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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189 - 20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etwork characteristics of ports and their performance that is represented by port competitiveness for the port operators. The study employs Social Network Analysis (SNA) to evaluate network characteristics comprising four central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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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s가 제시한 항만경쟁력의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 Peters(1990)는 항만경쟁력의 결정요인으로 항만의 서비스, 설비의 능력 및 상태, 항만운영전략, 정치 및 사회경제요인, 특성, 수송 및 하역기능 변화 등을 제시하였으며 Murphy 외(1992)는 항만체선ㆍ체화의 여부, 항만규모, 항만 근접도, 선박기 항빈도 등을 항만 경쟁력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하였다. | |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 사회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설명에 앞서 네트워크의 개념을 살펴보면 수학의 그래프 이론에 의해 G={N, L, f}로 나타낼 수 있는데, 여기서 G는 네트워크이며, N은 노드들의 집합이고 L은 링크들의 집합, f는 노드들이 각각 링크를 통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설명하는 N×N 연결 함수로 정의될 수 있다. 네트워크 과학(network science)이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으로 점과 선으로 이루어진 모든 것들을 어떠한 구성 성분과 그들 사이의 상호관계라는 연결선으로 바라본다는 측면에서 살펴본다. | |
해운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세계 주요 항만의 중심성을 파악하기 위해 논문의 저자가 이용한 데이터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목적은 네트워크 이론 관점에서 정기선 운항에 따른 해운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세계 주요 항만의 중심성을 분석해 보고 항만경쟁력으로 대변되는 항만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선사 중심의 항만경쟁력 평가 및 항만당국 및 항만운영자의 컨테이너항만 경쟁력 향상방안과 개발정책에 필요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있다. 항만의 네트워크 중심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용된 데이터는 Containerization Yearbook과 online의 2007년부터 2011년까지 6년간의 정기선사 서비스 및 항만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그래프 이론의 한 부문인 사회 네트워크 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을 이용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도출된 주요 항만의 중심성과 항만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하여 항만물동량과의 패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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