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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기반 영어학습을 위한 효과적 콘텐츠 구성 방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f effective contents construction for AR based English learning 원문보기

정보통신설비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Facility Engineering, v.10 no.4, 2011년, pp.143 - 147  

김영섭 (단국대학교 전자공학과) ,  전수진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임상민 (Brown University, 컴퓨터과학-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can save the time and cost. It is verified in various fields under the possibility of a technology by solving unrealistic feeling in the virtual space. Therefore, augmented reality has a variety of the potential to be used. Generally, multimodal senses such as vi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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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각과 청각 기반을 바탕으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학습을 목표로 하여 저비용 고효율적인 학습 콘텐츠를 실현 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으로 2장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학습 콘텐츠들의 관련연구를 설명하고 3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설명한다.
  • 또한 마커 영역에서 가려짐의 현상이 발생 하게 되면 이전의 마커의 정보가 이어지지 못하여 객체정합 실패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처음 학습을 시작하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충분한 몰입도와 학습효과를 주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어린학습자들에게 개별적 혹은 그룹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컴퓨터와 카메라를 이용한 콘텐츠 저작 방법을 제안한다.
  • 만약 카메라에 입력된 화면에서 마커를 찾지 못하거나 마커가 가려지는 현상 발생하면 원하는 위치에 객체는 증강 시킬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용 영어 학습 콘텐츠를 목표로 하고 세부적으로는 마커의 조작이 미흡한 어린 학습자들을 위해 기존의 ARToolkit에서 지원하지 않는 마커 가림현상을 해결하는 것과 OpenAL로 소리를 삽입하여 효과적인 영어 학습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 첫 번째로 도쿄대학의 증강현실 프로젝트인 MonoGatahari이 있다. 이 프로젝트는RFID를 이용한 증강현실 연구로써 과학 교과 수업을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안경형태의 디스플레이를 착용하고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또 다른 과학교육 콘텐츠로는 University of Sussex의 IDEAs Lab에서 제작된 Education AR: Futurelab 이 있다.
  • 첫 번째로 마커를 한글 패턴으로 제작하여 학습자에게 좀더 친숙하고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림 3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마커를 나타낸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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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현재 유비쿼터스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증강현실은 꾸준한 개발과 연구로 우리의 실생활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증강현실이란 가상 세계와 현실세계가 합쳐진 삼차원 혼합현실(Mixed Reality)로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결론적으로 세계에서 제공할 수 없는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더불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서로 상호 작용을 하여 가상세계에서 느낄 수 있는 이질감을 해결하는 이점도 가지고 있다[1].
증강현실을 이용한 학습 방법에 기대되는 효과는? 증강현실 학습 콘텐츠는 디지털 콘텐츠 학습으로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객체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가 합쳐진 복합적이고 고품격적인 삼차원 학습 콘텐츠이다[3]. 증강현실을 이용한 학습 방법으로는 학습자가 직접 마커를 조작하여 학습에 필요한 행동을 하고 입력받은 콘텐츠는 각각의 상황에 맞도록 반응을 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몰입감을 높이고 학습효율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을 교육 분야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활발한 이유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학습 콘텐츠는 많은 연구기관과 회사 등에서 활발히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 콘텐츠 들이 제시되고 있다. 증강현실을 교육 분야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활발한 이유는 책의 딱딱한 사진 및 그림의 간접적인 설명에서 벗어나 직접 체험하지 않아도 체험 한 것과 같은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적은 비용으로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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