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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러닝산업의 데이터융합 기반 구축 정책과제 제안
A Study on Policy for Data Convergence infrastructure of e-Learning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77 - 83  

주성환 (대.중소기업협력재단 동반협력부) ,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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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러닝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한계가 대두되고, 이러닝 산업의 구조적 모순이 지속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닝의 한계의 극복과 이러닝 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서 이러닝에서의 빅데이터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정책 실천과제를 제안하였다. 정책 실천과제로서 첫째, 기술개발 지원, 둘째, 전문인력 양성, 셋째, 중소기업 보급 지원, 넷째, 법/제도 개선을 꼽고 이에 대한 체계적 추진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ccording as the limits on learning and unsatisfaction about e-learning are emerging and the structural contradictions of the e-learning industry are continuing, was carried out to present the policy alternatives for solving these. As a means for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e-learning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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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노규성 등의 연구를 토대로 교육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 실행과제를 정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정책 현황 분석 결과와 이러닝업계의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이러닝의 빅데이터 융합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할 것이다.
  • 이에 본 장에서는 이러한 이러닝 분야의 빅데이터 접목을 위해 필요하다고 느끼는 이러닝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정책적 실행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러닝 분야의 빅데이터 인력양성을 위한 분석은 광범위한 데이터 수집 및 정교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는 상당한 선행연구를 요구하므로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와 노규성 등[6]의 이러닝 업계의 임직원 대상 빅데이터 인식 및 수요 조사 자료로 이를 대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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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이 매우 미미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은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그것은 중소기업의 열악한 경영환경상 빅데이터를 현장에 적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디지털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이 점차 커지는 원인은 무엇인가? 인터넷과 SNS의 급성장에 따른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증가, IoT(Internet of Things)의 급속한 확산, 데이터 확보 및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IDC는 전 세계 디지털 정보량이 2011년 1.
영국이 데이터 전략위원회를 설립한 목적은 무엇인가? 영국은 2012년에 공공정보 공개 및 데이터의 가치창출을 위해 ‘데이터 전략위원회(Data Strategy Board)’를 설립하였다. ‘데이터 전략위원회’는 내각사무처를 비롯해 각 부처의 ‘오픈 데이터 전략’에 대한 의견제시 및 수정, 검토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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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e-Young Choi(2012), Bigdata Trends in Smart Educational Environment,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port 

  2. Kyoo-Sung Noh(2014), In order to Meet Demand of Bigdata, Hurry Experts Training, The Korea Economic Daily 

  3. Kyoo-Sung Noh, Min-Ki Kim, Jum-Ki Choi and Seong-Hwan Ju(2014), Bigdata-based Election Strategy Analysis and Implications, 2014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The Digital Policy & Management 

  4. Kyoo-Sung Noh, Seong-Hwan Ju(2013),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olicies of Subcontracting in the e-Learning Industry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ment in Computing Technology, AICIT, 5(12), pp. 599-604 

  5. Kyoo-Sung Noh, Seong-Hwan Ju(2014), A Study on Policies of the Ordering and Receiving System for Public e-Learning Project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3), pp.29-36 

  6. Kyoo-Sung Noh, Seong-Taek Park, Seong-Hwan Ju, Byung Sung Kim(2014), A Study on Policy for e-Learning utilizing Bigdata,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7.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2014), e-Learning Industry Survey 

  8. Naeimeh Delavari, Mohammad Reza Beikzadeh(2008), "Data Mining Application in Higher Learning Institutions" Informatics in Education 7(1), pp.31-54 

  9.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2), Analysis of the Bigdata Strategies of Major Countries for New Value Creation, NIA Report 

  10.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2), Implementation Status and Implications of National Strategies into the Future based Data of Developed Countries, NIA Report 

  11.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2), Talent of the Bigdata age, the Role and Potential of the Data Scientist, NIA Report 

  12.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2012), SME informatization level research, SMBA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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