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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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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Vehicular Ad-hoc Networks; VANET) 기술은 텔레매틱스/지능형 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 정보를 수집 및 공유하여 교통 체증 완화, 교통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차량 안에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구하는 서비스 증가로, 고정된 프레임 안에서 한정된 자원을 사용하는 기존의 기술은 효율적인 차량통신 서비스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주변 상황에 따라 유연한 동작의 프로토콜 설계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인식, 예측, 분배,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적응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과 RSU(Road Side Units) 기반의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구조와 차량간 통신 V2V(Vehicle to Vehicle) 구조를 상호 결합하여 차량 통신에 할당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사용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성능 평가를 통해 제안된 V2I/V2V 협력 스케줄 메시지 전송을 통해 높은 자원 이용률을 달성할 수 있음을 보였고, 제어정보를 넓은 범위로의 신속한 전송을 위한 최적 전송 기회 시간과 2차 릴레이 차량 전송 확률 값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NET technologies provide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for mitigating traffic jam and preventing traffic accidents, as well as in-vehicle infotainment service through Telematic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 Due to the rapid increasement of various requirements, the vehicle communi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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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VANET 환경에서 상황인지 데이터를 V2I 범위 밖 차량에게 효율적으로 신속히 전송하고 V2I 및 인접 V2V 네트워크 차량이 동시에 자원을 공유하여 전체적인 데이터 전송률을 높이기 위한 V2I/V2V 협력 멀티채널 MAC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 V2I와 V2V의 협력을 위해, RSU는 릴레이 차량을 선정하고 V2V 영역의 이웃 차량에 정보를 전달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통신의 V2I 구조와 V2V구조를 상호 협력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RSU 범위 안에 있는 차량은 V2I 스케줄로 동작하고, RSU 범위 밖에 있는 차량은 V2V 스케줄로 동작하여 서로간의 간섭을 줄임으로써 멀티채널의 효율성을 높이는 MAC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 RSU는 V2I 통신 범위 안에 있는 차량 중에 릴레이 차량을 지정한다. 선정된 릴레이 차량은 V2V 스케줄에서 V2I 스케줄 정보와 상황 인식 정보를 전달하여 V2V 영역의 차량이 V2I 영역으로 진입할 경우, V2I 스케줄로 동작하게 유도하고 V2I 영역의 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교통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자한다.
  • 또한, 상황에 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인식, 예측, 분배,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적응적인 상황 통신의 네트워크구조 설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은 RSU(Road Side Unit)의 제어를 통해 지리적으로 멀티채널의 스케줄을 다르게 하여 서로간의 간섭을 줄여 채널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릴레이 차량들을 통해 멀티채널의 스케줄이 다른 지역에 정보를 전달하여 전송 거리를 확장하는 MAC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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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Vehicular Ad-hoc Networks; VANET) 기술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 네트워크(Vehicular Ad-hoc Networks; VANET) 기술은 텔레매틱스/지능형 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 정보를 수집 및 공유하여 교통 체증 완화, 교통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차량 안에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구하는 서비스 증가로, 고정된 프레임 안에서 한정된 자원을 사용하는 기존의 기술은 효율적인 차량통신 서비스에 한계가 있다.
기존의 VANET 연구는 무엇에 집중되어 진행되었는가? 기존의 VANET 연구는 차량간 또는 차량과 기존네트워크와의 신뢰성 있는 통신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조와 차량을 이용한 다양한 응용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에 집중되어 왔다. 최근 상황 인식(context-aware) 기술을 적용하여 시시각각 변화하는 운전자 및 차량의 상태, 주변 환경을 인지하여 사고예측 및 대처 방법과 운전자의 관심사항을 스스로 파악, 필요한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기 위한 상황 인식기반 차량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차량 I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어온 주파수 대역 표준화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이 있는가? 9GHz 전용 주파수 대역에 75 MHz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대역폭을 할당하며, 동시에 여러 단체가 표준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IEEE 802.11p와 IEEE 1609 표준을 기반으로 발전된 웨이브(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가 있으며, 차량의 빠른 이동성과 짧은 연결 시간의 특성에 적합하게 설계되었다.[1] 또한,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는 TC204 WG16에서 차량 통신과 인프라 표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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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IEEE,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multichannel operation, IEEE Std. 1609.4, Feb. 2011. 

  2. Communications in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CALM for C-ITS, http://cal m.its-standards.info. (2014) 

  3. S. Al-Sultan, A. Al-Bayatti, and H. Zedan, "Context aware driver behaviour detection system i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IEEE Trans. Veh. Technol., vol. 62, no. 9, pp. 4264-4275, Nov. 2013. 

  4. K. Abrougui, A. Boukerche, and R. W. N. Pazzi, "Design and evaluation of contextaware and location-based service discovery protocols for vehicular networks," IEEE Tran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 vol. 12, no. 3, pp. 717-735, Sept. 2011. 

  5. S. Zeadally, R. Hunt, Y.-S. Chen, A. Irwin, and A. Hassan, "Vehicular ad hoc networks (VANETS): status, results, and challenges," Telecommun. Syst. (Online First), pp. 1-25, Dec. 2010. 

  6. H. T. Cheng, H. Shan, and W. Zhuang, "Infotainment and road safety service support in vehicular networking: From a communication perspective," Mechanical Syst. Signal Process., vol. 25, no. 6, pp. 2020-2038, Aug. 2011. 

  7. Q. Wang, S. Leng, H. Fu, and Y. Zhang, "An enhanced multi-channel MAC for the IEEE 1609.4 based vehicular ad hoc networks," INFOCOM, Mar. 2010. 

  8. Q. Wang, S. Leng, H. Fu, and Y. Zhang, "An IEEE 802.11 p-based multichannel MAC scheme with channel coordination for vehicular ad hoc networks," IEEE Trans. Intell. Transportation Syst., vol. 13, no. 2, pp. 1-10, Jun. 2011. 

  9. N. Lu, Y. S. Ji, F. Q. Liu, and X. H. Wang, "A dedicated multi-channel MAC protocol design for VANET with adaptive broadcasting," in Proc. WCNC, pp. 1-6, Apr. 2010. 

  10. N. Lu, X. Wang, P. Wang, P. Lai, and F. Liu, "A distributed reliable multichannel MAC protocol for vehicular ad hoc networks," in Proc. IEEE Intell. Veh. Symp., pp. 1078-1082, Jun. 2009. 

  11. D. Jeong, "Modeling of the distributed broadcasting in IEEE 802.11p MAC based vehicular network," J. Commun. Networks (JCN), vol. 38, no. 11, pp. 924-933, Nov. 2013. 

  12. D. Kim, H. Yoo, and D. Kim, "Density-aware dynamic channel allocation for safety message in VANETs," in Proc. KICS Int. Conf. Commun.2011 (KICS ICC 2011), pp. 176-177, Nov. 2011. 

  13. D. Lee, S. Chang, and S. Lee, "Velocity based self-configuring time division broadcasting protocol for periodic messages in vehicle to vehicle communication," J. Commun. Networks (JCN), vol. 39, no. 3, pp. 169-179, Mar. 2014. 

  14. Q. Liu, X. Wang, and G. B. Giannakis, "A cross-layer multihop data delivery protocol with fairness guarantees for vehicular networks," IEEE Trans. Veh. Technol., vol. 55, no. 3, pp. 839-847, May 2006. 

  15. K. Liu, J. Guo, N. Lu, and F. Liu, "RAMC: A RSU-assisted multi-channel coordination MAC protocol for VANET," GLOBECOM, pp. 1-6, Dec. 2009. 

  16. H. Omar, W. Zhuang, and L. Li, "VeMAC: A TDMA-based MAC protocol for reliable broadcast in VANETs," IEEE Trans. Mob. Comput., vol. 12, no. 9, pp. 1724-1736, Sep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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