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전, 세종, 충 남북 지역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375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여 그들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어린이집은 가정, 민간, 공공형, 법인 등의 4개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수준은 4개의 모든 집단에서 보통수준보다 높았으며, 집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각 집단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직무스트레스의 영유아관리, 조직건강의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다. 공공형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직무스트레스의 행정업무, 조직건강의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법인형태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직무스트레스의 동료 및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건강의 교사능력 영역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감소할 수 있는 집단별 맞춤형 방안을 처음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대전, 세종, 충 남북 지역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375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여 그들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어린이집은 가정, 민간, 공공형, 법인 등의 4개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수준은 4개의 모든 집단에서 보통수준보다 높았으며, 집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각 집단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직무스트레스의 영유아관리, 조직건강의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다. 공공형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직무스트레스의 행정업무, 조직건강의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법인형태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직무스트레스의 동료 및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건강의 교사능력 영역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감소할 수 있는 집단별 맞춤형 방안을 처음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is research analyzed the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375 childcare teachers who work at child care center in the Chungnam, Chungbuk area as the subjects of research.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turnover intention in childcare tea...
This research analyzed the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375 childcare teachers who work at child care center in the Chungnam, Chungbuk area as the subjects of research.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turnover intention in childcare teachers appeared to be higher than the normal level in all groups and significant difference was evident in each of the groups. Second, the key factor which had an effect on the turnover intention was proven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in each of the groups. Teachers who work in home and private the area of infant care in job stress, and director's leadership in organizational health were evident. Teachers who work in public the area of administrative work in job stress were evident. Teachers who work in corporation relationship with colleagues and student's parents in job stress were evident. This research lies in the point that it is the first to make a customized plan suggestion on how to decrease turnover intention in childcare teachers in accordance with types of child care centers for each of the groups.
This research analyzed the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375 childcare teachers who work at child care center in the Chungnam, Chungbuk area as the subjects of research.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turnover intention in childcare teachers appeared to be higher than the normal level in all groups and significant difference was evident in each of the groups. Second, the key factor which had an effect on the turnover intention was proven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in each of the groups. Teachers who work in home and private the area of infant care in job stress, and director's leadership in organizational health were evident. Teachers who work in public the area of administrative work in job stress were evident. Teachers who work in corporation relationship with colleagues and student's parents in job stress were evident. This research lies in the point that it is the first to make a customized plan suggestion on how to decrease turnover intention in childcare teachers in accordance with types of child care centers for each of the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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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공립을 제외한 어린이집의 유형에 따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이직을 감소하고 재직의도를 높이기 위한 집단별 맞춤형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미래 국가의 성장 동력인 영유아들의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둘째,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대전, 세종, 충남·북 지역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375명의 보육교사에 대하여 가정·민간·공공형·법인 등의 4개 어린이집 유형으로 나누어 각 집단별로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각 집단별로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고, 이에 따라 각 유형별 맞춤형 방안을 처음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몇 가지 연구결과 및 제언을 토대로 효과적인 정책이 마련되어 보육교사들의 이직이 감소하고, 전국의 영유아들이 보다 안정적인 보육환경에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첫째,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가 인식하는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는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것이며,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척도의 일부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들은 임의표집 하였고, 2014년 6∼8월에 걸쳐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거나, 자조모임 및 동호회에 참석하여 연구의 목적 등을 충분히 설명하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455부를 배포하였고, 이 중에서 미회수 되었거나 응답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37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 조사대상자가 인식하는 직무스트레스, 조직건강, 사회적 지지 및 이직의도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가 인식하는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는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것이며,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척도의 일부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우선, 조사대상자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 D'Arienzo(1981)[24]의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를 토대로 조성연·구현아(2005)[25]가 수정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이 척도는 영유아 관리, 행정업무, 동료 및 학부모와의 관계 등 3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었고, 총 15개 문항을 이용하였다. 각 하위요인의 응답범주는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까지의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점수의 합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조직건강에 대한 측정은 윤종건(2004)[13]이 개발한 조직건강 진단검사지를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조, 원장 리더십, 교사 능력의 3개 하위영역에서 30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직의도에 대한 측정은 양승범(2009)[26]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이 척도는 단기적인 이직의도를 측정한 ‘때때로 이직을 고려하는가’ 문항과 장기적인 이직의도를 측정한 ‘현재의 직장에서 평생 일하고 싶은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어린이집에 대하여 가정·민간·공공형·법인 등의 4개 유형으로 나누어 각 집단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 [Table 3]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해 조사대상자들의 연령, 결혼 여부, 교육 수준, 건강상태, 경제상태, 근무 지역, 경력 등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직무스트레스(영유아 관리, 행정업무, 동료 및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건강(구조, 원장 리더십, 교사 능력), 사회적 지지를 투입하였다. 이 과정에서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발생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VIF(Variance Inflation Factor)값을 확인한 결과 모두 2.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대전, 세종, 충남·북 지역에서 국·공립을 제외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들은 임의표집 하였고, 2014년 6∼8월에 걸쳐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거나, 자조모임 및 동호회에 참석하여 연구의 목적 등을 충분히 설명하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455부를 배포하였고, 이 중에서 미회수 되었거나 응답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37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였다. 우선,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조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조직건강, 사회적 지지 및 이직의도 수준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각 집단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ANOVA 및 Scheffe 검증을 하였다.
우선,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조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조직건강, 사회적 지지 및 이직의도 수준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각 집단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ANOVA 및 Scheffe 검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직무스트레스, 조직건강 및 사회적 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조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조직건강, 사회적 지지 및 이직의도 수준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각 집단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ANOVA 및 Scheffe 검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직무스트레스, 조직건강 및 사회적 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사회적 지지는 김정주·박형신(2010)[20]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우선, 조사대상자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 D'Arienzo(1981)[24]의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를 토대로 조성연·구현아(2005)[25]가 수정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4개의 모든 집단에서 ‘31세 이상∼40세 이하’의 보육교사가 가장 많았 으며, 가정 및 민간어린이집은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은 보육교사들이 더 많이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으로 나타났다. 가정 및 민간어린이집은 상대적으로 경력이 많은 보육교사가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조사대상자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영유아 관리, 행정업무, 동료 및 학부모와의 관계 등의 모든 영역에서 보통 수준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인별로 집단별 차이를 살펴보면, 영유아 관리 (F=2.
05) 등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영유아관리 영역은 가정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M=3.59), 행정업무 영역은 공공형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M=3.52).
다음으로, 조사대상자들이 인식하는 조직건강 수준은 구조, 원장 리더십, 교사능력 등의 영역에서 대체로 보통 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법인형태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은 원장 리더십 및 교사능력 영역에서 보통수준보다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들이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 수준은 법인형태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을 제외하고 보통 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각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F=2.947, p<.05).
마지막으로, 이직의도 수준은 모든 집단에서 보통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각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F=2.698, p<.05).
다음으로, 조사대상자들이 인식하는 조직건강 수준은 구조, 원장 리더십, 교사능력 등의 영역에서 대체로 보통 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법인형태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은 원장 리더십 및 교사능력 영역에서 보통수준보다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인별로 각 집단별 차이를 살펴보면, 조직구조(F=3.
01) 등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집단 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법인형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은 조직 구조(M=2.92), 원장 리더십 (M=3.23), 교사 능력(3.18) 등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정어린이집의 보육교사 들은 조직 구조(M=2.40), 원장 리더십(M=2.44), 교사 능력(M=2.52) 등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위해 조사대상자들의 연령, 결혼 여부, 교육 수준, 건강상태, 경제상태, 근무 지역, 경력 등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직무스트레스(영유아 관리, 행정업무, 동료 및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건강(구조, 원장 리더십, 교사 능력), 사회적 지지를 투입하였다. 이 과정에서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발생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VIF(Variance Inflation Factor)값을 확인한 결과 모두 2.0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 각 변수들간에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서 보육교사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요인은 건강상태, 조직건강의 구조 및 원장 리더십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 집단별로 이직의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살펴보면, 가정 및 민간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영유아관리, 조직건강에서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서 보육교사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요인은 건강상태, 조직건강의 구조 및 원장 리더십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 집단별로 이직의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살펴보면, 가정 및 민간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영유아관리, 조직건강에서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다. 공공형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행정업무, 조직건강에서의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법인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동료와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건강에서의 교사능력 영역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 집단별로 이직의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살펴보면, 가정 및 민간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영유아관리, 조직건강에서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다. 공공형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행정업무, 조직건강에서의 원장 리더십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법인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동료와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건강에서의 교사능력 영역으로 나타났다.
첫째, 주요 요인에 대한 각 집단별 수준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이직의도는 통계적으로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민간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이직의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법인형태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이직의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주요 요인에 대한 각 집단별 수준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이직의도는 통계적으로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민간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이직의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법인형태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이직의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직무스트레스에서의 영유아 관리 및 행정업무 영역, 조직건강에서의 구조, 원장 리더십 및 교사능력 영역, 사회적 지지는 통계적으로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민간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이직의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법인형태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이직의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직무스트레스에서의 영유아 관리 및 행정업무 영역, 조직건강에서의 구조, 원장 리더십 및 교사능력 영역, 사회적 지지는 통계적으로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들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조사대상자의 건강상태, 조직건강의 구조 및 원장 리더십은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직업 특성상 보육교사들은 어린이집에서 하루 종일 영유아 관리로 인하여 신체적 활동이 많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을 돌볼 시간적 여유가 없다[27].
또한, 조직건강에서의 구조영역도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요인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소규모 조직에 해당하는 어린이집이 사회적 환경변화에 대해 올바른 대처가 없거나 미래에 적응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이직을 고려하게 된다[29].
셋째, 각 집단에서 이직의도 영향을 크게 미치는 주요 요인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가정 및 민간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영유아관리, 조직건강에서의 원장 리더십 영역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집단에서 이직의도 영향을 크게 미치는 주요 요인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가정 및 민간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영유아관리, 조직건강에서의 원장 리더십 영역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가정어린이집에서의 영유아 관리에 대한 스트레스는 영유아들과의 의사소통이 더 불완전하고, 최근 사회적으로 영유아보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이에 대한 긴장도가 매우 높아져 있는 현실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공공형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행정업무가 이직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형 어린이집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운영비를 지원 받고 있어 상대적으로 감사와 통제가 더 많다.
법인형태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경우에는 직무스트레스에서의 동료와 학부모와의 관계, 조직건강에서의 교사능력이 이직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 형태의 어린이집은 대체로 규모가 크고 구성원이 많기 때문에 다른 어린이집보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수준 및 영향요인은 단일한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관련 요인들이 상호 연관된 구조 속에서 형성되고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감소하기 위해서는 각 유형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건강상태, 조직건강의 구조 및 원장 리더십 등의 개선을 위한 정책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며, 이와 함께 각 유형별로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크게 다르므로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개별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어린이집의 조직적 측면에서, 어린이집은 소수의 인원이 근무하기 때문에 원장의 자율과 재량이 상대적으로 더 많아 원장의 리더십이 어린이집 운영뿐만 아니라 교사의 직무여건과 이직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어린이집 원장의 재량권 일탈·남용 행위를 견제하면서 원장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측면에서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적절한 처우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보육교사의 학력이 매우 다양해졌고, 그 수준도 높아졌으므로 그에 따른 합리적인 보수가 지급되어야 하며, 어린이집 근무 중에 취득한 학력에 대해서도 그에 상응하는 대우가 요구된다.
후속연구
결국, 자신이 속한 직무환경 내에서 사회적 지지를 충분히 받게 되는 보육교사는 자신의 역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가치 있는 인간으로 스스로 인식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개인의 심리적 적응은 높아져 조직 내에서의 스트레스와 좌절을 극복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능력이 강화되어 직무안정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추어 양질의 보육환경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개인적 측면에서, 신체·정신적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둘째, 어린이집의 조직적 측면에서, 어린이집은 소수의 인원이 근무하기 때문에 원장의 자율과 재량이 상대적으로 더 많아 원장의 리더십이 어린이집 운영뿐만 아니라 교사의 직무여건과 이직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어린이집 원장의 재량권 일탈·남용 행위를 견제하면서 원장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획일적인 보수교육보다는 전문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들의 리더십을 함양하고 교사 등과의 관계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어린이집 유형별 내지는 규모별 맞춤교육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전국 표집을 통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또한, 어린이집의 국공립, 사립(민간) 등의 형태를 구분한 추가적인 분석을 시도하거나, 보육교사들의 심리사회학적인 요인을 추가한 분석을 통해서 보다 정확한 연구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방법은 후속연구에서 실천해보고자 한다.
다만,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전국 표집을 통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또한, 어린이집의 국공립, 사립(민간) 등의 형태를 구분한 추가적인 분석을 시도하거나, 보육교사들의 심리사회학적인 요인을 추가한 분석을 통해서 보다 정확한 연구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방법은 후속연구에서 실천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일 평균 근무시간은 어떻게 되는가?
일 평균시간도 어린이집 유형 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법인형태에 서는 일 평균 10시간 2분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민간 어린이집 9시간 40분, 가정 어린이집 9시간 13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OECD가 발표한 근로자의 노동시간 조사 결과에서의 한국 근로자의 일일 평균 근무 시간(8시간 40분)과 비교해도 1시간 정도 더 길다고 할 수 있다.
2013년 기준으로 어린이집 유형별로 근무하는 보육교사 현황은 어떠한가?
2013년 기준으로 어린이집 유형별로 근무하는 보육교사 현황[3]을 보면 전국에는 21만2천명의 보육교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이중에서 19만3천명(약 91%)이 법인·민간·가정 등의 어린이집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평균 급여는 수당을 제외하고 162만8천원으로 나타났지만, 법인형태에서 는 160만4천원, 민간어린이집 121만7천원, 가정어린이집 115만5천원으로 나타났다.
2013년 발표된 영유아 보육·양육 지원 현황을 통해 어떤 것을 알 수 있는가?
2013년에 발표된 보건복지부의 ‘영유아 보육·양육 지원 현황’에 의하면, 전체 만 0∼5세 영유아 295만8천명 가운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는 46%인 136만4천명으로 나타났고, OECD 회원국 중에서 영유아 보육시설 이용률이 영유아 자녀를 둔 여성의 취업률보다 높은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이와 같이 과거에 비하여 가족보다 어린이집에서의 보육비중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와 관련한 변인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할 수 있다[1].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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