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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Gebra 활용 문항 출제 연수를 통한 평가 문항 제작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assessment items construction through the teacher's training for making up questions utilizing GeoGebr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1, 2015년, pp.73 - 90  

양성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허난 (경기대학교)

초록

교사는 도형과 그래프를 포함하는 내용 영역에 대한 평가 문항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문항이 포함하는 그림이 가지는 역할을 제대로 나타낼 수 있도록 도형과 그래프를 제시해야 한다. 본 연구는 2014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GeoGebra를 활용하여 도형과 그래프를 작도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항을 수정하는 과정과 이 과정에서 나타난 문항 제작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문항제작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9명의 교사들은 연수 후 작성한 설문에서 GeoGebra를 활용한 문항 제작 과정을 통하여 문항 출제에 대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였고 GeoGebra가 창의적 문항 개발의 도구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의 평가 문항 제작 능력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eachers make up assessment questions regarding the content area that contains shapes and graphs, they should present the pictures so that their role might be represented properly. We exhibited the process of constructing shapes and graphs utilizing GeoGebra, and simultaneously analyzed the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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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 현장의 대부분의 교사들이 문항 출제에 대한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충분한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평가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기술적 제약에 한계점에 부딪힐 수 있다. 본 연구는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GeoGebra를 활용한 문항 제작 과정을 통하여 문항 출제에 대한 한계를 극복함과 더불어 창의적 문항 개발의 도구적 역할을 할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으며 ‘2014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GeoGebra를 활용하여 문항을 제작하고 문항을 수정·보완하는 과정에 대한 사례 제시와 연수 후 교사들이 작성한 설문을 바탕으로 문항 제작 과정에서 나타난 도형과 그래프 제작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여기서 작도와 대수의 관계는 독립적이지만 보완적인 관계를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GeoGebra를 활용한 도형의 작도에 대수적 계산 과정을 접목하여 도형을 작도하여 이를 문항 제작에 활용하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연수에 참여한 교사 중 K2교사, P3교사, S교사, H교사 4명이 연수를 통하여 습득한 수능형 문항에 대한 형식과 GeoGebra를 활용한 문항 제작을 통하여 자신이 제출한 사전과제를 수정·보완해 가는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4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GeoGebra를 활용하여 문항을 제작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매뉴얼(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에 근거하여 문항을 수정·보완하는 과정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연수 후 교사들이 작성한 설문을 바탕으로 문항 제작 과정에서 나타난 도형과 그래프 제작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GeoGebra를 활용한 교사들의 평가 문항 제작 능력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4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GeoGebra를 활용하여 문항을 제작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매뉴얼(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에 근거하여 문항을 수정·보완하는 과정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연수 후 교사들이 작성한 설문을 바탕으로 문항 제작 과정에서 나타난 도형과 그래프 제작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학교 현장에서 문항 출제에 대한 어려움을 주는 요인과 도형과 그래프 제작의 어려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과 같이 설문하였다.

가설 설정

  • P3교사: GeoGebra로 도형과 그래프를 작도하면서 문항을 구성하고 설계하는 안목이 생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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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평가는 왜 하는 것인가? 일반적으로 평가는 학생들이 얼마나 잘 배우고 있는가와 교사는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잘 가르치고 있는가와 같은 학교교육의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함이다(고상숙·고호경·박만구·한혜숙·홍예윤, 2012). 총괄평가는 일정한 기간 동안 정해진 일정 정도의 교과의 학습을 모두 마치고 나서 교과목 전체나 중요 내용과 관련하여 학업성취가 최종적으로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확인하려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김성훈·김신영·김재철·반재천·백순근·서민원, 2010).
GeoGebra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GeoGebra는 기존의 DGS1)가 지니고 있는 모든 인터페이스를 내장하고 있으며 GrafEq가 지니고 있는 모든 기능2)도 내포하고 있는 교수학습 소프트웨어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은 조작의 용이성이다. 3시간의 교사 연수를 통하여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사용가능한 전반적인 내용의 전달이 가능하며 함수 입력에 관한 10분 정도의 설명이면 고등학교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함수를 대수창을 이용하여 입력할 수 있다(양성현, 2012).
총괄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평가는 학생들이 얼마나 잘 배우고 있는가와 교사는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잘 가르치고 있는가와 같은 학교교육의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함이다(고상숙·고호경·박만구·한혜숙·홍예윤, 2012). 총괄평가는 일정한 기간 동안 정해진 일정 정도의 교과의 학습을 모두 마치고 나서 교과목 전체나 중요 내용과 관련하여 학업성취가 최종적으로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확인하려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김성훈·김신영·김재철·반재천·백순근·서민원, 2010). 그러나 평가 문항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특정 문항 유형 또는 특정 내용 영역을 배제하여 출제한다면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다(양성현·이환철,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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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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