룹에 속해있는 관계 등 활용할 수 있는 관계들이 여러 가지 존재한다. 우리는 사용자가 음악에 태그를 활용해 표현한 정보를 활용하여 추천시스템에 적용하고자한다.
  • 대중적으로 추천되는 음악보다 사용자에게 맞는 음악을 찾기 위해서는 검색을 하거나, 주변사람을 통해 음악을 추천 받아야한다. 우리는 사용자들의 추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위해 음악이 어떤 감정을 내포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사용자들의 현재 감정 상태를 분석하여 음악 추천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한다.
  • fm에서는 사용자들이 각 음악을 비롯해 가수, 앨범 등에 태그를 작성할 수있다. 우리는 이 태그를 이용해 사용자들이 각 음악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아내고자한다.
  • 또한 사람이 음악을 들을 때 느끼는 감정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최근 관심사나 상황, 기분에 대해 분석하여 추천에 이용한다면 효과가 좋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음악과 사람의 감정을 분석하여 추천 시스템에 이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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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이 음악을 듣는 이유는? 감정의 변화를 주기 위해, 또는 느끼고 있는 감정을 더 심화시키기 위해 사람들은 음악을 듣기도 한다. 항상 똑같은 음악을 듣는 것 보다는 주변사람이나 추천을 통하여 새로운 음악을 찾아 듣기도 한다.
감정 분석이 알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감정 분석은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특정 물건, 사람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알고자 한다. 사용자의 리뷰, 댓글 등을 통해 마케팅에 이용하거나 더 나은 서비스, 추천 시스템에 이용되고 있다[3, 4].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가 반영하는 것은? fm, flicker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공유하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들이 공유되고 있다. 이런 콘텐츠들은 사용자의 관심사와 감정을 반영하게 된다[1]. 사용자가 듣는 음악은 사용자의 현재 상황과 감정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에 드러나는 사용자의 감정을 분석하여 추천 시스템에 이용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대해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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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oung-Sung Shin, Young-Man Oh, Byeong-Seok Oh, Hyeong-il Kim, and Jae-woo Chang, "An Expert Recommendation Technique using Hybrid Collaborative Filtering in SNS", Database Society, p3, KIISE, 2012. http://www.dbsociety.or.kr/06/db_articles/201208/201208-01.pdf?PHPSESSID7bad29fddf3a89b22f45325a8376f926 

  2. Hong-gu Choi andEenjun Hwang, "Emotion-based Music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Twitter Document Analysis", Journal of KIISE: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18(11), 2012.11, 762-767.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033302 

  3. N. A. Diakopoulos and D. A. Shamma,"Characterizing debate performance via aggregated twitter sentiment", In CHI'10, pages 1195-1198. ACM, 2010. http://doi.acm.org/10.1145/1753326.1753504. 

  4. A. Tumasjan, T.O. Sprenger, P. G. Sandner, and I. M. Welpe,"Predicting eletions with twitter: What 140 characters reveal about political sentiment", In ICWSM'10, pages 178-185, 2010. https://www.aaai.org/ocs/index.php/ICWSM/ICWSM10/paper/download/1441/1852 

  5. A. Bifet and E. Frank,"Sentiment knowledge discovery in twitter streaming data", In DS'10, ages 1-15, Berlin, Heidelberg, 2010. Springer-Verlag. http://dl.acm.org/citation.cfm?id1927301 

  6. J. Bollen, H. Mao, and A. Pepe, "Modeling public mood and emotion: Twitter sentiment and socio-economic phenomena", In ICWSM'11, 2011. https://www.aaai.org/ocs/index.php/ICWSM/ICWSM11/paper/view/2826 

  7. B. I'Connor, R. Balasubramanyan, B. R. Routledge, and N. A. Smith,"From Tweets to Polls: Linking Text Sentiment to Public Opinion Time Series", In ICWSM'10, 2010. http://aaai.org/ocs/index.php/ICWSM/ICWSM10/paper/view/1536 

  8. M. Thelwall, K. Buckley, and G. Paltoglou, "Sentiment in twitter event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http://dx.doi.org/10.1002/asi.21462 

  9. Yi-Hsuan Yang and Homer H., Chen, "Machine Recognition of Music Emotion: A Review", TIST, May. http://dx.doi.org/10.1145/2168752.2168754 

  10. Karam Byun and Moo Young Kim, "Music Genre/Mood Classification for Music Recommendation",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2013.7.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242900 

  11. Yu-Ching Lin, Yi-Hsuan Yang and Homer H. Chen, "Exploiting Online Music Tags for Music Emotion Classification", TOMM, October 2011. http://dx.doi.org/10.1145/2037676.2037683 

  12. R. E. Thayer, "The Biopsychology of Mood and Arousal,"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9. 

  13. Bradley, M. M., & Lang, P. J., "Affective norms for English words (ANEW): Instruction manual and affective ratings," (Tech. Rep. No. C-1) 

  14. WordNet, http://wordnet.princeton.edu/ 

  15. Chih-Ming Chen, Ming-Feng Tsai et-al., "Music Recommendation Based on Multiple ContextualSimilarity Information", IEEE/WIC/ACM. http://ieeexplore.ieee.org/stamp/stamp.jsp?arnumber6689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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