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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영어 인지 능력 개발을 위한 모바일 AR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Mobile AR Contents for Infant English Cognitive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2, 2015년, pp.297 - 304  

오연재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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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로 인한 영어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하게 영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몰입감과 흥미감을 위하여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본 콘텐츠는 유아 영어 인지 능력개발을 위한 모바일 AR 콘텐츠이다. 교구의 사물을 3D 모델로 모바일 폰에서 출력 가능하며, 간단한 일상회화를 들려줌으로 아이들에게 생활영어를 놀이처럼 익히게 한다. 그리고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 사물에 영어게임을 추가한다. 또한 아이와 부모님들의 관심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각 단계별 게임의 이벤트를 다르게 표현하여 흥미도와 몰입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ortance and necessity is enlarged due to globalization. So, English education is diverse and recently applies AR(Augmented Reality) technology to offer immersion and interest. Contents in this paper are Mobile AR contents for training infant English cognition. Our system displays teaching aid obj...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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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에서는 단어의 반복사용과 간단한 일상 회화를 놀이 속에서 듣게 함으로써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어 단계별 이벤트를 다르게 하여 아이와 부모님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물교구를 이용하여 증강현실을 표현하였으며, 영어 인식을 위한 다양한 게임과 음향효과, 시각효과를 사용하여 흥미도를 높이고자 한다. 그리고 영유아와 부모님들의 관심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각 단계별 이벤트를 다르게 표현하여 흥미도와 몰입감을 주었다.
  • 본 논문에서는 유아들에게 생동감 있는 활동 속에서 영어를 익힐 수 있는 영어 인지 능력 개발을 위한 모바일 AR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모바일 AR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사물 교구를 인식하고 그에 상응하는 3D 모델과 상호작용을 통한 영어를 익힐 수 있다.
  • 본 시스템은 모바일 증강현실 영어 교육 콘텐츠로써 특정 사물을 마커로 활용하여 모바일 폰으로 영어 영어교육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모바일 카메라 입력 영상에 가상의 디지털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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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의 유아 영어 인지 능력개발을 위한 모바일 AR 콘텐츠는 어떤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가?? 본 콘텐츠는 유아 영어 인지 능력개발을 위한 모바일 AR 콘텐츠이다. 교구의 사물을 3D 모델로 모바일 폰에서 출력 가능하며, 간단한 일상회화를 들려줌으로 아이들에게 생활영어를 놀이처럼 익히게 한다. 그리고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 사물에 영어게임을 추가한다. 또한 아이와 부모님들의 관심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각 단계별 게임의 이벤트를 다르게 표현하여 흥미도와 몰입감을 제공한다.
증강현실 기반의 영어 인지 학습이란? 증강현실 기반의 영어 인지 학습은 놀이를 통해 직접 간접 경험을 높일 수 있으며, 놀이 환경속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힐 수 있는 교육 방법이다.
영유아들은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모바일 증강현실은 다양한 곳에 사용이 되고 있으며, 유아 교육에도 사용이 되고 있다[2-4]. 영유아들은 책으로 학습하기보다는 교구를 가지고 즐기는 학습이 효과적이다. 유아의 다양한 교재, 교구는 유아들의 놀이 활동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물리적 환경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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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I. Hwang, "Research trends in mobile augmented reality and prospects,"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2, 2013, pp. 85-90. 

  2. Y. Oh, E. Kim,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3D Fish Encyclopedia for Children Education in Mobile Environ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2013, pp. 355-361. 

  3. Y.-J. Oh, O.-H. Cho, E.-K. Kim, "Design of 3D Ship Display System using Androi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2012, pp. 1011-1016. 

  4. Y.-J. Oh, E.-K. Kim,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3D Fish Encyclopedia for Children Education in Mobile Environ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2012, pp. 1005-1010. 

  5. Y.-S. Kang and J.-H. Park,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Nee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on Authentication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Young Children,"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2, 2014, pp. 793-800. 

  6. http://www.juniperresearch.com 

  7. http://www.kostat.go.kr 

  8. Y.-T. KIM, J.-Y. LEE, S.-H. Lee J.-S. Choi "Mobile English Learning Service for Kids based on User's Intuitive Interaction," HCI 2012, 2012.1, 325-327. 

  9. I. Lee, "Applications of English Education with Remote Wireless Mobile Devices," J.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4, no. 2, Jun. 2013, pp. 255-262. 

  10. Y.-J. Hwang, Y.-R. Yang, J.-A. Kim, "ShK: A Mobile Contents for Studying English Stories of Children," J.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0, no. 1, Mar. 2009, pp. 159-168. 

  11. S. Yang, "Analysis and Evaluation of ELT Smartphone Applications," Analysis and evaluation of ELT smartphone applications. Korean J. of Applied Linguistics, vol. 28, no. 1, 2012, pp. 297-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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