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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1, 2015년, pp.73 - 90
교사는 도형과 그래프를 포함하는 내용 영역에 대한 평가 문항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문항이 포함하는 그림이 가지는 역할을 제대로 나타낼 수 있도록 도형과 그래프를 제시해야 한다. 본 연구는 2014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GeoGebra를 활용하여 도형과 그래프를 작도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항을 수정하는 과정과 이 과정에서 나타난 문항 제작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문항제작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9명의 교사들은 연수 후 작성한 설문에서 GeoGebra를 활용한 문항 제작 과정을 통하여 문항 출제에 대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였고 GeoGebra가 창의적 문항 개발의 도구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의 평가 문항 제작 능력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When teachers make up assessment questions regarding the content area that contains shapes and graphs, they should present the pictures so that their role might be represented properly. We exhibited the process of constructing shapes and graphs utilizing GeoGebra, and simultaneously analyzed the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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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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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평가는 왜 하는 것인가? | 일반적으로 평가는 학생들이 얼마나 잘 배우고 있는가와 교사는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잘 가르치고 있는가와 같은 학교교육의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함이다(고상숙·고호경·박만구·한혜숙·홍예윤, 2012). 총괄평가는 일정한 기간 동안 정해진 일정 정도의 교과의 학습을 모두 마치고 나서 교과목 전체나 중요 내용과 관련하여 학업성취가 최종적으로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확인하려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김성훈·김신영·김재철·반재천·백순근·서민원, 2010). | |
GeoGebra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 GeoGebra는 기존의 DGS1)가 지니고 있는 모든 인터페이스를 내장하고 있으며 GrafEq가 지니고 있는 모든 기능2)도 내포하고 있는 교수학습 소프트웨어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은 조작의 용이성이다. 3시간의 교사 연수를 통하여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사용가능한 전반적인 내용의 전달이 가능하며 함수 입력에 관한 10분 정도의 설명이면 고등학교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함수를 대수창을 이용하여 입력할 수 있다(양성현, 2012). | |
총괄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평가는 학생들이 얼마나 잘 배우고 있는가와 교사는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잘 가르치고 있는가와 같은 학교교육의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함이다(고상숙·고호경·박만구·한혜숙·홍예윤, 2012). 총괄평가는 일정한 기간 동안 정해진 일정 정도의 교과의 학습을 모두 마치고 나서 교과목 전체나 중요 내용과 관련하여 학업성취가 최종적으로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확인하려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김성훈·김신영·김재철·반재천·백순근·서민원, 2010). 그러나 평가 문항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특정 문항 유형 또는 특정 내용 영역을 배제하여 출제한다면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다(양성현·이환철,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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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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