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러닝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한계가 대두되고, 이러닝 산업의 구조적 모순이 지속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닝의 한계의 극복과 이러닝 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서 이러닝에서의 빅데이터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정책 실천과제를 제안하였다. 정책 실천과제로서 첫째, 기술개발 지원, 둘째, 전문인력 양성, 셋째, 중소기업 보급 지원, 넷째, 법/제도 개선을 꼽고 이에 대한 체계적 추진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닝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한계가 대두되고, 이러닝 산업의 구조적 모순이 지속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닝의 한계의 극복과 이러닝 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서 이러닝에서의 빅데이터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정책 실천과제를 제안하였다. 정책 실천과제로서 첫째, 기술개발 지원, 둘째, 전문인력 양성, 셋째, 중소기업 보급 지원, 넷째, 법/제도 개선을 꼽고 이에 대한 체계적 추진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according as the limits on learning and unsatisfaction about e-learning are emerging and the structural contradictions of the e-learning industry are continuing, was carried out to present the policy alternatives for solving these. As a means for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e-learning ...
This study, according as the limits on learning and unsatisfaction about e-learning are emerging and the structural contradictions of the e-learning industry are continuing, was carried out to present the policy alternatives for solving these. As a means for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e-learning and the healthy growth of e-learning industry, this study presents the application of Bigdata in e-learning and proposes several practical challenges of policy. Policy action plans are technology development support, professional manpower support, SME application support, legal improvement.
This study, according as the limits on learning and unsatisfaction about e-learning are emerging and the structural contradictions of the e-learning industry are continuing, was carried out to present the policy alternatives for solving these. As a means for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e-learning and the healthy growth of e-learning industry, this study presents the application of Bigdata in e-learning and proposes several practical challenges of policy. Policy action plans are technology development support, professional manpower support, SME application support, legal improve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노규성 등의 연구를 토대로 교육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 실행과제를 정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정책 현황 분석 결과와 이러닝업계의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이러닝의 빅데이터 융합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할 것이다.
이에 본 장에서는 이러한 이러닝 분야의 빅데이터 접목을 위해 필요하다고 느끼는 이러닝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정책적 실행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닝 분야의 빅데이터 인력양성을 위한 분석은 광범위한 데이터 수집 및 정교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는 상당한 선행연구를 요구하므로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와 노규성 등[6]의 이러닝 업계의 임직원 대상 빅데이터 인식 및 수요 조사 자료로 이를 대체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싱가포르는 2004년부터 국가안보보정사무국(NSCS)을 통해 국가안전의 위협 요소에 대한 평가 정보와 주변 환경변화의 탐지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RAH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데이터 수집, 분류, 관계분석 등을 통해 싱가포르의 주요 이머징 이슈들을 예측하고 발견한다. 주요 사례로 해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해상 상황 인식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해상테러, 해안침투 등 해안 영역에서의 안보를 공고히 한 사례를 들고 있다[10].
성능/효과
8% 수준이다. 그러나 각 종사분야별로 특성과 인력의 구성을 종합해보면, 분야별로 대략 20~100% 정도의 인력이 빅데이터 전문역량을 가져야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서비스 운영자의 경우 880명, 콘텐츠 개발자의 경우 694명, 시스템 개발자의 경우 649명, 기획 컨설턴트의 경우 933명, 교수설계자의 경우 853명 정도가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전체는 4,009명 정도가 빅데이터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각 종사분야별로 특성과 인력의 구성을 종합해보면, 분야별로 대략 20~100% 정도의 인력이 빅데이터 전문역량을 가져야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서비스 운영자의 경우 880명, 콘텐츠 개발자의 경우 694명, 시스템 개발자의 경우 649명, 기획 컨설턴트의 경우 933명, 교수설계자의 경우 853명 정도가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전체는 4,009명 정도가 빅데이터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는 노규성 등의 연구를 토대로 교육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 실행과제를 정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정책 현황 분석 결과와 이러닝업계의 빅데이터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이러닝의 빅데이터 융합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할 것이다.
패턴 및 알고리즘 구성, 시각화 기술, 스토리텔링 능력도 필요로 한다. 분석 대상이 되는 비즈니스에 대한 전문 지식도 당연히 필요할 것이다. 그런데 정부가 내놓은 정책은 이러한 소위 슈퍼맨을 대거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이미 이러닝에서 학습의 정보화를 위한 적용을 시도하고 있지만, 데이터 활용을 위한 기술적 융합이 필요하다. 즉 학습 기술과 빅데이터 기술을 학습 혹은 이러닝 단계별로 관련 요소기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특히, 개인별 맞춤형 학습 모델 개발을 위해 데이터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세세한 활동을 포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
정부의 우선적인 기술개발 지원 대상은 빅데이터 기반 이러닝 플랫폼 및 콘텐츠 기술 개발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 개발을 위해 추진해야 할 과제의 세부 분야로는 첫째, 대용량 학습로그데이터 분석 기술, 둘째,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학습 기술, 셋째, 데이터 기반의 개인 학습 콘텐츠 추천 기술, 넷째, 학습자 상호작용 및 기계학습 기술, 다섯째, 정형/반정형/비정형 데이터 기반 학습 및 성과평가 기술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데이터 기반의 교실 최적화 기술과 IoT 기반 스마트러닝 관련 기술 개발도 지원이 고려되어야 할 분야로 사료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이러닝에서의 빅데이터 적용을 위한 정책적 실행방안을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실제 현장의 의견을 기반으로 실효성있는 정책방안을 도출하였다는 데에 대해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각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에 대한 논의가 추가적으로 있어야 할 것이다. 특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커리큘럼 등이 도출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커리큘럼 등이 도출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닝 산업이 국내에서 벗어나 해외 수출형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 현황과의 비교를 통한 수출정책 실현방안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이 매우 미미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은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그것은 중소기업의 열악한 경영환경상 빅데이터를 현장에 적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디지털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이 점차 커지는 원인은 무엇인가?
인터넷과 SNS의 급성장에 따른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증가, IoT(Internet of Things)의 급속한 확산, 데이터 확보 및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IDC는 전 세계 디지털 정보량이 2011년 1.
영국이 데이터 전략위원회를 설립한 목적은 무엇인가?
영국은 2012년에 공공정보 공개 및 데이터의 가치창출을 위해 ‘데이터 전략위원회(Data Strategy Board)’를 설립하였다. ‘데이터 전략위원회’는 내각사무처를 비롯해 각 부처의 ‘오픈 데이터 전략’에 대한 의견제시 및 수정, 검토를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12)
Je-Young Choi(2012), Bigdata Trends in Smart Educational Environment,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port
Kyoo-Sung Noh(2014), In order to Meet Demand of Bigdata, Hurry Experts Training, The Korea Economic Daily
Kyoo-Sung Noh, Min-Ki Kim, Jum-Ki Choi and Seong-Hwan Ju(2014), Bigdata-based Election Strategy Analysis and Implications, 2014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The Digital Policy & Management
Kyoo-Sung Noh, Seong-Hwan Ju(2013),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olicies of Subcontracting in the e-Learning Industry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ment in Computing Technology, AICIT, 5(12), pp. 599-604
Kyoo-Sung Noh, Seong-Hwan Ju(2014), A Study on Policies of the Ordering and Receiving System for Public e-Learning Project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3), pp.29-36
Kyoo-Sung Noh, Seong-Taek Park, Seong-Hwan Ju, Byung Sung Kim(2014), A Study on Policy for e-Learning utilizing Bigdata,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2014), e-Learning Industry Survey
Naeimeh Delavari, Mohammad Reza Beikzadeh(2008), "Data Mining Application in Higher Learning Institutions" Informatics in Education 7(1), pp.31-54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2), Analysis of the Bigdata Strategies of Major Countries for New Value Creation, NIA Report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2), Implementation Status and Implications of National Strategies into the Future based Data of Developed Countries, NIA Report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2), Talent of the Bigdata age, the Role and Potential of the Data Scientist, NIA Report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2012), SME informatization level research, SMBA data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