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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221 - 232
박연우 (중앙대학교 대학원) , 김경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that influence school adjustment in 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569 male high school students (1th and 2nd grade) in A city. We analyzed quality of life, family strength, self-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of subjects. Data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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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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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인지하는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는? | A시 소재의 1학년, 2학년 남자 고등학생 569명을 대상으로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t-test와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 직업, 어머니 학력, 학업성적, 경제 수준, 흡연과 음주 유무, 자살시도나 자살생각이 학교적응에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학업성적, 자살생각,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의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61.4%이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을 증진시켜주며,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학교와 가정, 사회가 연계된 프로그램의 시행이 필요하다. | |
학교적응이란? | 그러나 학교에서의 중도 이탈, 방황하는 청소년들이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학교적응은 매우 절박하고 중요한 의미를 띄고 있다[1]. 학교적응이란 학교라는 환경 안에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를 변화시키는 한편, 학교환경의 요구에 따라 자신을 변화 시킴으로써 학교환경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이 잘 조화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시킴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가는 과정이다[2]. 그러나 교육부 보도자료[3]의 ‘2012학년도 초·중·고 학업중단 현황 조사결과’를 보면 의무교육 단계인 초·중학교 이후 고등학교 학업 중단자는 3만 4천 934명으로 고교 재적학생수의 1. | |
청소년의 학교적응 관련요인은 무엇이 있나? | 청소년의 학교적응 관련요인은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개인이나 가족 특성으로 부모의 교육수준이나 가족의 경제수준, 종교, 성별, 학년, 학업성적 등의 다양한 요인들이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가족건강성[4-6], 자아탄력성[5][7][8], 삶의 질[8][9] 등과 같은 학교적응과 관련 요인을 확인하는 개별적 연구들이 다수 있다. |
차은주, 인문계 고등학교의 자아탄력성, 학업적 실패내성,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임정아, 이인수, "청소년기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 연구", 아동교육, 제15권, 제2호, pp.37-62, 2006.
교육부 보도자료, 2012학년도 초중고 학업중단 현황 조사발표, 2013년 9월 4일.
남영자, 박태영,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4호, pp.47-71, 2009.
이숙영, "청소년의 가정환경과 학교적응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정신건강 간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1호, pp.17-145, 2012.
최용민, 원상숙, "청소년의 가족건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호, pp.199-216, 2013.
김영민, 임영식,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잉적 양육,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343-366, 2013.
김민정, 류진아, "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가족건강성의 예측 변인",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2호, pp.231-255, 2012.
김노은, "대학생의 스트레스, 탄력성, 삶의 질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pp.1-19, 2011.
이현림, 천미숙,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분석",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4호, pp.511-541, 2003.
주현정,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구자은,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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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아름, 청소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한용민, 대학생의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과 우울의 관계에서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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